가난을 극복할 수 있는가?

in #kr6 years ago




Poverty


가난을 극복할 수 있는가?



결론부터 말하자면 난 극복할 수 있는 문제라고 본다.

물론 이견이 많을 것이다.

가난은 절대 극복할 수 없다는 의견 또한 팽배하리라고 본다.

하지만 내 나름대로의 논리로 결론을 도출해내자면 '어렵긴 하지만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앞선 글에서 빈곤을 극복하기 힘든 이유를 설명한 바 있다.

거기서 상상력의 빈곤, 정보의 빈곤, 추진력의 빈곤 때문에 실질적인 빈곤이 되풀이된다고 말했다.

이렇게 말하면 코웃음을 치면서 '그걸 누가 모르냐? 어차피 해도 안 되니까 그렇지'라고 말하는 사람이 많을텐데 그 사람이야말로 제대로 뭔가를 시도해보지 않았을 것이다.

저 셋 중에서 하나만 부족해도 빈곤을 벗어나기가 매우 힘들다.

상상력이 빈곤하면 정보가 많아도, 추진력이 넘쳐도 앞날의 청사진을 그리기 힘들어서 갈 곳 잃은 배처럼 표류해버리고 만다.

상상력이 풍부하고 추진력이 넘쳐도 실질적 정보가 없으면 꿈 속에서만 사는 사람이 된다.

상상력이 넘치고 실질적 정보가 넘쳐도 결정적으로 추진력이 없으면 그저 그림의 떡 상태로 평생을 가는 것이다.




가장 쉬운 예로 스팀잇을 알았다고 치자,

지금은 스팀가격이 많이 떨어졌다지만 그래도 1스팀이 1천원은 보장해준다.

더군다나 지금은 천원이지만 후에 만원, 오만원, 십만원이 될지는 아무도 모르는 일이다.

해봤자 안 된다는 사람이 있고 '어차피 답 없는거 일단 해보자'라며 과감하게 뛰어들어서 꾸준히 하는 사람도 있다.

길지도 않다.

1년 후면 이 둘의 차이를 가늠하기에 충분하다.

부랴부랴 시작해도 1년 사이에 생겨버린 갭이 버거울 것이다.




사실 인생에서의 기회는 매순간 찾아온다.

위기속에 감춰진 기회를 보거나 끊임없이 새로운 정보를 찾아서 죽이되든 밥이되든 시도해보는 용기를 가진 사람이라면 낭비벽이 있지 않은 이상 절대 빈곤하지는 않으리라고 본다.

사실 난 빈곤 뿐만이 아니라 선천적 장애 외의 웬만한 문제는 해결할 수 있다고 보는 편이다.

마냥 꿈만 쫓는 어린 나이도 아니고 불가항력이라는 것도 아는 나이이다. 그래도 하면 된다고 믿는다.




빈곤은 극복할 수 있다고 본다.

Sort:  

당장의 천원이 없어서 빵조차 못사먹는사람은 그 천원짜리 기회조차 못잡습니다...
사람에겐 누구나 기회가 주어지지만 그 기회라는 끈의 길이는 다른법이라서 모두에게 닿지는 않죠.

그 말도 맞습니다 ㅎㅎ

누구나 의지넘치고 기회를 잡을 수 있는 초긴장상태로 매 순간을 살 수는 없으니까요 ㅎㅎ

개인에 따라서는 극복할 수도 있겠으나, 사회 구조적 요인으로 인한 빈곤에 무력한 사람도 많을 듯 합니다. 그래서 저는 사람따라 다르다라고 생각합니다. 빈곤을 극복하지 못하는 문제를 개인의 노력이나 재능의 부족으로만 설명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글쓴이와 같은 마음가짐을 꼭 다른 사람들이 가지고 있으리란 법이 없는데, 그런 성향을 과연 비난의 대상으로 삼을 수 있을지도 다소 의문이 갑니다. 스팀잇 역사상 제가 쓴 가장 긴 댓글 중 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 많이 벌어도 가난한 나그네가... ㅋㅋ 가즈앗!!!

그렇게 생각하신다면 그런거겠지요ㅎㅎ

저는 저와 생각이 다른 분들을 비난할 수 있다고 말하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다른 시각으로 봤을때 공통적으로 보이는 부족한 면들을 나열한거죠ㅎㅎ

네~ 맞습니다~ ㅋ 가즈앗!!!

극복 못 하는 빈곤은 없다
저도 극복하고 싶습니다
요즘 주변과의 비교로 상대적 빈곤을 느끼고 있어요ㅜㅜ 에잇

비교를 하면서 그로써 얻어지는 동기부여만 가져가시면 됩니다ㅎㅎ

극복할수는 있지만...개인차가 크겠죠..운도 작용해야겠구..~

운 정말 중요하죠 ㅎㅎ

재밌는 주제네요 ㅎㅎ 저도 빨리 극복해야할건데 ㅎㅎ 자신을 얻어갑니다

충분히 할 수 있으십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6
TRX 0.11
JST 0.033
BTC 64961.60
ETH 3103.64
USDT 1.00
SBD 3.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