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다른 분들에게 댓글을 달지 않는 이유-

in #kr6 years ago

앞선 이야기 보신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현실적으로 보팅을 많이 받을 수 있는 방법 바로 인사를 하는 것이죠. 인사하는 가장 좋은 한가지 방법 바로 댓글을 다는 것이라고 할 수가 있겠습니다.

이렇게 이야기를 해놓고서 정작 저는 다른 분들에게 따로 댓글을 달고 있지는 않는 중이죠. 말과 행동이 다르네- 라고 생각을 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저도 나름의 이유가 있어서 말이죠.


괜한 부작용 발생이 걱정된다



아시는 분들은 다들 잘 아시겠지만 한때는 정말 어마어마한 댓글을 달면서 스팀잇 활동을 했었습니다. 어쩌면 저에게 있어서 댓글은 하나의 의무와도 같은 것이었죠. 그러던중 괜한 댓글로 불쾌감을 줄 수도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했죠.


성의를 다하여 작성한 글에 의무적인 댓글 기계적인 댓글은 글쎄



아무리 티를 내지 않는다고 해도 왠지 의무감을 가지고서 댓글을 다는 듯한 느낌이 고스란히 상대방에게 전달이 되지 않았나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요즈음은 다소 예전보다는 좁은 울타리 안에서 스팀잇을 하고 있지 않나 하는데요.

글을 작성하고 저에게 댓글을 달아주신 분들에 다시 댓글을 다는 형태로 스팀잇을 즐기고 있고 아울러 저의 이야기를 봐주신 분들에게 가서 글을 읽고 보팅만 살짝 놓고 오죠.

엄청나지는 않지만 그래도 정성들여서 작성한 글에 최소한의 정성은 보여야 하는 댓글 작성에 관한 어려움을 개인적으로 겪고 있는터라 그냥 조용하게 보팅만 놓고 오는 것이니 양해부탁드립니다.


댓글은 어렵다



앞에서 이야기를 해둔 저의 생각을 여러분들에게 강요하고 싶은 것은 아닌 저의 생각이 무조건 맞다라고 이야기를 할 수는 없는 일이죠. 그냥 순전히 저의 생각일 뿐입니다.

급 뜬금없는 제 생각의 결론이라면 어쩌면 글을 쓰는 일보다 댓글을 작성하는 것이 더 힘들지 않을까 한다라는 것이죠.

이야기의 마무리가 영 이상하지만 또 하나 더 내리는 결론은 저의 이야기를 읽고 댓글을 달아주시는 모든 분들 수고가 많으시고 감사하다라는 말 전하고 싶습니다. 오늘도 행복하세요.

Sort:  

아름다운
나는 한국 팀으로부터 upvote와 후속 조치를 받았어.

you're for youre family @krteam

글을 쓰는일보다 댓글을 다는 일이 어렵다는 지점에 아주 큰 공감을 하고 갑니다. 이런 글은 많은 분들이 보시고 댓글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시길..

@위로해

좋은글 써주시는거만으로도 감사한 일이죠~!!!
저는 글을 잘 못써서ㅠㅠ 하지만 좋은 글을 읽고 진심어린 댓글은 잘 쓴다고(저 혼자만의 착각) 생각해요ㅋㅋ
저마다 재능이나 성격이 있는거 아니겠어요
영혼없는 댓글보다는 마음으로 감사하는거 더 나을수도 있다고 생각해요^^
좋은 하루 보내시고 앞으로도 꿀팁들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글도 좋지는 않은데 그렇게 봐주시면 또 감사하죠.ㅎ
마음으로야 다른 분들에게 감사드리지만
저는 댓글 다는 실력이 없네요.ㅠㅎ

꿀팁을 올리시는 재능만 있으시면 되죠!!!
댓글은 저의 몫이니 남겨두세요 ㅋㅋㅋ

ㅎㅎ요즈음은 딱히 꿀팁도 없다는.ㅎ
그냥 하고 싶은 이야기만 하고 있네요.ㅎ

하고싶은 이야기 다 쏟아내세요
그러다보면 또 꿀팁도 떠오르고 하는거 아니겠어요 ㅎㅎ

ㅎㅎ그런가요?
일단은 뭐 생각나는대로 계속 해봐야죠.ㅎ

저는 @tip2yo님의 꿀정보를 냠냠 ㅋㅋㅋ
좋은 주말 보내세요~^^

ㅎㅎ감사해요^^
행복한 주말 보내세요^^

그떄 일로 너무 맘 상하신것 같아요. ㅎㅎ
제 글에는 그냥 아무 댓글이나 막 다셔도 되요. ㅎㅎ
전 스패머가 달아주는 댓글도 좋아해요. ㅎㅎ(팁이요님이 스패머라는 말은 아니에요. ㅎㅎ)

맘상한거 없어요.ㅎ
그냥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생각이라는?ㅎ
그냥 좀 더 편하고 즐겁게 스팀잇을 즐겨보고자 하는 마음입니다!ㅎ

가입한지 한 13일 정도 됐는데 처음엔 다 어색하고 댓글다는 것도 좀 부끄럽고 .....
지금은 댓글도 달다보면 늘겠지 하며 이곳저곳 다니고 있지요.^^

넵! 그렇게 하시면 될거 같애요.ㅎ
그냥 항상 꾸준하게.ㅎ
하나만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늘게 되어있는 법이죠.ㅎ

자기가 원하는글에 눈이 가면 댓글달고 그러면 되져 ..매일 어떻게 댓글 남기고 보팅하나요^

맞아요.
또 그냥 쉽게 생각하면 그런거죠 뭐.ㅎ

항상 꾸준하시내요.

꾸준함이 부럽습니다.

부럽기는 뭘요.ㅎ
그냥 할일이 없어서 한다라고 생각을 해주시면 되지 않을까 하는?ㅎ

그래도, 댓글을 계속 달다보면, 댓글 달인이 되지 않겠습니까? ㅎ

댓글 달인이 되겠죠?ㅎ
하지만 그 길이 너무 머네요.ㅎ

저도 댓글을 다는게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그냥 작은 마음이라고 생각하고 달고있어요 ㅎㅎㅎ
글쓰는거 너무 어려워요 ;ㅅ;

하면 할수록 어려운게 스팀잇이 아닐까 하네요.ㅎ
그래도 즐겁게 하면 되겠죠?ㅎ

스티밋을 할 초반엔 저도 댓글을 의무처럼 해야겠다고 생각을 했는데, 의무적으로 하는 댓글은 확실히 티가 나더라구요. 그게 저든 상대방이든요. 그게 꼭 나쁘다는건 아니지만 장기적으로 편안하고 재밌게 즐기기 위해 최근들어 더욱 점점 공감하거나 좋은글엔 보팅을 그리고 글에 대해 정말 이야기 하고 싶은게 있을 때는 댓글을 다는 방향으로 가고 있습니다. ^^

맞아요.
의무감을 지닌 댓글은 어쩔 수 없이 티가 날 수 밖에 없죠
역시나 결론은 재밋고 즐겁게 즐기는게 아닐까 하는군요.ㅎ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4
JST 0.030
BTC 58679.35
ETH 3155.04
USDT 1.00
SBD 2.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