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 스팀잇에 남아있는 이유steemCreated with Sketch.

in #kr5 years ago

스팀잇의 신규유입자, 남은 사람 그리고 글들이 점점 줄어들고 있는게 느껴진다. 하루 종일 피드를 보지 않아도 스크롤 몇 번이면 전체 글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홀뎀에 스달을 걸어도 결과가 나오는게 몇 시간이 걸린다. 스티미언이 줄어들고 있다는 얘기다.

처음 스팀잇을 알게 되었을 때 느꼈던 설렘은 없어지고, 스팀잇에 대한 기대도 사라지고 있다. 새로운 코인들은 속속 등장하고 스팀잇의 경쟁자가 생겼다는 얘기도 여기저기서 들려온다. 스팀잇에 발 담근지 몇 달이 지났지만 이곳엔 변화가 느껴지지 않는다. 마치 오래된 시골마을에 머무는 느낌이다. 피드에 올라오는 글은 아이디만 봐도 주제가 무엇인지 알 수 있을 정도로 친숙한 것들이 대부분이다. 마을주민들이 마실가듯 혹은 품앗이 하듯 댓글을 달고 보클을 한다. 팔로잉과 팔로워는 더이상 늘지 않는다.

스팀가격이 하락하고, 기능에 대한 불만은 쌓이고 써드 파티의 노력은 힘을 잃어간다. 그 와중에 네드는 파워다운을 한다. 쇠퇴의 길일까?

새로운 글을 기다리다 지쳐 그만두었던 홀뎀을 다시 시작했다. 과한기대였을까? 홀뎀마저 깜깜무소식이다. 불과 몇 주전에만 하더라도 베팅과 동시에 결과물을 볼 수 있었는데, 이젠 결과를 보기 위해 몇 시간을 기다려야 한다.

가을의 나무가 잎을 잃어가듯 스팀잇도 빛을 잃어가고 있다. 계절이 순환하듯 스팀잇에도 봄이 다시 올 수 있을까? 어쩌면 영영 봄은 다시 돌아오지 않을지도 모른다. 점점 더 그럴 것 같다는 생각이 단단해진다.

그럼에도 여기 남아 있는 이유는 어떤 기대가 있어서가 아니다. 누가 읽지 않더라도 쓰고 싶은 글을 쓰고, 기록을 남기기 위해서다. 스팀잇이 아니어도 사실 상관없다. 그냥 스팀잇을 선택한 것 뿐이니까.

Sort:  

상승장이 오면 전부 다시 돌아오신다는 데.. 몇스달 걸까요?ㅎㅎㅎㅎ

상승장이 온다면 모두가 행복해지겠죠? ㅎㅎ
걱정되는건 과연올까? 하는 점입니다^^;;

와야 합니다....ㅠ

와야한다고 믿는 사람이 많아질 수록 올 확률은 높아지겠죠^^
스팀 가즈아~!!

담담한 글 잘 읽었습니다. ^^ 조용한 풀보!

감사합니다. abcteacher님글도 잘 읽고 있습니다. 그나저나 ned는 답이 없네요^^;;

스팀의 재투자 모델이 나오지 않아서 예견 된 것이지만 그래도 기대를 해봐야겠죠.

네, 저도 잘 되길 바라지만 약해지는 마음은 어쩔수가 없네요^^;;

글을 읽으니.. 뭔가 침몰하는 배에 올라탄 느낌이지만... ㅠ.ㅠ
꿋꿋하게 해보려구용... ㅠ.ㅠ

침몰하는지 아닌지는 잘 모르지만 끝까지 연주를 해야죠~^^

흑... 마지막까지 연주를 하는 것이 우리의 일인가요.. ㅠ.ㅠ

같이 하면 외롭진 않겠죠? ㅎㅎㅎ

훌쩍... 침몰하는 그 순간꺼정 바이올린을 키겠습니다... ㅠ.ㅠ

그래도 괜찮아요. 우린 아직 쓰고 싶은 글이 읽고 읽고 싶은 좋은 글이 남아있으니깐요.
막배에 올라탄 격이네요. 뭐가 되든 즐겁게 받아들일 준비를 해야겠어요. ㅎㅎ

글이 있는한 스팀잇도 계속되겠죠~^^
Steemit Must Go On~

정말 사용자/글수 감소가 가속화되는 느낌입니다.

이러다 곰돌이가 겨울잠에 들어갈까 걱정입니다~^^

저는... 스팀잇에 좋은 글이 있어서 다시 돌아왔어요.
맞아요. 선택한거니깐~ 그리고 쓰고 싶어서~

스팀이 주춤한 느낌이 많이 들어요. (저도 잘 안들어왔어서 ㅠ)

이렇게 돌아오시는 분들도 있으니 스팀에게도 기회가 있겠죠^^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2
JST 0.035
BTC 65916.61
ETH 3431.41
USDT 1.00
SBD 4.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