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쿡스팀] 태어나 처음으로 먹어본 갯가재

in #kr6 years ago

안녕하세요 @supergiant입니다. 얼마 전 퇴근길에 유튜브를 보다가 아래 동영상을 보게 되었는데요.

이 전까지 갯가재라는 생물이 있는지도 몰랐는데 우리나라 해안에서도 서식하고 있고 드물지만 수산물 시장에서도 판매하고 있다고 하네요.

후기를 보면 대부분 생긴건 징그럽지만 맛은 있다라는 얘기가 많아서 어떤 맛일까 궁금해 하고 있었는데요 근처 시장에서 판매를 하고 있어서 삶아서 먹어봤습니다.

비주얼은 쇼킹

아래 사진을 처음 본 사람은 어떤 느낌이 드시나요? 분명 새우나 게, 가재의 비주얼과는 차이가 있는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꼭 무슨 벌레같이 생겼죠 T
1.jpg

손바닥에 올려놓고 찍어봤는데요 사이즈가 제법 컸어요. 이때에는 징그럽다는 생각이 많았는데 맛을 보고 난 후에 사진을 다시 보니 맛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2.jpg

갯가재의 발 모양에 따라 찌르거나 움켜잡는 스피어 형, 먹이를 타격해서 사냥하는 권투글로브 모양의 스매셔 형으로 나뉜다고 하는데요. 우리나라 연안에 잡히는 갯가재는 스피어 형이라고 합니다. 마치 사마귀의 앞발 같아요.
3.jpg

요리법

사진도 찍었으니 이제 삶아 봅니다. 이때까지만 해도 오묘한 느낌이 들었어요.
4.jpg

잡냄새 제거를 위해 된장 스푼과 맛술을 살짝 넣어주고 뚜껑을 덮고 15분간 끓였습니다.
5.jpg

다 익으면 약간 붉은 기가 돕니다. 끓여진 국물을 망설이며 숟가락으로 떠서 맛을 봤는데.. 오오 잡냄새 하나 없이 시원하고 단 맛이 납니다. 실제로 찌게 끓일 때 넣어 먹으면 시원한 국물맛을 내준다고 하네요.
6.jpg

손질 방법

뜨거우니 삶은 갯가재를 채에 담아 찬물을 뿌려주고 가위를 준비합니다.
7.jpg

먼저 머리를 싹뚝 잘라 준 다음에
8.jpg

꼬리도 싹뚝 잘라줍니다
9.jpg

그리고 양쪽 옆구리도 가위로 잘라줍니다.
10.jpg

자르고 나니 양이 팍 줄어들었습니다. 이제 등쪽과 배쪽 껍데기를 잡고 벗겨내면
12.jpg

아래와 같이 쏙 하고 벗겨집니다. 신선하면 껍데기와 살이 잘 분리 되구요 이미 죽었거나 하면 껍데기에 살이 같이 떨어져 나오는것 같더라구요.
13.jpg

위키에는 이렇게 맛을 설명하고 있는데요

새우와 게의 중간같은 맛을 내는 무척 맛좋은 해산물이고, 조리법도 게와 새우, 가재와 크게 다르지 않다. 우리나라에서 갯가재는 주로 해물탕 같은 데 넣어 끓이거나 게처럼 쪄먹는 경우가 많고, 된장국에 다른 해물과 함께 넣어먹으면 맛이 좋다.

정확한 설명인거 같아요. 퍽퍽한 새우보다는 더 담백하고 부드럽고 게처럼 단맛도 나는게 참 신기했습니다. 수컷은 살이 많아 게를 먹는 느낌이 많이 들었고 암컷은 요즘엔 알이 있는데 그 식감이 단단하고 맛은 너무 고소한게 정말 별미였습니다.

운이 좋았는지 70%는 암컷 갯가재여서 알을 실컷 먹었습니다. 아래가 암컷 갯가재 알 모습이예요
14.jpg

결론

생긴것은 저래도 맛은 좋습니다. 안드셔본 분은 경험상 꼭 드셔보시길 추천합니다. 특히 알이 아주 끝내줍니다.

맛보기로 만원어치를 구입해서 먹어봤는데요. 사진처럼 손질하고 나면 양이 얼마 안되니 인당 1kg으로 계산해서 구입하시면 실컷 드실 수 있을겁니다. 재구매 의사율 1000% 예요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Sort:  

우아~~~신기하고 묵고프네요^^

신기한 생물이 많은것 같아요 ㅎㅎ

태어나서 아직 한번도 못먹어봤지만 맛있을것같습니다!!

사진보고 진짜 깜짝 놀랐습니다. ㅋㅋ 아.. 대단하시네요. 직접 요리하신건가요? 저도 도전해보고싶은데.. 손질하는데 만만치 않을것 같네요. 뽐뿌는 오는데.. 용기가 생기질 않습니다. ㅠㅠ

손질은 사실 별거 없는 편이예요
물로 몇번 씻어주고 삶은담에
가위로 막 잘라버림 되더라구요 ㅎㅎ

새우보단 담백하고 안퍽퍽하고 훨씬 맛있는거 같아요

만원의 행복이네요
가재 먹기는 손이 좀 가지만 맛은 있죠 ㅎ

네 손질하느라 잘라내는데 살짝 번거롭긴 하더라구요 ㅎㅎ

바닷가에 살면서도 갯 가제는 못 먹어봤습니다. 한번 도전해 봐야겠습니다^^

비주얼을 극복하시고 한번 도전해보세요 맛있습니다 ㅎㅎ

저희동네에선 딱새우라고도 부르는데요 말씀하신것처럼 된장끓일때 넣으면 국물이 진짜 끝내줍니다ㅎㅎㅎ

얘는 별명이 많더라구요 ㅎㅎ
나중에 찌게 끓일때 넣으려고 몇마리 빼놨는데 이번주에 끓여먹어봐야 겠어요

헉 비주얼이 조금 쇼킹하네요 맛이 아주 좋다니까 궁금해요 만원어치인데 양도 꽤 많고요..!!

껍질 빼면 무게 상당부분 날아가는듯 해요 ㅎㅎ
그래도 가격대비 양 괜찮습니다

국내에서 볼 수 있는 민물가제 형태와는 좀 다른 생김새군요.

가재는 귀엽고 이쁜데 얘는 많이 못생겼어요

오 먹어보고 싶네요. 집에 갑각류 킬러가 한 분 계신데 조만간 수산시장 함 댕겨와야 겠습니다!!!

저도 갑각류 킬러예요 ㅎㅎ
암컷 산란 끝나면 알이 없대요 참고하세요

오 갯가재를 사다 먹을수도 있군요 ㅎㅎ 집에 갑각류 킬러가 한 분 계신데 만나게 해드려야 겠네요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3549.46
ETH 2562.53
USDT 1.00
SBD 2.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