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사부작_요리] 스테이크

in #kr6 years ago (edited)

글을 썼는데 덮어써지는 바람에 다시 씁니다. ㅠㅠ


오늘은 스테이크를 만들어먹었습니다.

특별한날 외식분위기 나게 스테이크 구워먹고싶을때 고기 구매팁을 알려드리자면

  1. 좋은 고기를 준비한다.
    : 대형마트보단 가락시장 정육시장, 수입육보단 한우 (100g당 1000원정도 가락시장이 저렴. 등급도 ++1등급)

  2. 구워먹을 조리도구에 따라 두께를 선택한다.
    : 일반팬은 2cm, 무쇠팬이나 오븐은 2.5cm

  3. 중량은 돼지고기보다는 적게 주문한다.
    : 돼지고기는 잘먹는 어른 기준으로 2인당 1근(600g)으로 주문하면 적당하고 소고기는 2인당 400~500g이 적당한것같습니다.(메뉴마다 레스토랑마다 차이는 있지만 패밀리레스토랑 스테이크는 1인기준으로 200g 내외) 참고로 전 대식가인편입니다ㅎ그래서 저는 가락시장에서 2.5cm 두께로 스테이크로 먹을 등심 2장 주세요 라고 주문했습니다. 2장에 1키로 조금 넘게 나왔네요 ^^ (한끼 더 스테이크를 먹겠다는 의지)
    ++1 한우등심의 경우 시장에서는 100g당 9000원정도로 400g짜리를 샀다고 가정하면 36000원, 패밀리레스토랑 호주산 등심스테이크 400g기준 1접시는 50000원 내외 인걸 생각해보면 매우 이득이라 생각합니다.
    아 그리고 저는 단골집이 따로 있어서 시장의 모든 고기가 다 맛있다고 장담할순 없습니다. (가락시장 호남축산 추천합니다. 광고아님.)

20171101_181312_HDR.jpg
고기의 자태가 참으로 아름답지요.

스테이크를 구울땐 굽기전에 30분정도 미리 냉장고에서 꺼내 실온과 비슷한 상태가 되도록 해줍니다. 그래야 구울때 속이 차갑지 않고 더 맛있게 먹을수있습니다.

그리고 소금과 후추, 올리브유를 고기에 적당량 뿌려놔 줍니다.
20171101_184152_HDR.jpg

무쇠팬을 불위에 올리고 기름을 둘러 센불로 달궈줍니다.

팬에서 연기가 나기 시작하고 손을 15cm 위쯤 올렸을때 손바닥까지 열기가 전달될만큼 달궈지면 고기를 올려줍니다.

참고로 기름에서 연기가 나야지 아무것도 두르지 않은 팬이 연기가 나는 상태는 안됩니다.

한면씩 바삭하게 익도록 2분정도 번갈아가며 옆면도 돌려주며 잘 익혀줍니다.

저는 미듐레어를 좋아하는 편인데 굽는 집게로 말랑한 정도를 보고 젓가락으로 속을 찔러보고 입술아래 갖다대서 온도를 확인합니다.
20171101_185838_HDR.jpg
익힌 고기는 호일에 싸서 열기가 날아가지 않도록 약 5분정도 레스팅 해주고 접시에 담아줍니다.

전 감자와 버섯을 고기를 준비하는동안 오븐에 넣어 구워줬습니다.

소스는 와인을 고기구운팬에 넣고 발사믹식초와 설탕을 조금 넣어 졸였습니다.

이렇게 소고기를 배터지게 먹다니 정말 행복한날입니다.

모두 즐거운 저녁 되시길!

Sort:  

엄청 먹음직한걸요~
고기 고르는팁, 굽는 두깨 잘 익혀(?)갑니다 :)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스테이크 맛있게 요리하기가 매우 힘들더라구요.
먹음직스럽게 만드셨네요.^^

감사합니다^^ 저도 스테이크 첨에 할땐 속이 너무 덜익거나 많이익어서 비싼고기 망친거같았는데 몇번 하다보니 요령이 생겼네요~

Very good post sspumpkin friend greetings i follow u from Amsterdam to Love :)

Keep it up... you can check my article about ‘Caption This’ Round 5 and give me your feedback!

My article ‘Caption This’ Round 5

사진만 봐도 행복한것 같습니다.
저만큼 소고기 먹으면 회사에서 아무리 힘들었어도 행복해질것 같네요 :)

역시 인생 고기서 고기인가보네요 ㅋㅋ 소고기는 사랑입니다 !

기분이 저기압일때는 고기앞으로가라, 라는 말이 떠오르네요 : ) 고기 정말 맛나보여요

정말 좋은말이네요 ㅋㅋㅋ 역시 기쁠때나 슬플때나 고기입니다 :)

안녕하세요 muksteem 전국 맛지도 등록 알림봇입니다.
본문에 있는 주소 [서울시청앞에 있는 이나니와요스케 우동집에 갔다가 구입해온 면발입니다.]로 본 글이 먹스팀 전국 맛집 지도에 등록되었습니다.
바로가기
(혹시 주소가 틀리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먹스팀 맛집 지도는 https://muksteem.com에서 이용가능하며, 포스팅에 (1) muksteem 태그 (2) 본문에 상세주소(도로명, 지번 모두 가능, 본문 상단에 있을수록 정확히 등록될 확률이 높고 '주소:', '주소-'와 같은 키워드 뒤에 주소를 적어주시면 더 등록이 잘 됩니다.)가 포함되어 있으면 자동 등록 됩니다.
약소하지만 보팅 하고 갑니다. 좋은 포스팅 감사합니다! ^^

죄송해요!! 글을 새로 썼는데 이전 글에 덮어써졌어요. ㅠㅠ

방문해 주셨을 때의 글은 아래 글로 이동하였습니다. 와주셔서 감사합니다!

https://steemit.com/kr/@sspumpkin/-3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4
JST 0.029
BTC 67364.55
ETH 3256.67
USDT 1.00
SBD 2.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