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로토닌증후군(생각거리)

in #kr6 years ago

SmartSelectImage_2018-05-28-09-03-22.png

세로토닌 증후군

세로토닌

수면 조절이나 식욕 및 행동 등 여러 신체
활동에 관여하는 뇌의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은 기분이나 두려움, 기타 전반적인
감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세로토닌의
저하는 우울증과 같은 정신 질환에도
영향을 미친다

동물의 기이한 행동

SmartSelectImage_2018-05-28-12-37-07.png

동물들은 땅의 작은 움직임을 몸으로 느끼는
육감이 발달해 있기 때문에 사람보다 더
빨리 지진이 일어나는 것을 알아차리고
이상한 행동을 합니다

실제로 2004년 인도네시아의 지진 해일이
발생하기 전 관광객을 태운 코끼리가 갑자기
산으로 올라가는 이상한 행동을 했다고 합니다

2005년 일본 후쿠오카 강진 때도 동물원의
악어와 뱀들이 이상 행동을 보였습니다
평소에는 주로 물속에서 생활하던 악어들이
지진 발생 6일전부터 땅위로 올라와 모여
있었고 뱀들도 통나무에 올라가 똬리를
튼 채 꼼짝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심지어 중국에서는 동면중이던 뱀들이
깨어나 이동을 하다가 눈 속에서 얼어 죽는
모습도 많이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세로토닌 증후군과 원리

이처럼 지진이 일어나기 전에 동물이 이상행동
을 보이는 현상을 세로토닌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그럼 세로토닌 증후군은 어떻게 생기는가?

지진이 일어나기 전 지구 표면에서는 지구
안에서 지진을 일으키는 힘 때문에 엄청난
압력이 생깁니다 지구 표면에 생기는 이
압력은 지층 속에 있는 금속 광물을 자극
해서 전기 에너지를 일으키고 이 전기 에너지
는 지하수를 전기분해하는 데 쓰입니다
물이 전기분해되면 수소와 산소가 생기고
지하수에 들어있는 다른 물질도 기체가
되어 증발합니다

SmartSelectImage_2018-05-20-10-46-08.png

이 기체들이 동물들의 신경 호르몬인
세로토닌 분비를 활발하게만듭니다
세로토닌이 한꺼번에 많이 나오면 동물들이
흥분해서 불안정한 행동을 한다는 것이죠

지구 자기장변화

이 밖에도 지구 자기장에 생기는 변화가
동물들을 혼란시켜서 행동을 변화시킨다
는 가설도 있지만 아직까지 이 현상의
원인이 명확하게 규명되지는 못했습니다

Sort:  

동물들이 예리하죠 울 나라도 안전지대가 아닌만큼 큰 관심을 가져야 할듯해요

네 요즘 우리나라도 지진이 발생하고 남일이 아닙니다
~

저도 고등학생 때 엄청 과학 좋아했는데 스프링님의 오늘도 명쾌한 설명 너무 잘 듣고 갑니다.

뭔가 콱콱 꽂히는 느낌이에요 정말 ㅋㅋ

과찬이십니다~
생각보다 과학을 좋아하는 스티미언님들이 있어서
다행입니다 ~ 다른 컨텐츠에 비해 사실 재미가 없잖아요
ㅎㅎ

지구 변화에 반응하는 동물들을 보면 참 신기해요- 그 이면에 호르몬과의 연관성도 생각해볼 수 있겠군요. 분명히 인간도 그 영향을 받을텐데 어쩌면 그 영향을 느끼지 못할만큼 무뎌진 걸까요 아니면 그보다 더 큰 자극에 휩싸여 있어서 그런걸까요. :-)

우리의 뇌는 50만개 이상의 촉각 감지 신경과
20만개 이상의온도 센서로부터 정보를
받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이 활용을
못하고 기능을 발달시키지 못한듯합니다
그리고 송블리님 말씀대로 인간은 다양한 스트레스에
휩싸여서 감각기능이 저하된듯합니다 ㅎㅎ

동물들과 친하게 지내야겠어요^^;;

오늘 ACAT 이급등하던데요
고양이 좋아하시나요?^^

세로토닌이 부족해서 생기는 증세도 있지만, 반대로 세로토닌이 너무 분비과다해서 생기는 문제도 있더군요.

모든게 균형이 중요한듯합니다
넘치거나 부족하면 어디가 고장나죠~
ㅎㅎ

동물의 촉은 정말 대단해요...
사람보다 더 감각 기관이 발달 해 있으니..
그걸 보고
세로토닌 증후군이라고 하는군요 ^^*

동물적 감각은 인간의 100배이상도 있죠
그대신 사람은 다른 생명체보다 지능이 뛰어난듯합니다
굿밤되세요~~^^

영화같은데에서 보면 동물들보고 감지하는 장면이 있는데
그게 세로토닌이였군요 ㅎㅎㅎ 책읽는남자님 포스팅보면 신기한게 많아서 좋습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도움되었다니 다행이네요 ㅎㅎ

뭔가 다큐 한부분을 본 기분이네요. 짧지만 이해가기 쉽게 잘 쓰신것 같아요. 길바닥에 지나가는 개미들도 그리 촉이 좋다니... 사람들 신발에 밟혀죽는 개미들인데 말이에요ㅎㅎ 동물들의 감각 참으로 대단하네요!

쉽게 이해되신다니 다행입니다 ㅎㅎ

짱짱맨 호출에 출동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세로토닌 분비를 활발하게 해서 그런 행동을 하게 되는군요.재미있습니다.
사람이 광분할 때 세로토닌이 분출과 관련이 있을까요.?ㅎ ㅋ

광분할때 아드레날린 분출아닐가요? 하하

아드레날린 맞을 듯도 싶군요.ㅎ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3
BTC 64400.33
ETH 3140.71
USDT 1.00
SBD 3.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