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airline] 항공 마일리지 적립계의 강자 크로스마일 카드 / KEB CrossMile Credit Card

in #kr7 years ago






안녕하세요. 스티미언 여러분! 눈비행기의 기장 스노우 입니다. 저는 kr-hotel과 #kr-airline 태그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호텔, 항공과 관련된 내용을 올린다면 위의 태그를 사용해 보시는게 어떨까요?

저번 시간에는 PP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현대 다이너스카드에 대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신용카드에 대해서 설명한 김에 항공 마일리지 적립계의 정통 강호 중 하나인 크로스마일 카드에 대해서 집고 넘어가려고 합니다. 제가 신용카드 공부를 하도 많이 했더니 카드설계사냐? 카드회사 다니냐? 이런 말을 많이 듣는데 제 전공 및 직업하고 전혀 무관합니다 :) 그럼 본격적으로 알아보도록 할까요?

원래 외환카드에 속해있다가 인수합병으로 하나카드가 되었습니다. 그 후로 발전산 등을 비롯 사람들을 화나게 하는 경우가 많아서 화나카드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저 같은 경우도 2015년 12월 말에 크로스마일 세이브 신청 했을 때 에러가 나서 2016년 1월에 세이브를 땡길 수가 없었습니다. 이런저런 일들에도 불구하고 크로스마일 세이브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사용하고 있네요.


C1.PNG


크로스마일 카드는 일반용과 SE (special edition) 두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그 안에서 각각 항공사별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로 나뉘게 됩니다. 현재 크로스마일 일반용은 단종이 되었기 때문에 크로스마일 SE로만 가입이 가능합니다. 저는 크로스마일리지 SE 대한항공형을 사용하다가 1년후에 일반형으로 변경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c2.PNG


크로스마일리지 SE와 일반형의 가장 큰 차이점은 연회비와 보너스 마일리지의 제공유무입니다. 연회비는 SE가 10만원 일반형이 2만원입니다. 보너스 마일리지는 전년도 사용실적에 따라서 추가로 크로스마일이라는 포인트를 더 줍니다. 1500만원에 5000 크로스마일, 3천만원에 1만 크로스마일 등 실적별로 차등해서 보너스 마일리지를 줍니다. 연회비까지 다 고려해서 계산해 봤을 때 1년에 약 1500만원까지는 일반형의 마일리지 적립 효율이 더 크고 3000만원 그 이후부터는 확실히 크마 SE가 효율이 더 좋더군요. 따라서 1년에 3000만원 이상 카드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크마 SE로 발급을 받으시면 되고, 나머지 분들은 크마 SE로 발급 후 1년 뒤에 일반으로 변경해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c5.PNG


또한 크마 SE의 경우 PP (Priority Pass) 카드를 제공합니다. PP카드는 말그대로 전세계의 제휴 공항 라운지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멤버쉽 카드를 말합니다. 주요 공항의 라운지에 무료로 입장 후 음료, 주류, 음식 등을 먹을 수 있고 편안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크마 SE형 PP카드로는 연 12회 월 2회까지 무료로 라운지에 입장할 수 있습니다. 이 PP카드는 전월 실적이 1원이라도 있으면 무료로 라운지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PP카드를 이용해서 일본 후쿠오카 여행 시에 김해공항 KAL 라운지와 일본 후쿠오카공항 라운지를 이용하였습니다.

단 주의해야 할 점은 인천공항의 경우에 PP카드가 아닌 크로스마일 카드로 입장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전월 실적 30만원을 채우셔야 합니다. 이걸 모르고 PP 카드로 입장을 하게 되면 요금을 지불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것 때문에 많은 분들이 헷갈려 하시고 금전적인 손해를 보신 분들도 많으시더군요. 인천공항에서 라운지를 이용 할 때에는 크마카드로 입장을 하시는 점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크로스마일 SE의 경우에는 일 1회, 월 2회, 연 12회까지 라운지 이용이 가능 합니다. 즉 크마 SE를 가지고 계시다면 크마 SE 12회, PP카드 12회로 총 1년에 24회까지 무료로 라운지를 즐길 수 있습니다. 크로스마일 일반형의 경우 연 2회 라운지 이용이 가능하며 무료로 라운지를 이용하려면 전월 실적 30만원을 요구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c3.PNG
c4.PNG


크로스마일 카드를 사용하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뛰어난 마일리지 적립율입니다. 사용금액 1,500원당 1.8 크로스마일이 적립됩니다. 이렇게 모은 크로스마일은 대한항공은 1:1, 아시아나는 1:1.2의 비율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즉 10,000 크로스마일이 있으면 대한항공 10,000 마일리지 또는 아시아나 12,000 마일리지로 교환 할 수 있습니다. 한달에 100만원을 사용하는 경우 1년 1200만원을 사용하게 되고 단순계산으로 14,400 크로스마일을 적립 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만 사용했는데 1년에 거의 15,000 마일리지를 모은 셈이죠. 대한항공 마일리지 공제표상 15,000 마일리지는 일본 평수기 편도 항공권 1장에 해당합니다.


c6.PNG


제가 크로스마일을 이용하는 이유 중 하나는 크로스마일 SAVE 제도 때문입니다. 현재 삼성포인트가 개악이 된 이후로 크로스마일 SAVE가 대한항공 마일리지를 가장 저렴하게 살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크마 세이브를 이용하면 대한항공 마일리지를 1년에 2만 마일까지 1마일당 15원에 살 수 있습니다. 이렇게 모은 대한항공 마일리지는 장거리 비즈니스석 이상 보너스항공권 발권시에 사용하면 됩니다.


c7.PNG


그 외에 다른 분들이 흔히 크마 숙제하러 간다고 말씀하시는 스타벅스 월 1회 연 12회 4,000원 할인 혜택과 메가박스 월 1회 연 6회 팝콘세트 무료제공 서비스가 있습니다. 저는 원래 CGV를 사랑하는 사람이라 CGV에서 콤보세트를 무료로 받았을 땐 너무 좋았는데 작년부터 메가박스로 바뀌는 바람에 아쉬워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스타벅스의 경우에는 거의 꼬박꼬박 혜택을 받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예전에는 인천공항에서 칸지고고를 이용할 수 있었는데 요즘은 명가의뜰로 바뀌었다고 하네요. 보딩패스를 가지고 입출국시에 한번 사용 할 수 있으며 10,000원 캐쉬백을 해준다고 합니다.


c8.PNG


또한 크로스마일 카드는 아멕스 플래티늄 (Amex platinum) 카드이기 때문에 아멕스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멕스 플래티늄 혜택으로는 인천공항 발레파킹 월 3회 무료이용, 주요 특급호텔 발레파킹 무료이용, 공항철도 및 리무진버스 1만원 현장할인, 아멕스 공항(인천공항/김포공항) 무료커피 서비스 등을 제공합니다. 약관을 잘 읽어보셔서 어떤 실적을 요구로 하는지 보시고 혜택을 받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크로스마일 카드는 항공 마일리지 적립을 위해 존재하는 카드입니다. 물론 단점도 많습니다. BC다이아몬드 카드는 무이자할부에도 적립을 해주지만 크로스마일 카드는 무이자 할부에는 마일리지 적립이 제외됩니다. 또한 최근에 SC은행 리워드360 체크카드가 나오면서 적립율 최강자 자리를 뺏기기도 했습니다. 다만 SC카드가 지금 단종이 되어서 크로스마일이 그대로 위치를 지키게 되었습니다만 다른 카드들이 많이 나오면서 초창기의 눈부심은 많이 희석되었죠.

제가 생각했을 때 크로스마일 카드는 복잡한 계산 없이 항공 마일리지를 모아보겠다 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다른 카드들 중에는 분야별로 계산해서 적립을 해야하는 등 복잡한 카드들이 많습니다. 게다가 크로스마일 세이브 제도와 일정 금액 이상 사용시에 받게되는 보너스마일리지등을 고려해본다면 아직까지도 상당히 괜찮은 카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예전에 비해서 지금은 항공마일리지를 모을 이유가 많이 줄어든 것도 사실입니다. 저가항공사(LCC)도 많이 늘어났고 특가들도 정말 빈번하게 나오니까요. 그래도 한번쯤 장거리 비즈니스석/일등석을 타보고 싶다! 이런 분들에게는 꾸준히 항공 마일리지를 모아보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네요. 다음에는 삼성포인트에 대해서 한번 소개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Disclaimer (at your own risk). 호텔, 항공, 여행과 관련된 정보들은 하루만에 변경이 되거나 개악이 될 수 있어요. 이 내용은 제 티스토리 블로그에 있던 내용을 재가공, 편집한 내용이라 최신, 완벽, 정확, 유효성을 보장하지 않으니 미리 잘 알아보시고 진행하시길 바랄께요.
Sort:  

역시 대한한공 이네요 ㅎㅎ 말씀대로 최근 저가 항공기가 많이 도입되서
대형 항공회사들도 어느정도 정책이 바뀌고 있는 느낌입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아마 필요하신 분들이 있을 듯 하네요..

크마 카드 정말 유명하죠 ㅎㅎ 저도 잠깐 썼었던 카드입니다. 좋은정보 잘보고갑니다.

✈ 오 잠깐 쓰셨군요 ㅎㅎ 저도 아직 가지고 있습니다 :) 마일리지 이걸로 많이 모았네요 ㅎㅎ 좋은 밤 되세요

크마카드에 대해서는 처음 들어보네요 ㅎㅎ

✈ 마일리지 관심있으시면 한번 알아보세요 ㅎㅎ

제 주위에도 하나카드때문에 화난사람 많아용ㅋ
화난카드ㅋㅋㅋ

✈ 화난카드 ㅋㅋㅋ 상담이 참 인내심 테스트를 요하더군요 ㅎㅎ

전 카드 두개 밖에 없는데....
크마와 다이너스..;;
ㅎㅎ

✈ 여행가기 딱 좋으시겠어요 ㅎㅎ

저도 주로 신용 카드 사인업 보너스로 마일리지 받는데요(미국에서), 신용카드도 잘 쓰면 현명한 소비인 것 같아요 ㅎㅎ

✈ 저도 미국살때 사인업 보너스로 마일리지 많이 받았죠 ㅎㅎ 마일모아모아 :) 그립습니다...

좋기는 한데 저가항공을 주로 타게 되는 저로써는 애매하네요.
카드도 그렇고 항공사도 그렇고 뭐 이렇게 어려운지 모르겠습니다. ㅠㅠ

✈ 저도 저가항공 타고 다니지만 pp는 꼬박 이용하고 있습니다 ㅎㅎ 항공 마일리지는 나중에 크게 털려고 모으고 있네요 ㅎㅎ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이 카드 괜찮네요 ㅎㅎ 10월에 신혼여행때 라운지 쓰려면 한장 발급해야겠어요. 근데 혹시 부부동반으로 입장하려면 1인당 1장 필요한가요?

✈ 네 1인당 1장 필요한걸로 알고있습니다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8
BTC 60385.82
ETH 2321.90
USDT 1.00
SBD 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