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거가 생각하는 스팀잇의 미래 가치 / 스팀잇 vs 구글 애드센스

in #kr7 years ago (edited)






스티미언 여러분 안녕하세요. 스노우에어라인의 기장 스노우입니다. 최근 스팀잇에 스팀잇의 미래 가치가 적어도 레딧보다는 높지 않느냐는 글들이 많이 올라오더군요. 그리고 레딧만큼 성장했을 때를 대비해서 현재 하드포크 20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중입니다. 저도 스팀잇의 미래 가치가 높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블로거로서 스팀잇과 티스토리를 비교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티스토리는 2016년 11월 11일 기준 국내 인터넷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접속하는 사이트 6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가 블로그 점유율 70% 이상 차지하는 상황에서 사람들은 왜 티스토리를 할까요? 저는 티스토리가 서버단까지는 제어하지 못해도 내 입맛에 맞는 스킨을 설정할 수 있고, 또한 구글 애드센스를 달 수 있어서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서버단까지 제어하기 위해서 아마존웹서비스(AWS)를 이용해서 워드프레스 블로그도 운영 중입니다.

오늘은 솔직하게 수익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스팀잇의 가장 큰 매력중 하나가 글을 쓰면 돈을 벌 수 있다는 점 아닐까요? 티스토리의 수익 구조는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통해서 나옵니다. 티스토리를 이용하는 블로거 중에서 구글 애드센스를 안다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저는 스팀잇의 매력을 어필 할 수 있는 가장 첫번째 타겟층이 티스토리 블로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1세대 블로그(Web+log)와 사이트를 10년 전부터 운영해왔고, 지금은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나중에 기회가 되면 사설BBS를 거쳐 PC통신망 시절부터 지금까지 인터넷 커뮤니티 변천사 이야기도 재미있게 해보고 싶네요. 자,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티스토리 이야기를 하자면 제 블로그에 1년간 약 100만 명이 방문해 주셨습니다. 저보다 더 대단한 분들이 많이 계시지만 그냥 소소하게 취미로 블로그를 재미있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와! 1년에 100만명이나 방문했으면 돈을 많이 벌었겠다. 이렇게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저는 블로그를 통해서 돈을 얼마나 벌었을까요?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를 통해 지난 1년간 가장 많은 애드센스 수익이 있었던 253번 게시글을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53번 게시글은 1년간 애드센스 수익이 100.07 USD가 나왔네요. 스팀잇과 비교를 하려면 1명이 볼 때 얼마나 많은 돈을 벌었는지 보면 됩니다. 그럼 몇 명의 사람들이 이 게시글을 봤을까요?





지난 1년 간 253번 게시글의 페이지뷰는 19,026회가 나왔습니다. 100.06 달러를 전체 페이지뷰로 나누면 1회에 0.0053 달러가 나옵니다. 일반적으로 애드센스는 RPM (1000 페이지뷰당 수익)이라는 단어를 사용합니다. RPM으로 따지면 약 5.26 달러가 나오네요. 천명 볼 때마다 약 5.26달러씩 번다는 뜻입니다. 블로그 세계에서 평균 RPM은 1-5달러 수준입니다. 저 게시글은 약간 RPM이 높은 편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그럼 스팀잇으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최근에 @sochul 님의 신규 작가 선정을 해주셔서 정말 많은 분들이 와주시게 되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서 소철님께 다시 한번 감사드린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제가 스팀잇에 가입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서 올린 "2016 세계 항공사 순위 리뷰" 글입니다. 65분이 제 글을 봐주시고 저자 보상은 45.75 SBD가 나왔네요. 여기에서 스팀 달러의 가치는 1 USD로 평가하겠습니다. RPM으로 계산하면 70.4 달러가 나옵니다. 정말 엄청나죠? 물론 티스토리에 올린 글은 일주일이 지나도 꾸준히 사람들이 글을 보고 애드센스 수익이 계속 나온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그래도 RPM이 70까지는 안 나올 것 같네요.

결론을 내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팀잇은 티스토리보다 매력적일까요? 네. 그렇습니다. 티스토리를 사용한 유저로서 스팀잇으로 넘어오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저는 주위에 블로그를 운영하는 많은 분들에게 스팀잇을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적어도 10분은 스팀잇에 가입하거나 이미 글을 올리기 시작했습니다.

스팀잇이 아직 글쓰기 에디터나 UI,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 부족하지만 하드포크 20을 지나 외형적으로도 발전하는 모습이 있으리라고 생각됩니다. 셀프 보팅 문제, 어뷰징, 질 낮은 컨텐츠들의 양산 등 다양한 문제들이 산재해있지만 이런 문제들을 해결해나간다면, 스팀잇은 질 좋은 컨텐츠가 더 쏟아지면서 1년 이내에 폭발적으로 성장할 거라고 예상합니다.

그리고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제가 느낀 점이 있습니다. 블로그에 글을 쓸 때 돈을 생각하고 글을 쓰면 돈이 안 되는 경험을 많이 했습니다. 반대로 사람들과 교류하는 즐거움을 느끼면서 정말 내가 쓰고 싶은 글을 쓸 때 돈이 더 벌리더군요. 그러다보니 네이버나 다음 메인 화면으로 제 글이 자주 올라가곤 했습니다. 지금도 다음 메인에 제 글이 노출될 때가 있습니다. 솔직히 돈만 생각하고 블로그 운영하다 보면 1년도 안되서 지쳤을 것 같아요.





저랑 같이 시작한 분들 중에서 꾸준히 하시는 분들은 정말 블로그 자체에 매력을 느끼고 즐기는 분들이더군요. 스팀잇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돈 좋죠. 그런데 돈도 벌고 사람들과 소통하는 즐거움도 함께 누릴 수 있으면 더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부족한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Sort: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티스토리에서도 유명하신분이셨군요..
저는 블로그는 처음이지만 소통하면서, 좋은정보 공유하고 싶습니다!

✈ 반갑습니다. ㅎㅎ 블로그를 조금 오래했을 뿐 유명하진 않습니다. ^^ 스팀에서 자주 뵙겠습니다. ㅎㅎ

오늘 처음 시작했는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잘 읽고가요^^

✈ 스티미언이 되신 것을 환영합니다 ㅎㅎ

아 뭔가 계급같은게 올라간건가요?>< 뭔지는 잘모르겠지만 감사합니다 :)

✈ 스팀잇 하는 분들을 스티미언이라고 불러요 ㅎㅎ

아 그런거였군용~~ ㅎㅎ

✈ Thank you for reading my post! :)

돈도중요하지만 소통하는게 더 중요한 매력이아닐까요 ^^ 글 잘읽고갑니다!

✈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ㅎㅎ 즐겁게 일을 하다보면 돈은 저절로 따라온다고 믿습니다. 그런 세상이 스팀잇이라고 생각하고요. ㅎㅎ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역시 블로그 하신분들이 글을 잘쓰시는듯해요 ㅋ
좋은정보 잘봤어요👍

✈ 잘봐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항상 열심히 하시는 모습이 멋집니당^^!

✈ 감사합니다. ㅎㅎ 늘 응원해주시니 감사합니다. 제가 더 열심히 해야겠습니다. ^^

티스토리는 소통하기에는 힘든 구조죠 ㅠㅠ 아무래도 다들 애드센스 때문에 시작한다고 해도 무방하니까요. 그런 의미에서 스팀잇은 소통하고 정보공유가 잘 되는 것 같습니다. 좋은 글 읽고 갑니다.^^

✈ 티스토리는 아무래도 수익 + 소통 두가지를 동시에 잡긴 정말 힘들더라고요. ㅎㅎ 스팀잇은 그런 점이 확실히 잘 보안된 것 같습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좋은 분석글이네요! 스팀잇도 얼른 발전해서 더 많은 사람들이 유입되면 좋겠어요 ㅎㅎ 팔로우할께요 ! 좋은 글 많이부탁드리고 자주 뵈요 :)

✈ 스팀잇의 발전 가능성은 정말 무궁무진한것 같아요. 저도 맞팔했습니다.^^ 앞으로도 자주 뵙겠습니다.

다시 한 번 steemit의 위력을 확인하는 포스팅이네요 ^^ 감사합니다 업보팅 및 팔로우하고 가요!

✈ 넵. 저도 시작한지 얼마 안되었는데 스팀잇의 매력에 푹 빠졌습니다. ㅎㅎ 저도 맞팔했습니다.!! 자주 뵙겠습니다. ^^

ㅎㅎ 반갑습니다! 경제적 피드백이 우월하다는 면에서 블로그보다 더욱 기대되는 SNS 서비스인 Steem에서 만나서 반갑습니다 :)

블로그는 좋은 글을 써도 노출도 잘되어야하고 광고도 잘 붙어야하니 고려해야할 것이 많은 것 같아요. 단기적 수익 생각하다보면 수익성 글만 쓰게 되고 저품질 먹거나 재미를 쉽게 잃게 되고요. 스노우님이 마지막 문단에 쓰신 말이 핵심이네요. ㅎㅎ 즐겁게 소통하고 놀다보면 수익도 따라오는 구조! 정말 멋진 것 같습니다. ㅎㅎ

✈ 스팀잇은 사실 제가 늘 생각해왔던 새로운 소셜 서비스이기도 합니다. ㅎㅎ 그래서 더 즐겁게 하게 되는 것 같네요. 다양한 분들과 소통하다보니 더 재미를 느끼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자주 방문해주세요. ^^

Coin Marketplace

STEEM 0.31
TRX 0.12
JST 0.033
BTC 64605.91
ETH 3159.61
USDT 1.00
SBD 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