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국어원의 횡포 (2) 오뎅-어묵

in #kr7 years ago (edited)

400px-Oden_by_Mori_Chan.jpg

어묵없는어묵.png

별로 반응은 안좋았지만 생각해둔게 있어서 또 씁니다.....만
어차피 이거 외에 더 생각해둔게 없긴하네요 ㅎㅎㅎㅎ

오뎅.png

오늘글의 주제인 오뎅은 국립국어원의 표준국어대사전에 의하면
어묵의 잘못인 비표준어라고 합니다. 그리고 어묵은 생선의 살을 으깨어
만든것으로 나옵니다. 이걸 보고 중간 만화를 보면 이상함이 느껴집니다.
어묵에 소힘줄,무,삶은 달걀........생선은 없는데?
이런 어묵 없는 어묵 번역이 나오는 이유는 엄연히 일본의 요리인 오뎅을
일방적으로 비표준어로 삼고 어묵으로 순화하라고 하였기 때문입니다.

450px-Yataioden.jpg

일본사전을 보면 오뎅은 여러가지 어묵,무,곤약등을 넣고 끓인 요리나
꼬챙이에 꿰어 된장을 발라 익힌 요리를 의미합니다.
즉 어묵은 오뎅의 재료 중 하나일뿐이고 따라서 어묵 없는 어묵은
실제론 어묵말고 다른재료로만 요리한 오뎅이었던거죠.
오뎅의 재료 중 가마보코가 한국의 어묵과 가장 비슷하다고 합니다.
결국 오뎅의 대표 재료를 가지고 동의어라고 순화시켜버린거죠.

이에 혼란을 느낀 사람들이 국립국어원에 뜻이 이상하다고 문의를
넣기 시작했지만 국립국어원에선 한국에선 오뎅=어묵이라고 인식하기
때문에 이게 맞다고 버티고 있습니다. 하지만 과연 그런가?하면
어릴때 오뎅을 명확하게 인식을 안했지만 꼭 어묵이라고 생각했던건
아닌거 같습니다. 특히 어묵등을 넣고 끓인 (일본에 널리쓰이는)
오뎅 요리의 경우는 이게 왜 어묵이야?라고 생각했었습니다.
실제로 이를 이상하게 생각해서 오뎅과 어묵의 차이가 뭐냐는 질문글들이
지식인등에 꽤 올라와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답변들중 상당수는
사전에서 오뎅의 순화어가 어묵이래요~라는 식입니다.
결국 국립국어원이 오뎅=어묵을 고착화시켜놓고선 틀리다고 하니
그걸 또 핑계로 삼는거죠. 정 그렇다면 2번항목으로라도 설명해야하는데
무조건 틀렸다는 식의 입장을 계속 유지하고있습니다.

DNG4TDaVoAAhBmI.jpg

덕분에 어묵 없는 어묵 레시피 같은 번역이 나오게된거죠.
다만 최근엔 이 차이를 설명하는곳이 늘었는데요 무조건 일본을
기피하던 과거와 다르게 관심을 많이 가지면서 일어난 일로 보입니다.
대충 일본 라면으로 취급되던 라멘이 고유성을 가진 음식으로
변화되는것과 비슷한 상황으로 보이네요.

Sort: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앞으로도 좋은글 부탁드립니다.앞으로도 화이팅!

나랏글을 다루는 기관이 고정관념에서 벗어나지 못하는건 참 문제입니다. 시대가 변함에 따라 가치관이나 표현도 달라져야 하는데 고집과 불통으로 주입한다고 될일은 아닌듯 한데 말이죠

국립국어원은 아무래도 일본어는 일단 바꾸려고 보는거 같네요 ㅎㅎㅎㅎ

Cheer Up!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판단을 잘못 내렸다는 사실을 너무 늦게 깨달은것이고
그다음엔 자존심이고 고집이지요.
그에 대해 제동을 걸수있는 장치는 없을테구요.
제동장치 없는 시스템의 폭주에 해당하네요.
오뎅..
그거 대표적인 일본의 식품인데요.

예. 그래서 일본식품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 앞장서서 비판하는것 같습니다. 국립국어원식으로 번역하면 아무래도 이상하니.....

일본에서 배울점이 굉장히 많은데.
제대로 공부도 하지않고 이런 결과를 만들어 냈군요.

이건 국립국어원에 있는 누군가의 이해관계 때문이겠네요.
인정하면 망신당하는 것이라고 생각할테고..

그렇네요.
저도 아무생각없이 오뎅은 안돼...어묵이라고 써야해...라고 생각하고 살았어요.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래서 중간에 국립국어원이 고착화시킨다고 하였습니다. 저도 그랬지만 잘모르는사람들은 바꿔야하는가보다 하고 따라가기때문이죠.

어묵으로 쓰게된 계기가 일본어라 그런줄 알았는데
아닌가보네요;;

일본어라 쓴건 맞는데 이상하게 매칭시킨거죠. 스시를 회라고 부르고 김치찌개를 김치라고 부르는.....

이게 음식 같은 경우는 좀 더 조사를 하고 말을 바꾸거나 해야 할텐데..
너무 이런 일들을 두서없이 진행한 듯한 느낌이 강하더라구요

묻고 답하기에 보면 가끔 답변하는사람도 이게 왜 이렇게 정해졌는지 기록이 없어서 모른다고 고백할때도 있네요 ㅎㅎ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29
BTC 66521.28
ETH 3454.20
USDT 1.00
SBD 2.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