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룬 유난의 특별한 간식 2.김부각

in #kr6 years ago

IMG_5680.jpg







"나이가 들어 알게 된 사실"







안녕하세요. 음악하는 살룬 유난입니다.
저는 2녀 중 막내로 집안의 사랑을 독차지하며 자랐습니다.
한 집안의 막내로 산다는 건 정말 행운이고 축복입니다.
어릴때는 똘똘하여 어디가도 예쁨 받던 제가 예쁨을 못받는 곳이 있었습니다.

바로 할머니댁이지요.
저희 할머니는 첫째만 좋아하십니다.
남아선호사상도 아니고 첫째만 이뻐라 하셔요.

명절에 할머니께서 준비하시는 음식 중 하나가 김부각입니다.
언니가 엄청 좋아해서 언니 주려고 준비를 하십니다.
그러니 전 김부각을 싫어했지요.
솔직히 어릴때 과자가 더 맛있지 김부각이 맛나겠습니까만 언니가 좋아하니 더 싫었습니다.
근데 할머니께서 주신 김부각을 넙죽 넙죽 잘 받아 먹는 우리 언니가 할머니 눈에 안예쁠리가 없지요.



스크린샷 2018-01-31 오전 10.15.34.png




@yurizard 님께서 공복이라고 하시길래 강의 중간에 드실 수 있는 냄새 안나는 간식을 생각하다가 김부각 생각이 났습니다.

어릴때 김부각을 안먹어 봤으면 생각이 나지 않았겠죠.

자 김부각 한번 만들어 봅시다.
할머니는 무슨 마음으로 만드셨을까.





난이도 ★ ★★ ★












IMG_5632.jpg




김과 찹쌀가루를 준비합니다.
할머니께서는 김을 전지로 사용하셨지만 전 잘라서 만들꺼예요. 한입에 쏙 들어가게.




IMG_5635.jpg




처음엔 김을 한번 구워서 했더니 형태도 없이 쪼그라듭니다. 김 스무장 정도 실패해서 버리고 나니 이제 풀칠 정도는 가능합니다.
손에 들러붙고 난리도 아니였지요.




IMG_5637.jpg




난리통에 찹쌀풀 사진 찍는 걸 잊어서 뒤늦게 사진을 찍었습니다.




IMG_5634.jpg




우여곡절 끝에 네겹짜리 김부각을 만들었습니다.
여기서 고민.... 깨를 뿌려야 되는데 저는 환공포증이 있어서 깨 뿌리기가 겁이 났습니다.
지금 글 쓰면서도 매직아이 보듯이 화면을 보고 있습니다.
깨 때문에..
결국 깨 뿌리고.




IMG_5639.jpg




차곡차곡 건조기에 들어갑니다.
아 못보겠다...
ㅋㅋㅋㅋ




IMG_5640.jpg




그리고 소고기 양지 육수를 내줍니다????? ㅋㅋㅋㅋㅋ
할머니와는 다르게 저는 검색을 할 수 있잖아요? 그래서 김부각 레시피들을 여러개 조사하였습니다.
소고기 양지 육수를 쓰는 곳의 맛이 궁금해서 저도 따라해봅니다.




IMG_5655.jpg




양지 육수와 마늘, 간장이 더해진 찹쌀풀입니다.
지금 과정이 이틀 걸린겁니다. ㅋㅋㅋㅋㅋㅋ
건조기에 들어간 김이 말라야 되고 양지 육수도 한시간 뽑아야 되고.
건조기에 들어간 김부각 맛을 봐야 되고.
제작기간이 꼬박 1주일 걸렸습니다. ㅋㅋㅋㅋㅋ

김부각을 일주일 만들면 속옷에서도 김냄새가 납니다.
밖에 나갔다 들어 오면 집에서 김밥천국 냄새가 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

그렇게 양지육수가 들어간 찹쌀풀을 바를 때는 실력이 쌓여서 두겹짜리 김부각을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근데 이게 보내려니.. 쪼그라 들어서 양이 너무 적어보입니다.
거기다 제가 주섬주섬 주워먹으니 보낼만한 양이 안됩니다.

또 풀칠하고 또 말리고 ㅋㅋㅋ



IMG_5658.jpg




지퍼백 사서 실리카겔과 함께 포장합니다.




IMG_5670.jpg




그냥 드셔도 좋고 이렇게 김 굽듯 석쇠에 구워 드셔도 좋습니다.




IMG_5671.jpg




기름에 튀겨 먹는걸 사람들은 선호합니다.




IMG_5672.jpg




소고기육수 들어간 것은 간장색이 돌고 찹쌀만 바른건 흰색이 돕니다.
으 징그러... 못보겠어요. ㅋㅋㅋㅋ




IMG_5681.jpg




처음 만든 두꺼운 김부각과 얇은 소고기육수간장맛 김부각, 찹쌀만 들어간 얇은 김부각

김부각 3종이 완성되었습니다.




완충재 넣어서 택배를 보내고 나니... ㅋㅋㅋㅋㅋㅋㅋ
@yurizard님은 강의 하시는 분인데 강의 중간에 이거 먹으면 안될 것 같아요.
치아에 김이 엄청 낍니다. ㅋㅋㅋㅋㅋ
주노쌤 이거 드시고 꼭 거울 보신 후 강의 하세요.





후아. 친구에게 몇개 줬더니 '요근래 니가 만든 음식 중에 제일 맛있는데? 이걸로 장사해라' 라고 합니다.
저는 건조기가 있어서 비교적 수월하게 만들었는데 할머니께서는 이걸 말리시면서 파리도 쫓아야 되고 비도 피해야 되고, 곰팡이 신경도 써야 했겠지요.
이렇게 힘들게 만든거를 '안먹을래요. 싫어요' 하는 애는 저같아도 안 예쁠 것 같아요. ㅋㅋㅋㅋ
나이가 드니 김부각이 이렇게 맛있는거였나 싶네요.




요즘 돈도 없는 김부각 장사나 할까. ㅋㅋㅋ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참 이제 짱짱맨 태그는 오늘이 마지막입니다. 더 많은 뉴비분들께 혜택이 돌아가길 바라며.

Sort:  

Cheer Up!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치어럽님 항상 감사합니다. ^^누군가 봇에다가 댓글 단다고 살짝 흉보던데 봇인줄 알지만 감사한 마음에 댓글을 답니다.

여태껏 봐온 쿡방중 가장 잘 쓴 글이 아닐까 합니다. 리스팀 해두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헉 그정도입니까??? 감사합니당. 재밌는 글들 많은데 칭찬 받으니 어깨가 으쓱 합니당. ^^

우와 ㅎㅎ 김부각이라니 ㅎㅎ
요리하는 살눈님!
대박의 스멜이 납니다
저흰 잔칫집에 가면 먹어봤던 기억이 납니다

남이 해줄때 많이 먹어두세요. ^^

맛있어 보이네요

제가 만들었지만 짱맛이네요. ㅋㅌㅋㅋ

김부각이라는 음식을 처음 봐요 ㅎㅎ

맥주안주로 딱일 듯 합니다

넹. 저기다 맛소금이나 설탕 뿌려도 됩니다. 그냥 막 먹혀서 고생한 보람이 순간삭제. ㅋㅋㅋㅋ

이거이거 할머니집에서 많이봤는데 ㅋㅋㅋㅋㅋㅋ 간식지원 멋집니다 살룬님 ㅎㅎ

할머니께 감사의 큰절을 하고 드셔요. 정말 손이 많이 갑니당. ^^ (할머니댁에 건조기 있으면 반절만 하세요. 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렇군요 ㅋㅋㅋㅋㅋㅋ 정말 감사히 큰절하고 감사히 먹어야겠습니다 ㅋㅋㅋ

맛나 보이네요.. 유리자드님 부럽네요 ^^

제가 했지만 참 맛났어요. 어릴땐 저걸 왜 기를 쓰고 안먹었는지.. 그거 좀 먹었으면 할머니가 좀 더 예뻐해주셨을텐데.. ㅋㅋ

아니 김부각이 집에서 만들 수 있는 음식이었군요 멋져요!

네.. 한번 시도해보심이.. ^^

우와 살룬님의 음식에서 보기 드문 난이도 4점짜리 음식이군요.
김부각까지 만들어내다니.. 거의 프로 요리사 수준이세요!

김부각을 일주일 만들면 속옷에서도 김냄새가 납니다.

빵터졌네요ㅋㅋㅋㅋ

육수 뽑는거랑 말리고 또 말리고 말리고 하다보니 별4개가 되었어요. 조금만 만들면 크게 번거롭진 않아요. ㅋㅋㅋ빨래 잘 마르라고 식품 건조기 옆에다 빨래 말렸더니.. 저렇게 창피한 일이 생겼지요. ㅋㅋ

너무맛있어보이네요... 크흑 먹고싶다!

숟가락으로 굴도 까시는 분이. 요거 못만드시겠습니까. ㅋㅋㅋㅋ 근성으로 만들어 봅시다. ㅋㅌㅋ

사나이는 도움과 지원을 마다하지 않습니다. 부탁드립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4
JST 0.030
BTC 64647.65
ETH 3473.91
USDT 1.00
SBD 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