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테러리스트 탈출하기(2)]코디의 기초가되는 색의 3속성

in #kr7 years ago (edited)

IMG_5485.JPG

안녕하세요~!! 서울대학교 의류학과에 재학중인 @runggee 입니다! (제가 이번학기에 만든 자켓이에요 히히)

오늘은 제 전공을 살린 포스팅을 준비하게 됐어요 ㅎㅎ

이번포스팅 후에 이어질 '배색을 이용한 코디'에 앞서 색의 3속성에 대해 다루는 포스팅입니다! 그래서 코디보단 색상에 관한 설명이 주가 될 거에요 ㅠㅠ

색채학을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친절하고 쉬운 설명 해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들어가기전에>

먼저 들어가기전에, 여러분들께 꼭 설명드려야 할 내용이 있는데요!

바로 색의 3속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색의 3속성은 <<색상, 명도, 채도>>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다들 들어보셨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막상 생각해보려하면 머리가 뒤죽박죽! 헷갈리게 되는데요~

사진을 통해 이해하시면 빠를 것 같습니다.

1. 먼저 색상(Hue)!

%25B8%25D5%25BC%25BF%25C0%25C7_20%25BB%25F6%25BB%25F3%25C8%25AF-bea1116.jpg

색상은 색을 구별할때 쓰입니다.
예를들어 빨강, 주황, 노랑, 초록 등등.. 색의 종류를 구별하기 위해서 붙여진 명칭이랍니다.

2. 그 다음은 명도(Value/Brightness)!

말그대로 밝고 어두움의 척도를 나타내는 속성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반사되는 빛이 많을 수록 고명도, 반사량이 적을수록 어두운 명도가 되는거죠.
13108_1_2.jpg

어렵지 않죠??

3. 마지막은 채도(Chroma/Saturation) 입니다!

채도란 색의 맑고 탁한정도를 말하는데요, 고채도는 맑고 깨끗하지만, 저채도는 흰색이나 검정색이 섞여 탁한느낌을 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4919_1_3.jpg

자, 그렇다면 종합해서 살펴볼까요?

61212_1.jpg

종합하면 색의 3속성은 다음과 같이 작용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실전으로 들어가볼까요?

연분홍.png

짠! 이 색의 3속성은 어떻게 될까요?

색상은 당연히 Red겠죠?

그렇다면 명도는? 흰색은 고명도, 검은색은 저명도인데 색을 보아하니 흰색과 섞인 것 같죠? 그렇다면 정답은 고명도!

채도는 어떨까요? 본래 우리가 알고있는 빨간색에서 흰색이 비교적 많이 섞인거 같죠? 그러니까 색이 많이 탁해졌어요. 정답은 저채도!입니다.

Image.png

초록색으로 체크된 것이 제가 여러분께 문제를 내기 위해 선택한 색상이에요! 그 색상의 위치를 살펴보시면 색상은 빨간색으로 선택이 되어있군요!

왼쪽의 네모판을 보시면 x축은 채도, y축은 명도라고 적어놨는데요!

보시면 선택색상이 명도의 가장 위에, 그리고 채도는 비교적 왼쪽에 위치해 있음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측 빨간박스안에 H S B라고 적혀있는 부분도 있는데요, 이는 hue(색상) Saturation(채도) Brightness(명도)를 수치로 알려주는 패널이기도 합니다. 이곳에서도 Saturation(채도)는 20퍼센트로 비교적 저채도이고, Brightness(명도) 100으로 고명도라는 것을 체크해 보실 수 있습니다!


어떤가요, 색의 3속성! 쉽죠??

후에 이어질 포스팅을 통해 아! 이게 이렇게 쓰이는구나!! 생각하시면서 직접 코디에 활용하실 꿀팁을 가져오도록 하겠습니다 ㅎㅎ

@runggee 팔로우하시면 패션, 맛집, 고양이사진(!!!), 일상글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시리즈 첫번째 글도 링크해드릴테니 들어가보세요!

[패션테러리스트 탈출하기(1)-
아무도 안알려주는 패션 팁! - 무늬가 들어간 옷 입기] 링크: https://steemit.com/kr-fashion/@runggee/1

감사합니다 :)

Sort:  

오오 패션 스팀!! 너무 저한테 필요했던 포스팅이네요 ㅋㅋ 감사합니다.

학교에서 배운 빨청주파노남연보 보색이죠 ㅎㅎㅎ 이것만 알아요;;;

앗ㅋㅋㅋㅋ 보색대비 !! 그래도 기억하시다니 대단한걸요 :)

김태희 후배 여서 그런지 미인 이시네요.호호호
색상,명도,채도 오랜만에 들어 보네요.
저는 사진에 관심이 많아서 그런지
위 세 단어가 낯설지는 않네요.
자주 놀러 올께요^^
편안한 주말 보내세요^^

앗 감사합니다 ㅎㅎ 저도 포스팅 자주 보러 놀러갈게요 ㅎㅎ

패션 테러리스트 저 여기 있습니다. ㅎㅎㅎㅎ 이거 보면 탈출 가능한거죠?ㅎㅎㅎ

ㅋㅋㅋㅋㅋ넵 ..!! 도움이 되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어렵군요..저는 그저 느낌가는대로..주로 검은색과 검은색 그리고 검은색을서 주로 입습니다.

배우신분은 다르시군요..ㅎㅎ 앞으로 저도 배우겠습니다.

패션글은 항상 제가 응원하러 옵니다.

배우신분이라니 너무 과찬이십니당..!!

사람마다 옷을 입는 스타일이 다른 것 같아요!! 그래도 느낌가는대로 입어'도' 멋진분들이 있고 느낌가는대로 입어'서' 패션테러리스트인분들이 있으니 저는 후자분들을 위한 팁들을 알려드리려고요!! ㅎㅎ

응원감사합니다!

와와와 화사해요... ㅎㅎㅎ 근데 안더우십니까!!?

과제 제출위해 찍은거였는데 더워 죽는줄 알았어요 ㅠㅠㅋㅋㅋ

정보 감사합니다!
저도 오늘 서울대 녹두거리로 놀러 가는데
이글 참고해서 멋지게 꾸며입고 나가야겟네요!ㅋㅋ

오오 녹두가시는군요!! 맛난거 드시고 오세요 ㅎㅎㅎ

옷 잘입어보기위해 팔로하고 업봇하고 갑니다 ㅋ 자주뵈요 ^^

감사합니다 ㅎㅎㅎ

패알못인 저는 누가 코디해줬으면 좋겠습ㄴ.다.....

저도 항상 그생각을 하곤 합니다.. 교복 입을때가 편한거같다는 생각도 많이하죠..ㅎㅎㅋㅋㅋㅋ

오오~ 대단하세요! 서울대 의류학과! 멋지십니다. 옷도 진짜 예쁘네요~^^

감사합니다!! 사진이라 예뻐보이는걸꺼에요 ㅎ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1
JST 0.034
BTC 66258.39
ETH 3170.93
USDT 1.00
SBD 4.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