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안선의 길이는 무한하다 - 프랙탈(fractal) 이론steemCreated with Sketch.

in #kr7 years ago (edited)

프랙탈과 카오스 이론...한 2~30년 전에 꽤나 유행했던 과학이론이다.
과학이론도 유행을 타나? 같은 패러다임 내에서 과학적 진리는 바뀌지 않는데 유행은 타는 것 같다. 프랙탈과 카오스 이론이 유행했던 때는 쥬라기 공원이 영화화되었던 시절이다. 쥬라기 공원은 쥬라기 월드로 이름까지 바꾸면서 아직까지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데 프랙탈과 카오스 이론은 어디로 갔지? ㅎㅎ

프랙탈은 한마디로 얘기하면 자기유사성이다. 현미경으로 자세히 들여다보면 동일한 패턴이 계속 반복된다는 것이다. 해안선의 길이는 유한한가? 위성에서 찍은 지구 사진을 보면 해안선이 부드럽게 이어지는 것처럼 보이지만 자세히 들여다 보면 굴곡이 이만저만이 아니라는 것이다.

fractal_00.jpg
<출처 : 위키피디아>

그건 알겠는데 그렇다고 길이가 어떻게 무한할 수 있나? 한반도의 해안선이 구불구불해봐야 한반도를 벗어나는 것도 아닌데 어떻게 무한할 수 있느냐 이 말이다.

fractal_01.GIF
<출처 : 위키피디아>

위의 그림을 보면 아주 간단히 설명된다.

우선 길이가 1인 선분이 있다. 이 선분을 1/3 등분 한 다음에 같은 길이가 되도록 선을 하나 넣어 톱니처럼 만든다.
그러면 그 길이는 4/3. 같은 행위를 각 선분마다 반복하면 선분의 길이는 초항이 1이고 공비가 4/3인 무한등비수열이 된다.
공비가 1보다 크기 때문에 바운더리는 매우 한정되어 있어도 그 길이는 무한히 길어진다는 것이다.

그럴 것 같기도 하고 그렇지 않을 것 같기도 하고...?

프랙탈 이론은 정수기나 공기청정기를 만드는데도 적용된다. 압축활성탄! 제대로 된 정수기나 공기청정기엔 숯으로 만든 압축활성탄이 어김없이 들어가 있다. 프랙탈 이론과 압축활성탄이 무슨 상관? 어떤 입방형의 입자를 생각해보자. 이 입자에 구멍(원기둥이나 직육면체 모양의 구멍)을 내면 표면적이 늘어난다. 계산해 봐도 되지만 잠시 생각만해도 그럴 것 같다. 이 구멍을 많이 내면 낼수록 표면적이 늘어난다. 정수기나 공기청정기는 물이나 공기를 필터링하는데 필터링 효과를 높이려면 압축활성탄의 면적이 커야되는데 이것이 한정된 부피에서 표면적을 늘리는 좋은 방법인 것이다.

인간의 지각 능력은 한계가 있다. 대상이 너무 커도 볼 수 없고 너무 작아도 안 보인다. 분자에서 원자, 원자에서 다시 원자핵과 전자, 원자핵에서 다시 양성자와 중성자... 파도파도 끝이없다. 이젠 끈이론이 나와서 끈이 만물의 근본이란다. 글쎄 과연 끈이 끝일까? 마치 늘 이번이 진짜 마지막이라고 하는 야바위 광고 같기도 하고...ㅎㅎㅎ

Sort:  

요즘에는 활성탄의 비표면적도 높은 수준이 아니라고 하여 공극의 크기가 균일한 나노포러스 ,메조포러스 물질 및 제올라이트를 이용한 연구가 활발하지요. 물론 활성탄이 제조단가가 엄청싼 편 이기 때문에 경제성을 따지기엔 역부족입니다만...

음...그런 소재도 있군요.

신비롭네요. 음...해안선....한번 제가 직접 김정호님 대동여지도 그리듯이 해안선을 쭈욱 따라가며 재봐야겠네요.

진짜 재보겠다고 하시는건 아니겠지만 자로 재면 당연 유한하게 나올겁니다. 인간의 측정 능력은 유한하니까요. ㅎㅎ

이건 차원 계산도 신기하죠 ㅎㅎ 정수 차원이 아니고 소수점 나오고 그랬던 것 같네요

아 그런가요?
좀 더 자세히 포스팅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ㅎ

언제 시간 내서 한번 써봐야겠어요 ㅎㅎ

저도 https://steemit.com/kr/@hunhani/chapter-4 여기에서 살짝 프랙털 구조를 언급했는데 프랙털 내용만 따로 포스팅 해보면 좋겠다 생각했는데 이렇게 해주셨군요 ㅎㅎ 프랙털이 정수기나 공기청정기에도 사용되는 것을 알고는 있었지만 역시 신기합니다~

역시 포스팅하셨군요. 다 읽지를 못하다보니...ㅎㅎ

자연은 참 정교한 느낌이 듭니다.
마치 프로그램처럼요.
양자세계에서는 예외처럼 보이긴 하는데 어떤 프로그램에 의한 건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도 복잡계관련한 책보면서 보았는데 그거보고 이과도 재미있다고 생각했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3
JST 0.027
BTC 60699.39
ETH 2655.06
USDT 1.00
SBD 2.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