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 스티밋을 발전 시키는 방법

in #kr7 years ago

안녕하세요, RT4U 입니다.

요즘 KR 커뮤니티를 보면 수 많은 논쟁들이 게시판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데요.

보면서 참 많은 생각을 하게 됩니다.

모두들 많건 적건 간에 일정량의 스팀을 가지고, 스팀의 가치가 오르기를 바라며 여러 가지 방법으로 노력하시는 부분에 있어서 존경을 표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부분이 과열되면서 좀 격해지기도 하고요.

하지만 그 만큼 모두 스팀의 가치가 오르고, 스티밋이 발전하기를 바라고 있다는 점을 저는 의심하지 않고 있습니다.

제가 사실 여러 가지 논쟁에서 의견을 적극적으로 낸 적은 거의 없다시피 한데요.

첫 번째 이유는 제가 아는 것이 부족해서입니다.

가상화폐에 대한 지식이 거의 없다보니, 딱히 의견이라는 것을 낼 수 있는 기본 지식조차 없었죠.

두 번째 이유는, 제가 논쟁하는 것을 별로 안 좋아합니다.

잘 안 바뀌더라구요. 사람의 생각이라는 것이 말이죠.

제가 글을 쓰기 시작한 이유도 아마 거기서부터 였을 겁니다.

말로 안 바뀌는 사람이 글로 바뀌는 경우를 저는 가끔 봐 왔거든요.

그래도 이제 저도 스티밋을 쪼-금 했다고 생각 하기 때문에, 부족하나마 의견 글을 하나 올려보고자 합니다.

서론이 좀 길었습니다.

스팀의 가치가 오르려면?


어디서 들은 말입니다.

'스팀의 가치가 오르려면, 사용자의 증가는 필수 불가결하다.'

왜 그럴까요?

기본적으로 스팀 자체는 '가상 화폐'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화폐는 통용 되는 곳이 많아질 수록, 그 가치를 확고하게 인정 받게 됩니다.

예를 들어 제가 혼자 알티 코인을 만들어서, 그걸 100만개 혼자 들고 있는다 한들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가게에 가서 알티 코인 100만개 줄 테니 아이스크림 하나 주세요, 하면 바로 철컹 철컹 된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겁니다......

스팀도 마찬가지고, 비트코인도 마찬가지고, 다 마찬가지죠.

가치를 인정 받는 과정이 없고서야, 단지 데이터 조각에 불과할 뿐입니다.

그렇다면 스팀의 가치가 오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스팀의 가치를 인정하는 사람이 많아지면 됩니다.

스팀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많고, 사용하는 사람이 많고, 거래하는 사람이 많아지면 됩니다.

편리하게 그것으로 실제 거래가 일어날 수 있다면 더욱 좋겠죠.

비트코인만으로 몇 주 살아보기, 비트코인만으로 여행하기 같은 글들이 비트코인 사용자들에게 가치가 있는 이유는, 그것이 비트코인이 화폐로서 시장에서 기능한다는 것을 입증하는 글이기 때문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럼 스팀을 사야 겠네요?


네. 스팀 사야죠.

제가 지금 가지고 있는 스팀을 더욱 많은 사람이 가치를 인정하게 되면 스팀의 가치가 올라가게 되고, 그러면 제 자산이 늘어나게 되니까요.

스팀의 가치가 상승할 것이라고 확신한다면, 안 사는 게 이상한 거 아닌가요?

실제로 저는 스팀 내려갈 때 마다 야금 야금 사 모으고 있거든요.

(몇 천원 어치라두요 ; 돈이 없어서 ;)

그럼 스팀 안 사는 사람은 이상한 사람인가요?


그런데 말입니다.

스팀, 꼭 사야 하나요?

스팀을 꼭 사랑해야 하나요?

저는 스티밋에 제가 쓴 글들을 사랑하고, 제 글에 여러 스티미언 분들이 남겨 주신 의견과 응원의 발자취를 사랑하고, 제가 팔로우 하는 분들이 한 땀 한 땀 힘들여 써 주신 글들을 보는 것을 사랑합니다.

하지만 저에게 스팀을 사랑하냐고 물으시면, 아니요.

전 스팀을 사랑하지는 않습니다.

스팀은 저에게 많은 가상 화폐 중 하나일 뿐입니다.

물론, 제가 가지고 있는 가상 화폐 중 가장 큰 지분을 가지고 있으니 저에게 각별하기는 합니다.

하지만 사랑하지는 않아요.

스팀이 제가 생각하는 만큼의 가치 상승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전 과감히 스팀을 팔고 다른 가상 화폐에 투자할 겁니다.

개인적으로 스티밋 인터페이스 계속 이런 식이면 전 SNS로써의 스티밋의 미래는 없다고 봅니다.

솔직히 불편하긴 하잖아요.

일일히 사용법 찾아 다니면서 써야 하는 SNS라니......

보상 없었으면 안 했을거에요 정말.

조만간 업데이트 한다고 하니 기다려 보고 있기는 합니다만......

이야기가 잠시 옆으로 샜네요.

스팀의 가치를 올리는 이야기를 하고 있었는데......

아까도 제가 말씀 드렸지만, 가상 화폐가 화폐로써의 가치를 인정 받기 위해서는 사회 구성원 사이에 그 가치를 인정하는 동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그 가치에 동의하는 사람이 많으면 많아질수록, 스팀의 가치는 점점 더 상승하게 되겠죠.

예를 들자면......


제가 만약에 10만 스팀을 샀습니다.

그 사실이 KR 커뮤니티 가입자 증가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까요?

......

단언하건데 영향이 없을 겁니다 ^^;

하지만 만약에 MC 날유라든지, 소길리 민박집에 나오시는 지은씨라든지......

하시는 분들이 10만 스팀을 사서 스티밋에 입성을 했다!

KR 커뮤니티 가입자 증가에 엄청난 영향이 있을거라고, 저는 이 또한 단언할 수 있습니다.

(물론 공인이시니, 그럴 일은 왠만하면 없겠지만요.)

그리고 그 날, 분명히 스팀 가격 오릅니다.

정말루요.

그래서?


저 같은 영향력 없는 일개 시민이 스티밋의 가치에 공헌하는 방법은, '양질의 컨텐츠를 많이 생산하는 것'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우연히 누군가 스티밋을 검색했을 때, 제 글을 보고 '오, 이런 사람이 하는 SNS라면 가입 해봐도 괜찮겠는데?' 라고 생각할 수 있는 글을 많이 쓰는 것이 제 목표입니다.

그리고 그 사람이 스티밋에 매력을 느끼고, 자신도 양질의 컨텐츠를 생산하고, 이런 사람들이 점점 늘어날 때 스팀의 가치는 상승할 것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가치 있는 글이 뭔데?


가치 있는 글이요?

속되게 말해서, '사람들이 많이 땡기는 글이요.'

위에서 말씀 드렸던 인기 연예인들이 만약 스티밋을 한다면,

'촬영장에서 스티밋 하며 셀카 한 컷'

이렇게만 올려도 아마 보상 2~300불 가볍게 넘어갈 겁니다.

그 사람 자체가 브랜드이고, 그 사람이 스팀의 가치를 보증해 주고 있는 것이고, 그러므로 그 글은 그 만큼의 가치가 있는 것이지요.

그렇게 판단한 사람들이 그 글에 보팅을 할 거구요.

(제가 말씀드린 것은, 스캠 양산 글하고는 다릅니다. 제목에 1 적고 글에 2 적는 이런 글 말고요. 연예인이라도 저렇게 포스팅 하면 플랙 먹을 겁니다. 사람들은 바보가 아니니까요.)

저는 그런 정도의 인지도가 없기 때문에 글을 열심히 쓰는 것이구요.

그래서 결론은 뭔데?


스팀의 가치를 높이려면 스티밋에서 양질의 컨텐츠를 열심히 생산하면 됩니다.

스팀의 가치를 인정하고 스팀으로 더 많은 이득을 얻고 싶으시다면 스팀을 구매하면 됩니다.

하지만 그것을 강제할 필요는 없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넌 스팀 안 사? 그럼 넌 스팀의 미래를 안 믿는거네.

너 글 제대로 안 쓰네? 너 스팀의 가치를 인정하지 않는군.

이런 건 아니라는 거에요.

글 같은 거 쓰기 귀찮아서 스팀만 사서 들고 있는 사람도 있을 거에요.

자기가 좋아하는 글이 보여서 스티밋 가입해서, 줄창 보팅만 찍는 분도 계실 거구요.

스티밋이라는 플랫폼은 매력적인데, 난 스팀 살 돈이 없으니까 열심히 해서 스티밋 자체의 가치를 올리고 돈도 벌어보자, 이런 분도 계실거에요.

난 일단 스팀을 사서 스팀 파워로 다 바꿨는데, 스티밋 열심히 하는 애들한테 좀 나눠줘볼까? 그럼 열심히 해서 스팀의 가치를 올리겠지, 하고 임대 해 주시는 분도 계실 거구요.

다 틀린 방법은 아니잖아요?

각자의 방식으로 자신의 이윤 창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을 뿐이죠.

서로 더 인정하고 서로 다가갈 수는 없는 걸까요?

마지막으로


저는 기본적으로 스티밋의 사용자 증가를 위해서는, 스티밋 진입 장벽 하락이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처음에 스티밋 제대로 하려면 스팀 사라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 거부감이 먼저 들었어요.

'뭐야 결국 현질이야?'

이런 생각을 했었죠.

지금은 스티밋에 대해서 공부도 하고, 가상 화폐에 대한 이해도 초기 가입 때 보다는 확실히 늘었기 때문에 누가 사라고 하지 않아도 제가 알아서 살 타이밍에 삽니다마는......(그리고 고점에서 물린다고 한다)

가상 화폐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는 사람이 스티밋에 가입해서도 빠르게 스티밋의 매력을 발견할 수 있는, 그런 방법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아마 제가 사지 말라고 쫓아 다니면서 말리면 그 사람은 저한테 욕 하겠죠.

신규 가입자들이 꾸준히 양질의 글을 쓸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파워 임대 받고 나서, Kr-baby 쪽을 특히 열심히 봅니다.

상대적으로 그 쪽이 올리는 글에 비해 보상이 적어 보이더라구요.

이 곳에 육아 관련된 글들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이 땅의 많은 어머니, 아버지들이 스티밋에 함께 참여하고 의견을 나누고 함께 성장해 나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

소설 쪽이랑 뻘글 쪽도 보기는 하는데, 소설은 일반인들이 적기에는 좀 어렵고 뻘글은...... 요즘 저 말고도 밀어 주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서......

아무튼, 스티밋의 진입 장벽을 위해 지금 제가 제일 빠르게 할 수 있는 방법은 가벼운 마음으로 들어 오신 분들도 꾸준히 하신다면 보상의 기쁨을 느낄 수 있도록 해 드리는 거죠.

'아, 이 정도 글을 썼는데 그래도 하루에 보상이 2~3불은 되는구나!'

라고만 느껴도 성공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 분들이 글로 얻은 스달로 애기 기저귀를 사 보시든, 분유를 사 보시든, 가상 화폐에 투자를 하시든......

글로 인해서 창출된 가치가 실제 효용이 되는 것을 경험하고, 이 경험을 더욱 나눈다면 장기적으로 스팀 가치 상승에 주요한 요인이 될 것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물론 제일 좋은 방법은 인터페이스 개선이죠. 모바일에서도 간편하게 사진 첨부해서 글 올릴 정도의 인터페이스가 갖춰지지 않으면 솔직히 대중화는 힘들어요......

하지만 그건 제가 할 수 있는 건 아니니까, 스팀 개발진과 #steem-kr 에 맡겨 두기로 하고요.

다 같이 함께, 멀리 갑시다.


졸필이라 제가 전달하고자 하는 바가 잘 전달 되었을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이만 쓰고 물러가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Sort:  

cheer up!

귀한 글 잘 보았습니다.
뉴비로서 스팀잇의 현실과 방향에 대해서
많이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방문 해 주시고 좋은 댓글 남겨 주셔서 감사합니다 :)

도움 되셨다니 더더욱 기쁩니다 ^^

좋은 말씀입니다.
현재 7명보팅에 8스팀입니다.
이런 결과가 나오려면 파워풀한 사용자가 보팅을 해야 하지요.
뉴비 100명이 좋다고 보팅해도 의미 없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파워를 구매한 사람들이 필요한 것입니다.

글쓰기 능력이 1~50등정도 안에 들지 못하면 제대로 보팅을 받을 가능성도 약해지고
특히 파워높은 사용자로부터 받기가 쉽지 않겠지요.

좋은 포스팅을 하는 것은 필수이고,
kr에 힘이 있는 사용자가 많아지는 것은 희망이지요.
영어권 사용자가 와서 보팅해 줄 일은 없을테니까요..

스팀값이 올라서 그걸로 투자하는 사람이 늘어도
파워업을 하지 않으면 보팅하고는 관계 없습니다.

파워업 하는 사람들에게 열렬한 박수를 보내는 것이
결국 포스팅에 의지하는 사람들에게 힘이 되는거 아닐까요?

Loading...

엄청 잘쓴 글이네요
하고싶은 이야기 다하고 글을 본사람들이 내용 이해 다하고
그리고 앙금 남기지 않고 따듯함만 남기는 글 솜씨 최 고입니다.

항상 오셔서 따뜻한 말씀 해 주시는 천운님 감사합니다 :)

천운님 같은 분이 계시기에 저는 KR 커뮤니티에서 가능성을 봅니다 ^^

손주분도 어서 무럭 무럭 자라 할아버지의 선물을 기쁜 마음으로 받게 될 그 날이 오기를 기대해 봅니다.

요즘 제가 주로 하는 고민들을 정말 다 쏟아내서 해 주셨네요. 알티포유님 다시봤습니다. 우와! (의식의 흐름 대문 그리던 알티포유님은 어디에?)

어 음...... 그 친구는 제 21번째 인격입니다. 흠흠.

오늘은 3번째 인격이 글을 썼네요.

(뭔가 더 수습이 안 된다!!!)

감사합니다 ㅎㅎㅎ

저랑 비슷한 생각이시군요
요즘 논란이 많이 일어나는 이유가...
진입장벽이 점점 높아지면서 ~ 하나하나 불만이 많이 생겨서 그렇지 않나 싶더군요

그래서 저는 지금 정스님이 진행하시는 프로젝트가 매우 중요하다고 봅니다.

정보 같은 걸 찾아 보기에도 너무 불편해요.

스팀어스 같이 누구나 쉽게 접근 가능한 형태의 개선책들이 많이 나와 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보팅수에 비해 보상은 높으신데요 스파업을 하는 사람이 많아질 경우 이런 케이스는 영향력 있는 사람의 글이 아니라 뉴비의 글이라도 많아질 것이라 봅니다

현재는 일부의 고래님들의 보팅에 의해 높은 보상이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요 비슷한 글들을 쓰지만 어떤글은 고래가 보팅 어떤글은 고래가 보팅x 이경우 글의 보상은 큰 차이가 나겠지만 돌고래들이 보팅을 한다면 글의 평균 보팅은 전자보다 비슷해질 경우가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 면에서 논란이 되는 스파업 보상은 스파업 활성화를 위해 적절한 조치라고 판단됩니다 사실 일부한테 보상을 더 줘도...기존 잘 받는 분들에 비하면 티도 잘 안납니다 ㅠㅠ 즉 기존 보상풀에 주는 영향은 미비할것이라는 말이죠...그렇게 만들어진 돌고래들이 스팀잇을 활보하는게 뉴비에게도 더 큰 가치상승이 이뤄질 것 같기도 합니다 ㅎㅎ

장문의 댓글 감사합니다 (__)

스파업 활성화도 중요하고, 업 한 스파를 어떻게 사용할지도 중요합니다 :)

장기적 보상이 아닌 단기적 보상을 통한 스파업 유도는 괜찮은 시도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논의를 통해서 더욱 멋진 시스템이 될 가능성이 보이니까요.

KR 커뮤니티의 전체 스파가 상승할수록, KR 커뮤니티는 전체적으로 많은 보상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보상 상승 분이 뉴비에게 돌아가려면, 또 스파 업 하신 분들이 뉴비들을 위해 노력해 줘야 하는......

결국 또 한 개인이 스파 업을 하려면, 스팀과 스티밋에 대한 이해가 선행 되어야 한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일반인에게는 그것이 진입 장벽이 되는 것이지요.

그 부분을 어떻게 낮추어 갈 것인가....... 가 또 저희에게 숙제로 남네요 ㅎㅎ

스티밋은 정말 악마 같은 시스템입니다 ㅋㅋㅋㅋ

내 돈 주고 내가 리스크 안고 스팀 파워 업을 했는데, 스팀의 가치를 높이려면 또 스티밋 사용자를 늘려야 합니다!

우와~~글 정말 잘쓰시는대요?
완전 몰입해서 읽었어요!!!

육아에 관한 이야기면 kr-baby 테그를 달면 되는건가요? 지금 아이들과 함께하는 여행이야기를 쓰고 있는데 여기에 kr-travel 과 kr-baby를 함께 달아도 되는건지.... 베이비라하면 아주 어린 아기들만을 말하는건지 궁금하네요^^;;;

여기에 질문을 해도 되는건지 모르겠지만, 뉴비다보니...잘 몰라서 질문드려요^^;

감사합니다 ^^

육아 쪽은 거의 Kr-baby로 굳어지는 느낌입니다 :)

그리고 육아와 여행이면 태그를 병행하여 사용해 주셔도 됩니다 ^^

뉴비시라면 kr-newbie 를 함께 달아 주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어제부터 스티밋 시작했습니다 ^^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많이 공부해야 겠어요 !

환영합니다!

스티밋에서 즐겁고 행복한 경험 많이 하시길 바랄게요 :)

좋은 글도 많이 올려 주시구요 ^^

최근 읽은 글 들 중에 가장 공갑이 갑니다 :) 멀리갑시다!

빔바님 :)

같이 멀리 가시죠 ^^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2
JST 0.034
BTC 62759.93
ETH 3112.27
USDT 1.00
SBD 3.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