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구처럼 트레이딩: 백테스팅 그리고 백테스팅... 또 백테스팅]

in #kr6 years ago

트레이딩은 과거에 일어났던 일을 기반으로 패턴을 찾아 현재 상황에 대입하여 과거에도 일어났으니 이번에도 반복 될것이다 라는 것을 전제하에 진행을 하는 것 입니다.

즉, 간단하게 말해서 인간은 실수를 반복하고... 를 역 이용하는 것 이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트레이딩의 기본적인 부분인 반복되는 패턴을 찾으시려면 과거 차트를 탐색하는 방법 밖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좋은 전략을 누군가에게 배운다 한들 자신이 직접 확인을 해보기 전에는 모르는 것 입니다. 실제로 RSI 또는 스토케스틱 지표를 사용한 전략을 손절을 집어넣어 백테스팅을 해보신다면 돈을 잃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과매수 영역은 과매수가 지속될 수 있으며, 과매도 영역은 과매도가 지속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동평균선에 대한 전략을 백테스팅 해보신다면 승률은 불과 50% 가 살짝 넘는 정도라는 것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즉, 진입의 반은 손절이라는 뜻이죠. 절대 안좋은 전략은 아니지만 이상적인 전략은 아니죠. 이러한 이유들로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모든 사람이 아는 이상적인 전략들의 대부분은 실전에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백테스팅을 해보시며 특정 상황에 전략을 대입한다면 승률이 올라가는 것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가령 RSI 가 어떤 수치일때 이동평균선과의 관계라던지, RSI 가 다이버전스를 보일때 이동평균선의 각도라던지 여러가지 전략들을 합쳐 자신만의 전략을 만들어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간략하게 백테스팅의 기능은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1. 전략이 효과적인지 실험.

과거 차트를 누비며 자신이 만든 전략에 해당하는 위치에 배팅했을 경우 결과가 어땠는가를 수치로 나타냄으로써 수익성있는 전략인지, 승률은 얼마인지, 최대 연패는 얼마인지 정도를 계산해보실 수 있습니다.

이런 끔찍한 연패들을 미리 일어난다는 것을 아실 수 있죠.

  1. 백테스팅을 하며 더 좋은 전략으로 개선시킬 수 있다.

두 번째에 해당하는 부분이 제가 아직도 끊임없이 백테스팅을 하는 부분인데요, 차트를 보면 볼 수록 어떤 특정한 상황에서 특이하게도 승률이 올라가는, 수익성이 나는 거래가 일어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가령 RSI 과매도를 20으로 책정하고 백테스팅을 하다가, 30으로 올렸을때 더 수익성이 높다는 사실을 눈으로 확인하실 수 있으신거죠. (저도 얼마전까지는 코딩을 통하여 백테스팅을 하였지만 두 번째 이유 때문에 현재는 손으로 직접 백테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Sort:  

Congratulations @roostermine!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number of upvotes received

Click on the badge to view your Board of Honor.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Do not miss the last post from @steemitboard:
SteemitBoard and the Veterans on Steemit - The First Community Badge.

Do you like SteemitBoard's project? Then Vote for its witness and get one more award!

형락님은 진짜 똑똑 하구나~ ㅎㅎ 홧팅!!

우왕! 감사합니다~ :)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미안한데... 저 개 때문에 집중해서 글을 읽을수가 없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 강아지가 좀 귀엽지요! :)

이런걸 잘들 모르시지...
스팀잇에 계신분들이나 트레이딩에 관심있는분들이
좀 알아랴 하는데 말이야...
차트에 대해서 좀 무시하는 경우가 많아서...
하긴 뭐가 뭔지 모르니 그럴수 밖에 ㅋㅋㅋ

제말이 말입니다. ㅋㅋㅋㅋ
그래서 저는 아직 아예 투자도 트레이딩도 안하지요 ㅋㅋㅋㅋㅋ
아... 공부해야하는데 하고 싶은건 많고.... 어떻게 해야하는지요......

저는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한 가지 전략을 백테스팅 해보심이 어떠한지 조심히 추천드려봅니다.

단, 손절선, 익절선 기준이 백테스팅 이전에 완벽하게 설정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만약 손절이 2%에 익절이 4% 라면 무조건 어떤 진입이던 손절을 지키고 익절을 지키는 등...

한 300회 정도만 해보시면 감이 오지 않을까요~~ :)

ㅋㅋㅋㅋㅋㅋ 300회.....ㅋㅋㅋㅋㅋㅋㅋ
역시 경험과 돈이 최고의 공부죠???ㅎㅎㅎㅎ

하하핳ㅎ... 전 ... 꾸준히 돈벌기 전까지 약 5천회 정도 백테스팅을 한 것 같습니다... ㅠㅠ

ㅎㅎㅎ 300회 ㅋㅋ 인간의 욕심이란 조금더 조금더 하다가 물리는거같아요. 로봇처럼 냉정해져야겠어요.

그러게요 ㅠㅠ 욕심이라는게 참 컨트롤하기 힘든 것 같습니다. 매번 초저점에서 사서 초고점에서 팔고싶지만 가능하지 않으니까요 ㅠㅠㅠ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러게요 ㅠㅠ 한국어로 교과서라도 한 번 써봐야겠어요 ㅋㅋㅋ... 한국에 워낙 트레이딩 관련된 자료가 너무너무나도 부족해서 ㅠㅠ

백테스팅은 그냥 영원히 해야하는 것 같아요. 보면 볼수록 새로운게 보여서 ㅋㅋㅋㅋㅋㅋ

한국에 자료가 그렇게 없어? 아니 그렇게 자칭 고수들이 무지 많구만!
책 한권 써라! 내가 recommendation 써 줄께.
같이 낼까? 돈 좀 되나? ㅋㅋㅋ

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한국 선물 트레이딩 시스템이 이상해서 똑바로된 Risk Managing 관련된 자료가 있는건 한 번도 못봤어요... ㅠㅠ 물론 trading strategy 관련된 책들은 많은데 삼촌도 아시다시피 Strategy 보다는 Managing 이 더 중요하니깐.. (아직도 전 연속 손절 나가면 멘탈이 .. 크크)

진짜 개가 너무 귀여워서.. 글은 제 수준을 훌쩍 넘는 포스팅이라.. 천천히.. 처음부터 봐야 겠어요~

하핫! 간단하게 요약을 해드리자면...

  1. 손절과 익절을 포함한 전략을 세운다
  2. 전략을 기반으로 백테스팅을 한다
  3. 백테스팅을 기반으로 전략을 개선한다.
  4. 개선한 전략으로 백테스팅한다.
  5. 무한히 4번과 5번을 반복한다.. ㅋㅋㅋㅋ...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팔로우할께요!

글 읽고...오늘도 반성합니다. ㅠㅠ

ㅠㅠ 저희 같이 홧팅해봐요~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6
JST 0.029
BTC 61048.59
ETH 2372.60
USDT 1.00
SBD 2.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