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른여섯번째 글]논문작성법: 초보자가 범하는 논문작성 오류

in #kr7 years ago

스팀잇 시작한지 6일째 되는 뉴비 미친털입니다~~^^

평균잡아서 하루에 6편씩 글을 썼는데요..!

보팅이 0번인 글도 초기에는 있었습니다.

제가 스팀잇 생태계를 몰랐던거 같습니다.

팔로워도 거의 없는 상태(1명있었음.ㅠㅠ)에서

글만 쓰니 거의 보러 오는 사람도 없더라구요.ㅜㅜ;

아 나의 1번부터 10번째 글들이 너무 아깝네요...(실제로 열람한 사람이 5~6명도 안되요.ㅜㅜ;)

그래도 힘을내서..

여튼 오늘 서른여섯번째 글을 쓰겠습니다^^*

초보 논문작성자가 범하기 쉬운 오류 2가지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도록 하겠습니다.

  1. 결과에 자신이 사용한 통계분석 방법의 기본 가정 검증 결과를 보고 하는 경우

예를 들면

t검정을 위한 기본 가정을 쭉 서술하는 경우입니다.

"종속변수가 양적변수이어야 한다.

모집단 분포가 정규분포여야 한다.

혹은 등분산 가정이 충족되어야 한다."

기본 가정 검증 결과를 '결과'에 제시해야 하지만...

위의 예처럼 구체적으로 주주절절히 설명할 필요는 없습니다.

  1. 연구가설과 관계없는 분석 결과를 연구결과로 보고 하는 경우

예를 들면

연구문제가 처치변인의 주 효과에만 있고

독립변인간의 상호작용 효과에 대한 연구가설이나

문제를 직접 다루지 않을 경우

변량분석을 통해 상호작용에 대한 통계적 분석결과가

주효과와 함께 변량분석 요약표에 제시됩니다.

그러나 연구가자 직접 검증하고자 하는

연구가설이 아님으로 결과에서는

상호 작용 효과에 대해서 기술하지 말아야 합니다.

이 부분은 논의부분에서 주효과에 대한 논의와 더불어 같이 다루면 됩니다.

키포인트 연구 결과는 반드시 연구 문제와 함께 짝을 이룬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연구문제가 2개면 연구결과도 크게 2부분, 연구문제가 3개면 크게 3부분으로 서술하세요!

석사나 박사논문을 쓰실 경우에 제가 말씀드린 내용을 한번쯤 검토해 보시면

도움이 되실거예요^^:

제 글이 조금이라도 유용하셨다면 보팅이나 리스팀 살포시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추신)사진이 없으면 허전해서 관련없지만 박물관 놀러가서 찍은 사진 올립니다.

소닉이라도 미국 패스트푸드점 마스코드들과 찍었습니다.^^:

제목 없음.png

Sort:  

우와 하루에 6편씩 쓰셨다니 대단하세요
올해부턴 논문 자주 보고 처음 쓸 것 같은데 좋은 글 감사합니다!!

아..그러시면 첫글부터 보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서론쓰는법부터 글썼었거든요..
조용히 사장되고 있긴합니다.ㅜㅜ

감사합니다! 천천히 정독해보겠습니다ㅎㅎ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면 정말 좋겠어요!

@rkmrkm99 ( 42 ) 솔루션 및 트릭을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팔로우했습니다^^
앞으로 자주 소통부탁드립니다.

좋아, 우리가 좋은 친구가되어 나를 도울 수 있기를 바랍니다. ,,,,

멋진 표현이십니다!~~^^
좋은 하루 보내십시요!!

형제, 고마워.

쉽게 접할 수 없는 내용
유익하게 잘 보고 갑니다!

조금이라도 제가 아는 분야에 대해서
쓰다보니..^^:
앞으로 자주 소통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주의 시작을 짱짱하게 시작해야죠!
날씨도 풀렸고 화이팅입니다!

항상감사합니다^&
짱짱맨 님들^^ 좋은 하루보내십시요!

Coin Marketplace

STEEM 0.15
TRX 0.15
JST 0.028
BTC 53948.70
ETH 2245.46
USDT 1.00
SBD 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