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스티밋이 싫어진다.

in #kr6 years ago

내게 스티밋은 고마운 존재다.
예전에 이와 관련하여 글을 적은 적도 있다.
(https://steemit.com/kr-daily/@realin/7m8xva-daily)

하지만 스티밋이 싫어진다. 적어도 지금은 그렇다.

난 논란과 싸움을 싫어하는 사람이다.
누구는 싸우는 것을 좋아하겠냐마는...

Bear.jpg

물론 논란과 싸움, 분쟁 등을 통해
새로운 발전이 가능하다는 것에는 공감한다.
그래도 난 논란과 싸움을 싫어한다.

특히나 이렇게 내 이야기를 쓰고, 팔로우 팔로워들의 이야기를 듣는 이 공간에서
싸움이 일어나는 것을 원치 않게 보는 것은 참으로 고통스럽다.

그런데...더 고통스러운 것은...그 싸움을 그냥 차단하고 안보면 되는데 안 볼 수가 없다.

마치 삼성이나 현대자동차, 또는 어떤 정치세력 등을 싫어해서 그들을 보고 싶지 않아도
뉴스에서 어쩔 수 없이 볼 수 밖에 없는 것처럼...뉴스를 틀면 그들이 나오니깐...


요즘 스티밋이 시끄럽다.

스티밋 생활 3개월이 된 내 경험으로
같은 내용의 논쟁이 이번이 두 번째다.

두 거대한 고래분들의 의견충돌,
그리고 그 주위에서 서로에게 공격하고 공조하는 작은 세력
이때가 기회다 싶어서 관련 글을 올리고 보팅을 받고 관심을 끄는 사람들

다들 스티밋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분들일테지만
그런 대의적인 명분으로 그러시는 것일테지만

한 마리 피라미로서, 소소한 개인으로서, 그냥 평범한 유저로서
이러한 논쟁은 여전히 불편하다. 너무 이기적이지만 그래도 불편하다.

이 피할 수 없는 논쟁에 대해 작은 바람이 있다면 논쟁에 있어서
과격한 언행, 공격적인 태도, 비난하는 모습...등을 자제했으면 하는 것이다.
타당한 근거와 주장을 가지고 토론을 했으면 한다.
지금도 나중도 얼굴 붉히는 일 없도록...
어차피 우리는 스티밋 마을의 주민 아닌가


내 글 역시 누군가가 보기에
기회를 노려 관심을 끌기 위한 글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스스로 자괴감이 든다. (내가 이러려고 스티밋을 했나...)
그런거 아니라는 소심한 반항으로 디클라인!

Sort:  

이 또한 지나갑니다.
좋은 방향으로 가기 트레이닝 단계가 아닐까 싶네요.

그래야될텐데요 ^^;
이 또한 지나가리라...새겨두겠습니다 ^^

님 같은 분들도 이해합니다.
사실 모두에게 참여의 의무를 부과하는 것은 좀 가혹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님 같은 분처럼 조용하고 평화롭게 하고자 하는 분도 있으니까요.
님이 걱정하시는 이런 건, 곧 카테고리 기능이 나온다 하니
그 때는 보기 싫은 걸 얼마든지 안 보게 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부디 이런 안 좋은 광경에 너무 실망하지 마시고
그냥 또 저러나 보다 하면서 리얼인 님만의 루틴을 즐기시면
될 것 같습니다. ^^

다크핑거님처럼 최전선에 계신 분들에겐 참 죄송합니다. 후방(?)에 숨어서 편하기만 하려는 이기적인 사람인 것 같아 자괴감도 들구요. 하지만 스티밋은 사람들 모이는 공간이고 또 이런 사람도 있기 마련이지요. 스티밋 발전을 위해 노력하시는데 또 이렇게 불평불만을 이해해주시니 감사할 따름입니다

ㅎㅎ 그냥 인터넷 SNS하는 건데 자괴감 같은 거창한 거 느끼실 필요는 없습니다. ^^
오히려 모두가 싸운다면 그야말로 난장판이겠지요.
싸움과는 무관하게 스팀잇의 평화로운 모습을 향유하는 사람들도
많아야 스팀잇이 굴러가겠지요.
불금 잘 보내시길~~~

@realin 님 토닥토닥
우리 함께 오래가야죠^^

네 ㅠㅠ 힘내겠습니다 우리 함께 오래가요 호돌박님ㅎㅎㅎ

큰집단에선 꼭 그런 현상이 있는것 같아요.
너무 깊게 보지 마시고 realin님 가시는 길만 묵묵히 가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들려오는 이야기에 너무 민감했네요. 늘 평소처럼 하던대로 ㅎ 그렇게 꾸준히 해야겠어요 ^^

리얼린님 맛나는 저녁드시고 화이팅!!

프로댓글러 우부님 감사합니다 ^^
우부님도 늘 화이팅 하세요 ㅎㅎ

저도 몰랐는데... 오랜만에 피드 보다가... 또 싸우나보다 했네요.

피드를 보면 안 볼수가 없더라구요ㅎ 이제는 피드
덜 보고 아이디 찍어야겠어요ㅋ

ㅋㅋㅋㅋㅋ당분간 그렇게 하셔요. ㅋㅋㅋㅋ 늦었는데 어여 주무시고 내일도 힘내세요!!

ㅋㅋㅋ 살룬님 아이디 찍고 글 읽으면 일찍 못자요ㅋㅋㅋ 살룬님 글은 댓글까지 재미있어서 ㅎㅎㅎ

ㅋㅋㅋㅋ 주무시지 또 놀러오셔서는 ㅋㅋㅋ

그 와중에 깨알같은 패러디 ㅋㅋㅋㅋ
어떤 마음으로 쓰셨는지 충분히 알 것 같아요. 저도 분쟁을 지켜보는 것만으로도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이라서....(좋은 게 좋은 거지 하며 넘어가는 한국인의 특성인 걸까요?-ㅁ-) realin 님 말씀대로 큰 흉 남기지 않고 잘 마무리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ㅋ 깨알같은 패러디 알아봐주셔서 고마워요ㅎ 아무쪼록 잘 마무리 되어 저희 같은 평범한 유저도 불편함 없는 스티밋 생활 계속 되었으면 좋겠어요 ^^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인디엔드님 ^^

ㅎㅎ 피드를 요즘 안보고 답방만하다보니 물정을 잘 몰랐네요. 이런건 모르는게 약인가 싶기도하구요. ㅎㅎ

ㅎ 저도 요즘 일부러 피드는 잘 안 봅니다 ^^ 아이디
찍어서 보고 답방 가는 정도로ㅎ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4
BTC 64136.70
ETH 3128.20
USDT 1.00
SBD 3.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