一切唯心造(Everything depends on the mind)

in #kr6 years ago (edited)

一切唯心造

(Everything depends on the mind)
일체유심조

모는 것은 마음먹기에 달렸다는 뜻으로 화엄경(華嚴經)에 나오는 말입니다. 불교의 화엄종의 경전인 화엄경의 내용은 몰라도 원효와 의상의 일화는 널리 알려져 있어서 대부분 잘 알고 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CYMERA_20180426_001414.jpg

의상(義湘)과 원효(元曉)는 함께 화엄종(華嚴宗)을 더 익히기 위해 유학길에 올랐고, 어느 밤 동굴에서 유숙하게되는데, 자다가 갈증을 풀기 위해 마신 물이 해골물이었다는 것에 깨달음을 얻은 원효는 발길을 돌려 돌아오고, 의상은 유학길에 계획대로 오르게 됩니다.

의상은 왕족이었고, 원효는 육두품이었다는 신분차이도 작용을 했겠지만, 이 후 두사람의 신앙에 대한 태도는 극명하게 갈라지게 됩니다.

정통엘리트 유학파답게 의상은 불경의 도리를 강조하고, 재야학파답게 원효는 불경의 뜻을 경험과 사유를 통해 터득한 자신의 논리를 강조하게 됩니다. 원효가 그 때 해골물을 마시며 깨달은 것이 바로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입니다. 모든 것은 마음 먹기에 달렸다는 것입니다.

skull-3243503_1280-1.jpg

해골물인지 모르고 먹을 땐 꿀맛이었던 물이 해골물이라 생각하고 역겨워지는 걸 보니 모든 것은 내 마음먹기에 달렸구나하고 말입니다.

서론이 너무 길었네요. 사실 오늘 불교 이야기를 하려는 게 아닌데 말이죠.

언젠가 어느 작은 미술전시회장에 간적이 있습니다. 때마침 도슨트분께서 설명을 해주셔서 재미있게 설명도 듣고 제가 느낀 바도 이야기하며 미술작품을 느끼고 있었는데, 어느 한 작품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ex3-2.jpg

위 이미지와는 다르지만 이런 모양의 도자기 안에 와인이 담겨 있었습니다.

요즘 어린 친구들은 잘 모를 수도 있고, 외국인이라면 더더욱 모르겠지만...

짐작하신대로 요강이 맞습니다.

요강에 담긴 와인... 작가는 분명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를 말하고 있었습니다.

「이게 요강으로 보면 더러운 오줌항아리에 와인을 넣은 내가 이상해보이겠지만, 이게 요강인지 모르는 외국인이나 요즘 어린 친구들은 한국적인 도자기에 담긴 와인이 어색하면서도 한국적미를 살린 멋진 작품이라고 생각할거야」라고 말이죠.

오늘, 지금 이 순간 내가 고통이라고 느끼는 모든 것이 시간이 지나 용서하고 이해하게되면 아름답게 미화되어 추억으로 기억되기도 합니다.

내가 어떻게 마음 먹느냐에 따라 세상은 아름다위지기도 하고 더할나위없이 헬조선이 되기도 합니다.

모든 것은 내 안, 내 가슴 깊은 곳, 더 정확히 이야기하면 뇌에서 생각하는 대로,
더 자세히 이야기하면 파충류도 있는 간뇌가 아니고 인간이 발달시킨 전두엽에서 생각하고 바라보고 명령하는대로 보입니다.

그리고 내가 보는 것에 따라, 내가 마음먹기에 따라서 세상은 달라 보이게 되는데, 그러한 시각은 나의 선택에 종속됩니다.

더럽다, 나쁘다와 같은 부정적 감정과 시각으로 보면 그렇게 보이고,
그 반대라면 세상은 밝아지고 기회로 넘쳐날 것입니다.

가끔 슬프고 힘든 일이 있을 때 스스로에게 말해보세요.
「Everything depends on the mind」라고

마음에 평화와 사랑과 안정과 긍정을 넣어봅니다. 그러면 행복과 여유와 배려와 사랑이 싹틀겁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는 새롭게 밝혀지고 있는 고려청자의 시작점대해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원래 오늘 음모론에 대한 이야기를 할까하다가 공부해보니 논란의 여지가 많아서 이런 글 써봅니다.

매일 1포스팅을 해야한다는 강박이 피어나고 있지만, 내 생활방식대로 하기 싫으면 안하고 하고 싶을 때 하면 마음만큼은 더욱 편안해 질 것입니다. 모든 것은 내가 마음먹기에 달렸습니다. 마음을 넓고 깊게 키워봅시다.:D

MomentCam_20180424173712.gif

💕댓글, 팔로잉, 보팅, 리스팀은 관심의 시작입니다. 모든 사랑의 시작은 작은 관심에서 시작한답니다.

Sort:  

글 요지에서는 많이 벗어나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원효가 해골물을 마셧다는 장소가 부안 개암사의 원효방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아~전에 언뜻 들어본 것 같아요. 역사에 해박한 분이셨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ravenkim님 지금후오비 라이브 스트리밍 에어드랍한다네요.어떻게 소환하는지 몰라서 여기다 써요.
링크 https://www.youtube.com/c/HuobiPro/live

감사합니다.😀

들어갔는데, 오프라인 상태네요. 지난 번에도 비슷한 경험이 있었는데요^^ 잘 몰라서 여쭤봐요.
유투브를 그냥 시청하면 되는건가요?

실시간이라고 알고 있어요.늦게 확인하신것 같아요. ㅜㅜ

글쿤요 그러니까 유튜브만 보면 되는거죠?

유튜브를 보면서 후오비 회원 개인코드?를 채팅창에 넣어야된다고 합니다

이제 이해했어요 너무 감사해요^^

집중지원대상에 선정되었습니다.
지원기간은 한달이며, 보팅지원은 1~2$정도가 될거같습니다.
글은 모두 읽겠지만 댓글은 못달수도있다는점..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한달간 열심히 응원해드리겠습니다.
좋은 활동 기대하겠습니다. ^ㅁ^

아... 쏭형
왜 감동주고 그래요 눈물나게... 진짜 추천 많이 받았으면서.
진짜 감동했어 쏭형
기분 좋아서 풀봇이야MomentCam_20180424173829.gif

Loading...

일1포 그거 생각보다 힘듭니다.
스팀은 자유롭게 즐기셔야 소재도
팍팍 생겨날거구요!!!
응원할께요.^^

어 와주셨네요^^ 함께 윈윈해요 빠나님 찜할게요😁

제글이 오늘 일련의 사태에서 불편함을 느끼신 분들에게 힐링이 되어주기를 바랍니다

마지막 캐릭터가 하드캐리 했습니다!!

^^ 내용이 힐링을 줄거라 생각했는데, 캐릭터 힐링을 줬군요ㅋㅋ

아무래도 저의 지식의 부족으로인해... 한자를 보는순간.. 난독이...
말씀하신 내용 깊이 공감합니다. 사실 저도 내가 생각하는것에 따라 달라진다라는 생각을 많이 하거든요.^^
근데 그 모든 내용을 깔끔하게 마무리 지어주는 캐릭터가 끝내줬다는거죠.^^

ㅋㅋ 공감해주셔서 감사합니당👍👍

일체유심조가 그런 뜻이었군요.

저도 잘 몰라요. 그냥 이 말만 아는거죠^^ 짧은 문장이지만 많은 의미를 담고 있는것 같아 부끄럽네요 ㅋㅋ

일체유심조라.. 살면서 꼭 필요한 말 같네요!! 모든것은 마음먹기에 달린거니

방문 감사드려요^^ 저도 참 좋은 말이라고 생각해요.😀😀

좋은 글이네요^^
맞는 말씀입니다. "일심유심조"
최대한 긍정적인 마음으로 살아야할 것 같네요.^^

옛썰!! 늘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드려요 ^^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3
JST 0.028
BTC 57709.05
ETH 3100.20
USDT 1.00
SBD 2.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