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팀잇 뉴비의 5일 동안의 성과

in #kr6 years ago (edited)

5days.png

안녕하세요 @peanutbutter 입니다.
스팀잇을 본격적으로 시작한지 5일이 지났습니다.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팔로워 116명
글 7건 (해당 글 포함)
댓글 302건
받은 보팅 수 74

일단 첫 글을 썼을 때 조회수가 4였습니다. 보팅수는 0이었구요. 제 글이 별로였을 수도 있지만 스팀잇은 아무리 좋은 글을 쓰더라도 팔로워가 적으면 조회도 잘 되지 않고 보팅도 받기가 굉장히 힘든 구조입니다. 이미 스팀잇에서 왕성하게 활동하시는 많은 분들이 조언 해주시고 있는 부분입니다.

첫째, 가장 먼저 팔로워를 만들어라.
둘째, 가장 먼저 팔로워를 만들어라.
셋째, 가장 먼저 팔로워를 만들어라.

때문에 내가 누구인지. 어떤 사람인지. 무엇을 할 것인지를 알리고 사람들에게 나를 각인시키는 작업과 동시에 관계를 맺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모든 SNS의 속성이 그렇겠지만 스팀잇은 특히 혼자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는 SNS이니까요. 자신만의 네트워크망을 형성하는 것이 스팀잇에서의 성공으로 가는 '열쇠'라고 볼 수 있습니다.

@smartcome님의 [뉴비의관점]글을 잘쓰는 사람만 스티밋에서 성공한다.라는 글(내용은 글을 잘 못 써도 성공할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에서 보면 '흐름이 굉장히 중요하다' 라고 말합니다. 이 표현이 맞는지는 모르겠지만 저는 이 말을 이렇게 표현해보고 싶습니다. 바로 '정체성'이라구요.

예를 들어서 제가 IT에 관련된 글을 계속해서 써나간다면 사람들은 이렇게 생각할 것입니다.

'쟤는 IT관련 글만 쓰네? IT관련 정보 보려면 저기를 가봐야겠어'

IT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저를 팔로우하고 제가 쓰는 글들을 보겠죠.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은 음악을. 미술을 좋아하는 사람은 미술을. 암호화폐, IT, 투자, 일상, 먹스팀, 글, 예술, 패션 등등 자기의 관심사와 흥미를 따라서 그들의 시선이 움직일 겁니다. 그리고 그들은 여러분의 팬이 되어서 글을 쓸 때마다 댓글과 보팅으로 여러분을 응원할 것입니다.


제 직장 상사가 항상 제게 하는 말이 있습니다.

'열심히 하지말고 잘해라'

처음엔 이 말이 정말 야속하게 들렸습니다. '아니, 사람이 못할 수도 있고 처음부터 잘할 수 없는 건 당연한건데 어쩌면 이렇게 매정하지?' 한참 시간이 지나고 나서 이 말의 숨은 뜻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계속해서 열심히 하는데 아무런 결과가 없다란 것은 결국 방향을 잘못 가고 있거나 방법이 아예 잘못됐다는 뜻입니다. 열심히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항상 나를 점검하고 내가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와 일에 맞는 방법을 제대로 선택하고 있는지 점검해서 내가 잘못하고 있다는걸 깨닫는다면 그 순간 돌이켜야 합니다.

저는 이리저리 헤매기도 하고 시행착오를 겪기도 하지만 이제 5일차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이곳에서 몇개월에서 몇년 혹은 스팀잇 이전부터 많은 글을 써오던 분들과 분명 다를 수 있습니다. 그분들과 저를 비교하기엔 그분들이 쌓아온 노력과 수고가 너무도 크겠지요.

하지만 저는 제 자신이 좋은 글을 쓸 수 있다고 믿습니다. 왜냐면 저는 끊임없이 자신을 점검하며 또 어려움이 오면 그것으로 자신을 연단하며 올바른 방향과 방법을 가지고 계속해서 노력할테니까요. 마지막으로 제가 좋아하는 문구를 소개 드리며 글을 마칩니다.

'열정은 뜨거움이 아니라 꾸준함이다'

Sort: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오늘도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도 여러분들의 꾸준한 포스팅을 응원합니다.

저도 등장했네요 ㅎㅎ'정체성' 너무중요하죠~~

@smartcome 님의 글을 보고 영감을 얻었습니다 ㅎㅎ

하지만 IT도 좋고 글쓰기도 좋아서 아직도 어떻게 할지를 몰라 일단 그냥 내키는대로 글을 쓰고 있습니다 하하핳

스팀잇을 보면서 느낀점이 있다면 글 잘쓰시는 분들이 참 많구나.. 입니다
@peanutbutter 님도 그중 한분이네요 ^^
잘 읽었습니다 미약한 보팅 드리고갑니다!!

@otac님 칭찬 감사합니다 : )
사실 제 글은 미숙하고 서툴지만 그저 주저리주저리 제 생각을 말하는 정도의 글입니다. 저보다 훨씬 좋은 글을 쓰는 분들이 많기에 저도 많이 보고 배운답니다.

앞으로도 꾸준히 도움 되는 글 쓸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열정은 뜨거움이 아니라 꾸준함이다.

공감하며 보팅 합니다^^

댓글 다신 모든 분들 팔로하고 갑니다.

보팅과 공감 감사합니다 : )

아무리 뜨거워도 한순간 뿐이라면 의미없음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네요. 따뜻하게 오래가는 꾸준함이라는 열정을 저도 길러야겠습니다. 힘이되는 글 감사합니다! 응원할게요~

@hazzys 님 항상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

혼자가 아니라서 우리는 꾸준히 할 수 있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같이 좋은 스팀잇으로 만들어가봅시다. ㅎㅎ

댓글보고 왔습니다. 보팅,댓글,팔로우 하고 갑니다.
글중간에 (뉴비의관점)글 잘 쓰는 사람이 스팀잇 성공한다는 맞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꾸준함이 성공한다...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 )

저 분의 글을 들어가보면 내용은 글을 잘 쓰지 않아도 성공할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좋은 글이니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ㅎㅎ

팔로워와 팔로우를 만드는것이 가장 큰 해답이긴 하지만.. 저같은 경우엔 관심사가 다르면 조금 팔로우하기가 어려워지더라구요^^; 하나하나 영역을 넓혀가려고 하지만 앓기만 하네요.. 저의 안일한 생각에 채찍질을 하게 만드는 글 인것 같습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

@zerry 님은 이미 충분히 잘하고 계신걸요 ㅎㅎ

제 글로 인해 @zerry님께서 생각하게 되셨다니

제가 더 감사하고 기쁩니다

저는 항상 꾸준함이 부족한데
이 글을 보니 뭔가 다시생각하게 되네요!!
좋은 글 감사하고 앞으로도 더 잘되시길 바랍니다~화이팅!!!!!!!

@ssung님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꾸준함이 생명이죠 ㅎㅎ

@ssung님도 함께 잘되서 행복한 스팀잇 만들어가봅시다 화이팅!!

와 불과 5일만에 100팔로워 300 댓글이라니 대단합니다!
칭찬보팅 드리고 갑니다 ^^

또 들러주셨군요

@dakfn님 같이 스팀잇 뉴비 분들을 위해서 노력해주시는 덕분에

이렇게 뉴비가 잘 정착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 )

좋은 글 정말 잘 읽었습니다.
꾸준함과 잘하는 것! 마음속에 꼭 새겨야 겠습니다~

좋은 글이라는 표현이 참 과분하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그에 부응하기 위해 더 노력해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30
BTC 65641.09
ETH 3479.54
USDT 1.00
SBD 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