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사일 이야기 6] Bullet to Bullet! 탄도미사일 요격미사일

in #kr7 years ago (edited)

MD(Missile Defense)의 효시(嚆矢)

안녕하세요 @patriotic입니다. 비온뒤 날씨가 꿉꿉한게 자꾸 끈적거려 샤워 한판하고 정갈한 마음가짐으로 오늘도 제가 가진 비루한 지식을 하나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예상보다 좋은 반응에 내심 기쁘면서도 걱정도 같이 든답니다. ‘내가 혹시 틀린 지식을 가지고 나의 글을 보는 이들에게 잘못된 정보를 전하면 어쩌지?’ 하는 걱정과 함께 그래도 나의 지식을 정리하는 동시에 여러분들에게 그것을 알릴 수 있다는 행복감이 오늘도 글을 쓰게 만듭니다^^
많은 응원과 격려 정말 감사드립니다. 그 관심과 애정을 바탕으로 양질의 글을 작성해 보도록 늘 노력하겠습니다^^

thank-you-490606_960_720.png

전에도 언급했듯이 저는 ‘스타크래프트’ 라는 게임을 무척 좋아한답니다. 물론 전작에 못미치지만 저는 슈퍼초울트라매니아이기에 그 후속작인 ‘스타크래프트2 공허의 유산’까지 섭렵하고 있습니다.(유저수와 대중성이 1에 못미쳐서 아쉬운 마음 가득한채) 이 게임이 명작인게 게임속 각각의 유닛이 가진 고유한 특징들이 현대전 양상을 여실히 반영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탄도미사일 요격미사일은 스타크래프트2 의 ‘밤까마귀’ 라는 유닛과 비교할 수 있겠습니다.

1e2ea2f3cc400c133f9e9faa0bf161e2.w480.jpeg
사진출처 : http://enha.xyz/w/%EB%B0%A4%EA%B9%8C%EB%A7%88%EA%B7%80

이 유닛은 ‘국지방어기’ 라는 기술을 시전할 수 있는데요, 전장 상공에 국지방어기를 설치를 하면 적이 날리는 포탄이나 미사일(ex : 해병의 총알, 히드라리스크의 촉수 공격등)을 요격하는 요격체를 발사하여 아군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방패와 같은 역할을 수행한답니다.
(행동의 자유와 생존성을 확보한 아군의 전투력이 상승하는 것은 말할 필요 없겠지요?)

오늘 소개해 드릴 탄도미사일 요격 미사일(ABM : Anti-Ballistic Missile)이 바로 밤까마귀의 국지 방어기와 같은 역할을 수행하는 무기체계랍니다.

20세기에는 날아오는 ICBM, MRBM 과 같은 탄도 미사일을 쏘아 떨어뜨릴 수 있는 정밀도 높은 대공 미사일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핵탄두를 사용하면 직격으로 요격하지 않아도 적 미사일을 파괴 할 수 있다’(Splash Damage를 활용) 고 생각해서 탄도미사일과 비슷한(우리가 인공 위성 쏠 때 사용되는 로켓과 비슷한) 그러한 요격 미사일을 만든적은 있었습니다.
미-소 냉전 시절 소련은 모스크바를 방어하기 위해 ‘갈로시’ 라는 미사일을 배치하였고, 미국 또한 나이키 제우스, 스파르탄, 스프린트 등 핵탄두를 운용하는 요격미사일을 개발/배치한 것이 그것이지요.
212.png

[핵탄두 탑재 요격미사일인 나이키 제우스(미) / 갈로시(소)]
사진출처 :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kimyhkimyh&logNo=220994137555&categoryNo=0&parentCategoryNo=0&viewDate=&currentPage=1&postListTopCurrentPage=1&from=postView

그러나 이러한 미사일을 배치하면 상대국은 전력적 우위를 점하기 위해 그보다 더 많은 미사일을 배치하였고, 이는 또한 미사일 요격 미사일을 증강하게 되어 결국 양국의 끝없는 군비확장경쟁을 초래하게 되었습니다.
끝도 없는 미사일 증강 군비경쟁속에서 미국과 소련은 ‘아! 이러면 둘다 망하겠구나! 안되겠다!’ 해서 1972년 ABM 제한 협정을 체결하고, ‘수도 또는 군사기지를 방어하기 위해 100발 이하의 미사일만 배치하도록’ 제한하였습니다.

그런데 소련이 붕괴하면서 탄도미사일을 보유하고 있는 나라가 늘어난 것입니다. 소련의 비호아래 있던 공산권 국가들이 독립하면서 자국방위를 위해 상대적으로 가격대비 효율이 좋은 탄도미사일을 대량으로 생산 배치하기 시작한 것이죠.
미국은 ‘미국과 러시아만의 ABM 제한 조약은 무의미하다’고 생각하여 2002년에 이 조약을 파기하고, 핵탄두를 활용하는 요격체계가 아닌 ABM을 개발・배치하여야 할 필요성을 느겼답니다.
그렇게 발전을 거듭하여 현재 종말단계 상층방어용 THAAD, 종말단계 하층 방어용 PATRIOT, 이지스에 탑재하여 발사 가능한 중간단계 요격체계 SM-3 등을 개발하여 지금의 미 MD(Missile Defense) System을 구축한 것입니다.
321.png

[패트리어트 / S-300(공산권 국가 대공무기)]

제가 준비한 글은 여기까지 입니다.
7월의 첫 월요일 어떠셨나요? 아직 4일이나 더 남았으니 우리 힘차게 달려 봅시다^^
긴글 읽어 주시어서 감사드립니다^^ 내일 또 뵙겠습니다. 다들 굿 밤~

DQmfGow4xjVDEX3VoyuiKgatJ2i6WJQraQnzBPjuGKpKLoJ_1680x8400.jpg

follow me!

Sort:  

매일 하나씪 올려주시니 너무 좋습니다! 선리플 후정독!

관심 가지고 늘 찾아 주시어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real good romance 님도 즐거운 한주 되세요^^

흥미로운 글 잘 읽었습니다. 자주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즐겁게 읽어주신 것만으로도 행복합니다^^

상당히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저도 스타 광이라 (잘하지는 못하고 보는것만 ..ㅎ)
밤까마귀 정말 매력있는 유닛이죠 ㅎㅎ
저는 공허포격기를 제일 좋아한답니다! ㅎㅎ

공허포격기 말 그대로 공포지요? 모여서 지지면 뭐 아름답습니다 ㅎㅎ 세줄짜리 꽉찬 리플 감사드립니다^^

맞죠맞죠 이쁘기도 해서 ㅎㅎ
공포는 사랑입니다 ㅎㅎ!!

미사일에 대해 또 하나 알아가네요 ㅎㅎ 그리고 막강한 미쿡의 군사력 ㄷㄷ

감사합니다 ㅎ 강한 만큼 우리도 그힘을 잘 활용해야 겠지요^^

저는 스타1만 즐겨하고 스2는 거의 손도 안댔기에 스2구조는 잘모르지만...미사일 관련해서는 저도 관심이 참많은분야라 재밌게 읽었어요!! 좋은글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많은 정보 서로 공유해서 머릿속이 풍성해 졌으면 좋겠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5
JST 0.030
BTC 59085.79
ETH 2543.81
USDT 1.00
SBD 2.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