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흔한 영어실수 [Part2]

in #kr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스티머여러분. 크릴새우 @partykim 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 말씀드린것 처럼 Part2를 이어서 포스팅 해보려 합니다.
part 2.png

저번 포스팅에서는 부정의문문과 부가의문문에 올바르게 대답하는 법에 대해서 포스팅해봤는데요.(한국인의 흔한 실수 - Part 1) 문장의 부정 및 긍정의미에 상관없이 맞으면 무조건 Yes, 아니면 무조건 No로 대답하면 됐습니다. 특히 한국 사람들은 문장이 부정의미를 가질 때 잘못 대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저번 시간엔 이러한 내용에 대해 포스팅해봤고, 자세한 내용은 저번 포스팅을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ㅎㅎ

오늘은 또 대답에 관한 내용입니다. 오늘 포스팅할 내용은 의미만 정확히 이해하면 별로 혼동될 것이 없지만 처음 맞닥뜨리면, 어떻게 대답해야할지 혼란스러울수 있는 문장중에 하나죠.

예문을 하나 먼저 보도록 하겠습니다.

Sally: Do you mind if I open the window?
(제가 창문 좀 열어도 되요 ?)
용식: Yes ~ (웅 ~ )
Sally: Ugh... It's stuffy in here. Please, let me open the window!!
( 휴... 여기 답답해. 나 문좀 열게 해줘 !!)
용식: Yes, sure ~ I said you could open the window...
(웅 열어 ~ 내가 너 문 열어도 된다고 말했는데...)

Sally 가 용식에게 좀 답답한지 창문을 좀 열어도 되냐고 물어봅니다. 용식은 창문을 열어도 된다는 의미로 Yes라고 대답했는데, Sally는 왜 한 번 더 용식에게 창문을 열게 해달라고 부탁한 걸까요?
'Do you mind~'로 시작하는 질문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올바르게 대답하기 위해서는 'mind'의 의미를 먼저 알아야 합니다. ㅎㅎ

mind 는 기본적으로 마음, 정신이라는 의미가 있지만, 동사로 '상관하다, 언짢아하다'라는 의미로도 사용됩니다.

따라서 Do you mind~ 라는 말은 제가 무엇을 하려는데 상관있으신가요(신경 쓰이세요)? 라는 의미의 질문이 됩니다. 위 예문에서 용식은 Yes 라고 대답했으니... 너가 문을 열면 내가 상관이 있으니 문을 열지 말라고 하는 대답이 되는 거죠 : ) 졸지에 용식은 쪼잔한(?) 남자가 되어버렸네요... ha ha

  • 'Do you mind If I ~' 대답 예시
    A: Do you mind if I sit here? (저 여기 앉아도 되요?)
    1. 앉아도 된다면: No, I don't / not at all / No problem / Go ahead 등으로 대답할 수 있습니다.
      (앉아도 상관 없으니 앉아도 된다는 뜻)
    2. 앉으면 안되면: Yes, I do / I mind 등으로 대답할 수 있겠죠.
      (앉으면 상관이 있으니, 앉지 말라는 뜻)
      그리고, Do you mind와 같은 표현으로 물어보는 것은 그래도 공손하게 의향을 물어 보는 것이므로 거절할 때는 공손하게 Yes, I'm sorry와 같은 표현을 써주면 더 정중하게 거절 의사를 밝힐 수 있겠습니다.

여기까지 기본적인 mind가 들어가는 질문에 대한 설명이고, 이제 mind에 대한 맥략을 어느정도 이해 하셨으니 조금 더 심화된 내용을 말해보겠습니다.

프레젠테이션2.jpg

1. Do you mind If I vs Do you mind ~ing

1)Do you mind if I open the window?
2)Do you mind opening the window?

얼핏 보면 비슷해 보이는 이 두 문장은 어떤 의미 차이가 있을까요?
문장1)은 내가 문을 열어도 될까? 라는 허락을 구하는 표현입니다.
하지만, 문장2)와 같은 경우에는 문 좀 열어주시겠어요? 라는 요청을 하는 표현입니다. 비슷해 보이지만 확연히 다른 뜻이 되죠. 한 가지 더 예시를 들어 보겠습니다.

  1. Do you mind not smoking here?
    (여기서 담배 좀 안피시면 안될까요? - 요청하기)
  2. Do you mind if I smoke here?
    (여기서 담배 좀 펴도 될까요? - 허락구하기)
    요약하면 Do you mind If I~ (내가 뭔가 해야될때) / Do you mind ~ing (남에게 뭘 부탁할때)

2. Do you mind vs Would you mind.

Do you mind에 대해선 알겠는데... Would you mind는 뭔가요?
그냥 똑같은 뜻인가요?
네.. 그냥 똑같은 뜻입니다만, 약간의 뉘앙스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우리말로 비교해 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Do you mind If I ask you some questions?
    (저 질문 하나만 해도 되요?)
  2. Would you mind if I asked you some questions?
    (제가 질문 하나만 해도 되겠습니까?)

사실 Do you mind와 Would you mind 둘 다 공손한 표현입니다만, 둘 중에 더 공손한 표현이 'Would you mind'입니다. 사실 영어에선 우리나라 말 만큼 존댓말이 발달하진 않았지만, 그래도 확연히 공손한 표현은 존재합니다. 영어에선 주로 말이 길어지면 공손한 표현이 됩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예문을 통해 mind관련 표현들에 익숙해져 보겠습니다.

  • Do you mind if ~ (허락구하기)
  1. Do you mind if I go home early?
    (저 집에 일찍가도 되요?)
  2. Do you mind if I take a nap?
    (저 낮잠 좀 자도 될까요)
  3. Do you mind if I turn on the light?
    (제가 불 좀 켜도 될까요?)
  4. Do you mind if I come close to you?
    (제가 좀 더 가까이 다가가도 될까요?)
  • Do you mind ~ing (요청하기)
  1. Do you mind answering the phone?
    (전화 좀 받아 주시겠어요?)
  2. Do you mind waiting for a while?
    (잠시만 기다려 주시겠어요?)
  3. Do you mind splitting the bill?
    (나눠서 계산하지 않겠어요?)
  4. Do you mind closing the window?
    (문 좀 닫아주시지 않겠어요?)

이 문을 Would you mind 로 바꾸면 더 공손한 표현이 되겠죠. 그런데 Would를 활용해서 쓰실 때는 주의하실 점이 있습니다.

  • Grammer point - 'Would you mind if I ~ '문장 올바르게쓰기 !!
    Would you mind~ 는 가정법 문장이기 때문에! 과거형을 써야 현재에 대한 표현이 됩니다.(에궁 문법..ㅜ)

Would you mind if I close the door?
Would you mind if I closed the door? 이 올바른 문장입니다.

하지만 실생활에서는 보통 Would you mind if I close the door 과 같이 현재형을 사용해서 말하기도 하지만 문법적으로 틀린 표현입니다. : )

그럼 Would you mind giving me an UPVOTE? 최대한 공손하게 ~~~ ; )

Sort:  

Why would I ?!
좋은 직업 형제.

네... ?.? 제가 뭔가 이해하지 못하는 철학적인 댓글인가요...

아 ㅋㅋㅋㅋㅋ 파티킴님 ㅋㅋㅋㅋ 가끔 외국인들이 저렇게 댓글을 달더라고요. 뭘까 생각해봤는데 제가 내린 결론은 good job bro~ 이걸 구글번역기 돌려서 다는 것이다! 라는 것이었거든요 ㅋㅋㅋㅋㅋ 웃겨서 저도 한번 시도 해봤습니다만..... 이렇게 설명충이 되어 끝나버렸네요 죄송합니다 ㅠㅠ

아 ㅋㅋㅋㅋ 좋은 직업 형제... ㅋㅋㅋ 번역기 돌려서 그런가 보네요 ㅋㅋ 아... 제 센스가 바닥을 쳐버렸네요 ㅜㅜ

Would you mind if I follow you?

Go ahead sir ! Thank you for following : ) I will follow you too~

와 영어 잘하시나봐요
부럽부럽

영어를 어릴때 부터 좋아해서 영어도 가르치고 ....하는데.. 정말 영어도 공부할께 끝이 없는 느낌이랄까요 ?.? ㅋㅋ 아직도 학생들 가르치며 열공중입니다.

영어는 진짜 해야지해야지 하면서 평생 미루는거같네요 ㅠㅠ 해야하는데요.... ㅋㅋ

정말... 영어는 매일 매일 꾸준히 하는게 좋습니다:
) 노력한 만큼 빛을 발하죠 ㅎㅎ 앞으로도 계속 같이 공부해 봐요 !!

회사 다니면서 영어공부해야겠다라는 생각이 엄청 드는데 ㅠㅠ 몸이 따라주질 않네요 ㅋㅋ 이런 유익한 글이라도 보면서 잊고지냈던 영어를 다시 되새겨 봐야겠어요 ㅋㅋㅋ

네 : ) 열심히는 쓰고 있는데... 도움이 많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ㅎㅎ 주로 좀 혼동스러운 부분이나 뉘앙스 적으로 표현의 디테일한 부분에대해 포스팅 해보려 합니다 ㅋ

Coin Marketplace

STEEM 0.26
TRX 0.11
JST 0.033
BTC 64266.94
ETH 3077.24
USDT 1.00
SBD 3.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