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산사 보리수 나무

in #kr6 years ago (edited)

김제 금산사마당에는 보리수 나무 2그루가 있습니다.
어느 불자가 작은 묘목을 기증해서 심었다고 하는데 그동안 잘 자라서 이제는 시원한 그늘을 제공해 줍니다.

보리수 나무는 불가에서는 신성시하는 나무입니다.
석가모니부처님께서 깨달음을 얻은 나무가 바로 보리수 나무아래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인지 보리수 나무 열매(씨앗)로는 염주도 만들고 넓은 잎은 잘 말려서 불경 한 구절씩 적어 책갈피로 쓰거나 코팅해서 가까운 분들에게 선물하기도 합니다.

IMG_9467.JPG
두그루중에 한 그루입니다. 벌써부터 나무그늘아래 사람들이 모여있습니다.

IMG_9468.JPG
보리수 나무 꽃대는 잎의 줄기부분 중간에서 나오기 시작합니다.

IMG_9474.JPG
보통 여느 꽃대는 가지의 중간쯤에서 꽃대가 나오는데 보리수 나무는 잎의 중간 줄기에서 꽃대가 나옵니다. 아직은 꽃이 필 시기가 아닙니다. 6월쯤 꽃이 필 겁니다.

올해도 많은 보리수 열매가 열릴것 같습니다. 태풍같은 큰 재해만 없다면 몇가마는 수확이 될 듯 합니다. 금산사에서는 이 두그루 보리수 나무에서 열리는 보리수로 염주를 만들어 나눠줍니다.
보리수 나무 염주는 불자들은 누구나 하나씩은 가지고 있고 가지고 싶어하는 염주입니다.

올 가을에도 많은 보리수가 열리기를 기원해 봅니다.

Sort:  

보리수 열매로 어떻게 만들지 상상이 안가네요
씨앗도 길쭉해서 씨앗으로 만들까 생각해보지만 그것도 좀 그렇고~^^

보리수 씨앗으로 만듭니다. 씨앗을 둥글게 가공해서 가운데 구멍뚫고 실을 꿰어 염주나 합장주로 사용하죠^^

씨앗이 크지 않는데 대단한 정성이네요^^

아하 보리수 열매로 염주를...
열매가 동글동글 한가봐요..

엄격하게 말하면 씨앗이죠. 둥글게 가공하고 구멍뚫어 염주로 사용하죠^^

보리수 열매 빨간거 말씀하시는 거죠??
아닌가 ㅎ ㅎ

예 맞습니다 익으면 빨간 열매가 열리죠^^

보리수 열매로 염주도 만드나요? 처음 알았네요! ㅎㅎ
우리도 보리수 나무아래서 깨닮음을 얻을 수 있을까요?

보리수염주 알이 굵고 질이 좋은 것은 제법 비싸기도 합니다.
깨달음을 얻기 위해서 오늘부터 조금씩 절 수행을 시작했습니다^^

짱짱맨 호출에 출동했습니다!!

늘 감사합니다 짱짱맨~

진짜 땡볕 아래에 크나크 나무... 완전 시원하겠어요... 저도 저기 한자리 찜!!!

늘 자리는 비어있습니다^^

오 저도 전주에 사는데요. 부모님과 금산사 갔던게 엊그제같은데 가까운데도 잘 안가지네요 :) 이번기회에 한 번 들려볼까 싶네요. 좋은 하루되세요 ^^

전주사시는 군요. @ravenkim 님도 전주사시더군요.
금산사는 가까우니까 시간 나실 때 한번 들러보세요^^

익숙하게 알고 있는 보리수 열매 씨앗이.. 그렇게 염주로 만들어진다니.. 신기하네요.
제가 본 열매씨앗들은 작고 가늘었는데 말이예요.

제법 알이 굵은 보리수 염주알도 있습니다. 지름 6~7mm정도 되는 것도 본 거같습니다^^

태국의 보리수와는 좀 달라 보이는군요. 보리수 사진이 이것 밖에 없어서...
20150718_132007.jpg

인터넷에서 많이 보던 사진입니다. 한국 보리수하고는 많이 다르네요^^

네. 저건 제가 찍은 사진입니다.^^ 인터넷에는 이렇게 나옵니다.

https://www.gettyimages.com/photos/bodhi-tree?sort=mostpopular&mediatype=photography&phrase=bodhi%20tree

같은 나무를 찍은 사진인가요? 불두를 조각해 놓은 듯 합니다.

저 불두는 버마군에게서 폐허가 된 도시에 보리수 나무가 떨어진 부처님 머리를 감고 커서 나무에 박혀 있는 모습입니다. 나머지는 보리수 나무라고 검색하니까 나온 보리수들 사진입니다.

개암나무로도 염주를 만드는걸로 기억이 됩니다. 보리수 열매가 빨갛고 탐스럽고 먹음직스러웠던 것이 기억이납니다.

빨간 열매를 보리 똥이라고도 부르기도 한 기억이 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5
TRX 0.12
JST 0.026
BTC 56855.76
ETH 2540.09
USDT 1.00
SBD 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