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만난 금은화 인동꽃

in #kr6 years ago

금은화라는 꽃이랍니다.
입과 줄기는 인동등이라고 한답니다.
인동초, 인동꽃이라고 한다는데 말로만 들었지 보기는 처음입니다.
야생화에 대해 잘 아는 지인이 일러주지 않았으면 그냥 지나갈뻔 했습니다.

일과 줄기가 겨울에도 시들지 않는다고 해서 인동이라 했답니다.
한방에서는 해독 해열제로 약효가 탁월하다고 합니다.
중국에서는 사스가 유행일 때 특효약으로 주목받기도 했다고 합니다.
피부가 고아지고 젊어진다고 해서 차와 화장품 원료로도 쓰인다고 합니다
꽃술을 뽑아 입에 물면 달짝지근합니다. 그래서 주변에 꿀벌도 많이 모입니다.
1.jpg

금은화는 흰꽃으로 시작해서 수분이 빠지면 노랗게 변한다고 합니다.
인터넷에 찾아보니 금은화와 관련된 재미있는 전설이 있습니다.

옛날 한 작은 마을에 금화와 은화라는 사이좋은 쌍둥이 자매가 살고 있었는데 어느 날 언니 금화가 이름 모를 병을 얻어 시름시름 앓더니 동생 은화마저 언니를 돌보다 같은 병을 얻게되어 눈을 감으며 ‘죽어서 약초로 태어나 우리같이 병에 걸린 불쌍한 사람들을 치료해주자’고 약속했다고 합니다.

훗날 마을에 이름 모를 열병이 도는데, 자매가 묻힌 무덤가에 덩굴이 자라 꽃이 피었는데 사람들이 그 꽃을 따 달여 먹으니 병이 씻은 듯이 나았다고 합니다.
그때부터 사람들은 이 꽃을 자매의 이름을 따서 금은화(金銀花)라 불렀다고 합니다.

2.jpg
처음에는 흰꽃이었다가 수분이 빠지면 노란색으로 변해갑니다.

3.jpg
야생화를 잘 아는 지인과의 동행은 언제나 즐겁습니다.
늘 새로운 것을 알아가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문제는 이 친구가 늘 바쁩니다.
벌써 얼굴본지가 열흘도 넘은거 같습니다.
다음주에는 얼굴이라도 한번 봤으면 좋겠습니다.

Sort:  

저도 첨 보네요. ^^ 이쁜 꽃입니다. 좋은 주말 보내세요

인동초라고 하니까 달라 보이네요^^

금은화 처음 봅니다. 즐감했습니다^^

저도 말로만 들었지 처음봤습니다.

지나가다 봤을 수도 있는데 모르니까 스쳐지나는걸꺼예요
저도 그러드라구요
아는 만큼 보인다고ᆢ나중에는 눈에 잘 띄드라구요
시골이 고향인 저는 흔하게 보던 꽃이였지요
수분이 빠지면서 노란색으로 변해가는 거였군요
새롭게 알았습니다

관심이 없어서 자세히 보지 못해 그냥 스쳐지나가곤 했던거 같습니다.
시골에서는 흔한 꽃이라는데 저는 처음 알게됐습니다.

금화, 은화가 합쳐져 금은화. 생김새가 오묘하네요.

우리 조상들을 보면 꽃이름에도 예쁜 이름을 붙이는 묘한 재능들이 있는거 같아요^^

본 적 있는 것 같기도 하고 다른 걸 본 건가 싶기도 한데 오늘 또 하나 배우고 가요~~.

그냥 저도 긴가민가하고 지났던거 같은데 자세히 설명들으니 알게되는 거 같아요^^

어여쁜 꽃에 더 어여쁜 이야기가 있었네요
마음 따뜻한 꽃이네요 쓰임도 좋구요~
좋은 사람을 만난다는건 행복이지요~
저도 행복 듬뿍 얻어 갑니다^^
즐거움 주말 보내세요!!

여러가지 쓰임새도 좋고 아름다운 이야기도 담고 있는 꽃같아요^^
즐거운 주말되세요^^

처음봐요 ㅎㅎ 수분이빠지면 노란색으로 변하다니
신기한 꽃이네요!

저도 처음 알았어요^^

인동초라는 야생화를 처음 보네요.
인동초가 아마 김대중 전 대통령을 부르는 말 이었던가? 그럴텐데 이제는 기억이 가물거립니다.

아침에 상큼하네요.

처음 김대중 대통령이 당선됐을 때 상징처럼 불리던 말이 인동초였습니다. 오랜 고난을 이겨낸 상징으로 연상됐었죠^^

저도 금은화에 대해서 사진으로만 보았습니다. 인동초라는 이름도 멋있지요. 고난의 겨울을 참고 이겨내다.

저도 말로만 들어보다 처음으로 알게됐습니다. 인동초로 많이 알려져 있는데 금은화라는 또다른 예쁜이름이 있더군요^^

이름이 참 멋지군요.^^ 자연에서 배울 점이 많습니다~

어쩜 이리 사진을 잘 찍어시나요?
설마 스마트폰은 아니지요?

저도 어제 풀 베다가
인동꽃이 보여
그 둘레는 살살 벨 수밖에 없었네요.^^

같이간 친구가 야생화도 잘 알고 문화센터에서 카메라 강좌도 수강하고 있어 알려준데로 찍으면 사진이 잘 나옵니다만 제가 나름대로 찍으면 영 딴판인 사진이 나오더군요^^
인동꽃은 친구가 알려줘서 알았습니다. 요즘 그 친구에게서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8
BTC 57343.17
ETH 2341.96
USDT 1.00
SBD 2.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