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viewing a single comment's thread from:

RE: [문학적 글쓰기 –네 번째] 글쓰기의 소재 찾기

in #kr7 years ago

4편이 드디어 올라왔군요, 기다렸어요! 기쁜 마음으로 읽다가 자신만의 노하우 공유하기에서 잠깐 머뭇거렸어요. 과연 저에게 다른 분들께 도움이 될 노하우가 있나 싶어서요.

저는 일상에서 뭔가 평소와 다른 일이 생기면 그걸 글로 써보려고 머릿속으로 이리저리 굴려보곤 해요. 특별한 일이 아니라 설거지를 하려는데 세제가 다 떨어졌다거나, 밥하기 귀찮아서 김밥천국에서 깁밥을 사왔다거나, 세수하다 거울을 봤는데 문득 내가 늙어보이더라 같은 소소한 일들도요. 그 과정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게 연재처(스팀잇)의 특징입니다.

스팀잇이라는 공간엔 다양한 분야의 글이 올라오고 어떤 글이든 쓸 수 있어요. 그렇지만 좀 더 많은 분들의 관심을 끌고 싶다면 이곳에서 특히 반응이 좋은 글은 무언지, 내가 그 주제를 어떻게 다룰 수 있는지 한번 고민해보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마침 며칠 전에 그렇게 쓴 글이 있어서 예를 들어봅니다.


  1. 머리 감는데 화장실 전구가 갑자기 나가서 어둠속에서 더듬거리며 머리를 감았다(사건 발생)
  2. 왜 이런 일이 발생했을까? 내가 전구 갈기를 미루고 있었기 때문이다(분석)
  3. 미루는 습관으로 과거에도 낭패본 경험이 많다(여러 아이디어 떠올리기)
  4. 그중에서도 암호화폐와 관련된 경험을 이야기하면 스팀잇 분들께서 관심 있는 주제라 재밌게 읽으실 것이다(아이디어 고르기)

만약 저기서 암호화폐 관련된 경험말고 다른 경험을 골라서 썼다면 공감하는 분들이 지금보다 적었을 거라고 생각해요. 적어놓고 보니 소재 찾기가 아니라 꼼수네요ㅎㅎㅎ 그래도 저처럼 전문적인 지식이 부족하고 주로 일상적인 글을 쓰시는 분들이라면 이런 방법도 괜찮지 않을까 하는 마음으로 댓글을 달아보았습니다.

Sort:  

와 작가님의 노하우도 아주 좋은 팁인 것 같네요^^
일상에서 일어나는 사소한 변화를 포착하여, 분석하고 접목할 수 있는 경험적 아이디어를 떠올린 다음, 가능하면 독자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아이디어를 선택하여 글을 쓴다! 일상적인 글을 쓰시는 분들이 참고할만한 방법입니다~~
독자를 고려하는 것도 글쓰기에서 중요한 요소지요. 그 부분을 잘 짚어주셨네요. 노하우 나누기에 동참해주셔서 감사합니다ㅎ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6
JST 0.033
BTC 64105.03
ETH 2757.74
USDT 1.00
SBD 2.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