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덩케르크를 보고(이것도 좀 까칠합니다)

in #kr7 years ago (edited)

image

낮에 사촌 동생을 만나 한양도성을 같이 걸었다. 영화 덩케르크를 보았다는 이야기를 한다. 괜찮았다는 평을 들었다.
그리고는 히틀러가 일부러 공격을 안한거 아니냐고 묻는다. 난 히틀러가 덩케르크에서 3일간 독일군의 진격을 멈추게한 것이 제2차 세계대전 최대의 미스테리라고 답했다. 내 사촌동생은 머리가 좋기로 이름난 친구다. 역시 머리 좋은 사람들은 뭐가 달라도 다르다.
만일 히틀러가 독일군의 진격을 중지시키지 않았다면 영국과 프랑스는 재기를 할 수 없었을 것이다. 영국은 항복할 수 밖에 없었을 것이다.
영화에서는 마치 프랑스군이 외곽을 간신히 방어하고 영국 공군이 독일 공군의 공격을 막아내서 덩케르크에서 철수를 성공적으로 할 수 있었던 것으로 그리고 있지만 그것은 완전히 역사왜곡이다.

영국군이 그렇게 살아갈 수 있었던 것은 히틀러의 잘못때문이었다. 그것은 세계사의 수수께끼다.
왜 히틀러가 공격을 계속해서 영국과 프랑스군을 소탕하지 않았는가하는 것을 설명하는 것은 소설과 마찬가지가 될 것이다.

누구도 히틀러가 왜 그러했는지를 알 수 없다는 뜻이다. 다만 독일의 역사를 통해서 유추해보자면 내생각은 다음과 같다.
히틀러는 영국과 프랑스를 완전히 패배시켜서 무너뜨리고자 하는 생각을 애초부터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독일은 프러시아 당시부터 보오전쟁과 보불전쟁 그리고 제1차 셰계대전을 치른다. 오스트리아와의 전쟁에서 프로이센의 명재상 비스마르크는 오스트리아군이 패배해서 철수할 수 있도록 여유를 준다. 프로이센군 총참모총장 몰트케를 위시한 군인들의 엄청난 반대에도 불구하고 오스트리아의 체면을 지켜준다. 그 이후 보불전쟁에서 오스트리아는 프로이센으로부터 받은 운혜에 보답한다. 보불전쟁이 벌어졌을때 오스트리아는 프로이센의 배후를 치지않았다. 그러나 보불전쟁에서 군인 몰트케는 완벽한 군사적 승리를 주장한다. 결국 빌헬름 황제는 독일황제의 대관식을 프랑스에서 올리면서 프랑스인들의 자존심에 먹칠을 했다. 이후 제1차 세계대전이 벌어지고 독일이 패배하자 프랑스는 독일에게 가혹한 항복조건을 요구하기에 이른다.

필자는 히틀러가 몰트케가 아닌 비스마르크가 되고자 했다고 생각한다.
히틀러는 애시당초 영국과 프랑스를 적으로 돌리려는 생각을하지 않았다. 폴란드 침공이후 오랜기간동안 말로만인 전쟁을 한 것도 그런 이유다. 히틀러는 자신의 적을 소련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극우주의인 나찌가 극좌인 볼세비키를 적으로 보는 것은 당연했다. 히틀러는 소련과의 일전이 불가피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던 것이다. 소련과의 전쟁을 위해 프랑스와 영국을 철천지 원수로 만들지 않아야 된다고 생각했던 것이다. 프랑스를 점령한 히틀러가 비록 괴뢰이지만 비시정권을 수립하고 프랑스 지역 전체를 정복하지 않았던 것도 다 그런 이유가 아닌가 한다.
히틀러가 공산주의 국가인 소련과 일전을 위해 자본주의 국가인 프랑스와 영국의 암묵적 지원을 얻으려 했다는 것이 필자의 생각이다. 많은 역사학자들도 그렇게 생각하는 것 같다.

제2차세계대전 진행과정에서 영국의 처칠은 독일과 소련이 서로 죽을 때 까지 싸우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한 점을 고려해보면 히틀러의 이런 판단은 어느 정도 일리가 있었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이 문제는 매우 복잡한 문제니 이정도로 정리하도록 하겠다. 이정도만 이해해도 영화 덩케르크를 보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저녁에 집에와서 있는데 딸아이들이 덩케르크가 재미있었다고 한다. 내가 한번 보아야 하겠다고 했더니 지금 한번 더 보자고 한다. 그래서 따라 나섰다. 딸아이들이 두번이나 보겠다는 것을 보니 상당히 잘만들었나 보다 하는 생각을 했다. 아이들은 영하를 보면서 천안함과 세월호 생각이 나서 눈물이 났다고 한다. 무슨 일인지 궁금했다. 덩케르크에서 왜 그런 이야기들이 나올까? 하고 생각했다. 첨 영화제목을 덩케르크라고 한 것이 좀 어색했다는 점을 미리 짚어두어야 겠다. 우리나라 역사책에는 모두 던커어크라고 나온다. 덩케르크라고 발음하는 것이 뭔가 어색했다. 그런데 현지 발음이 던커어크가 아니고 덩케르크라고 한단다. 혼란스러웠지만 어쩔 수 없는 일이다.

영화를 보고 나서 혼란스러웠다. 아이들이 왜 이 영화를 두번씩이나 보려고 했을까? 난 감독이 이 영화를 왜 만들었을까가 궁금했다. 앞에서 말한 것 처럼 역사를 왜곡하기 위해서일까? 큰 딸은 이 영화의 의미는 생존이라고 주장하면서 다음과 같은 대사를 이야기 한다. "생존은 공포이자 탐욕이고 본응을 농락하는 운명의 장난이지" 어선에 숨어서 탈출을 기다리던 병사들이 배를 물에 뜨게 하려면 무게를 줄여야 한다면 영국군 깁슨으로 위장한 프랑스 군을 쫓아 내려는 장면에서 나온 대사다. 감독이 영화에서 이 말을 하고 싶었다는 것이다. 난 급박한 장면에서 이런 문학적 대사를 읆조리는 것이 정말로 천박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다. 그런 대사는 관객이 그냥 느낄 수 있어야지 그냥 배우가 말을 하면 어떻게 하나? 그건 3류 아닌가 생각한다. 딸아이는 자신도 김기덕 감독의 영화를 그런 이유로 싫어하는 바이나, 이번의 경우는 상황에 부합한다며 나의 평가를 반박한다. 딸아이의 반박에도 불구하고 난 감독이 관객들에게 그런 주제를 강요했다는 점에서 심한 불쾌감을 느꼈다.

내 생각에 영화는 전반적으로 수준이하였다. 생존에 대한 기묘한 비틀림과 영웅주의를 뒤섞어서 뭐가 뭔지를 모르게 만들어버렸다. 마치 섞어찌개를 먹는 기분이다. 만일 삶과 죽은 그리고 생존의 욕망을 표현하고 싶었다면 그 부분에 집중하는 것이 좋았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선장이야기까지는 그럭 저력 참을만 했다. 그러나 영국 공군의 영웅주의는 영화를 완전히 3류로 만들어 버렸다. 전쟁영화에서 영웅적인 분투는 약방의 감초이다. 감독이 그런 부분을 도외시 할 수 없었다고 볼 수도 있다. 감독은 연료가 떨어져서 돌아가기 어려울 수 있는 상황에서 귀환을 포기하고 독일군 폭격기를 공격하려고 할때 조종사의 표정에서 드러난 삶과 죽음의 선택의 문제를 그리려고 한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전쟁 영웅주의에서 조금이라도 벗어나려는 장치일 수도 있다. 그러나 그것이 영화의 주제를 일관하게 만들지는 못한 것 같다. 영화의 전반적인 구조가 뒤틀려 있는데 배우의 연기만으로 주제를 이어간다는 것은 한계가 있는 것이다. 영화말미에 처칠의 덩케르크의 철수가 승리라고 하는 부분을 강조한 것은 누구 말처럼 영국의 국뽕 영화로 만들어 버리고 말았다. 물론 영화의 겪을 한번 더 떨어 트렸다.

좋은 소재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그 의미를 제대로 살리지 못했다. 영국군 깁슨으로 위장했다가 마지막에 어선에서 배를 버리고 나오라는 말을 제대로 듣지 못해 죽은 프랑스 병사의 이야기는 매우 의미있는 주제꺼리 였음에도 불구하고 영화의 한 에피소드로 절하시키고 말았다. 과연 세계적인 감독이 만든 영화인가를 의심하게 만들었다. 딸아이들은 독일군의 폭격기 공격으로 폭파되어 침롤하는 영국군 함선을 보면서 천안함과 세월호를 떠올렸다고 한다. 인간은 경험으로 부터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 난 아이들이 천안함과 세월호 사건으로 그렇게 엄청난 심리적 상처를 받았는지 몰랐다. 딸아이들이 영화의 전체적인 구성이나 주제에 환호를 하는 것인지 그리고 그 멧세지에 감동하는 것인지 알 수 없었다. 딸아이들의 평가에 전혀 공감할 수 없었다.

집에 들어오니 새벽 2시이다. 누워서 잠을 청했으나 영화 보면서 마신 커피 때문이지 잠이 오지 않는다. 불면의 새벽을 보내고 있다. 누워서 잠못자고 있는 것 보다 이렇게 영화평이라도 쓰는 것이 좋을 것 같았다. 이영화를 보려고 내가 불면의 새벽을 헌납했는가 하는 생각을 하면서 영화평을 마친다.

Sort:  

전쟁은 가장 인기있는 영화의 소재이다. 피아의 갈등으로 시작하지만 종국에는 대부분 아군의 승리로 끝나는 정반합의 변증법적 카타르시스! 이러한 희열을 느끼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전쟁 영화에 열광하는 것이다.

영화 Crimson Tide에서도 이러한 대결 대비 구도는 여지없이 이어진다. 심해 속의 미 핵잠수함 속에서 감독은 어떻게 피아의 구도를 만들어냈을까? 감독은 진 해크만과 덴젤 워싱턴을 함장과 부함장으로 대결시키면서 이러한 변증법적 카타르시스를 영화팬들에게 선사하려고 했다. 감독은 전쟁이라는 소재를 이용하면서도 적군을 등장시키지 않았다. 하지만 어김없이 정반합의 구도로 드라마틱하게 스토리를 이어나간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두사람이 백인과 흑인이라는 사실을 새삼 깨닫지도 못하고 영화관을 나왔겠지만 말이다. ㅎ

놀란 감독은 역시 대단한 감독이다. 놀란 감독의 전쟁 영화는 이러한 상투적인 변증법적 전개 구도를 과감히 벗어났다. 적으로서의 독일군은 존재감조차 별로 없었다. 영국군과 프랑스군은 적군을 섬멸하는 영웅적인 아가 아니라 오로지 지옥과 다름없었던 덩케르크에서 생환하기 위한 찌질한 아일 뿐이다. 진격을 통한 통쾌한 승리는 커녕 살아남기 위한 처절한 몸부림만이 시종일관 화면에 가득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엔딩 화면이 흐를 때 카타르시스를 느낀건 단지 내가 놀란 감독의 광팬이었기 때문일까?

놀란은 놀랍군요
이렇게 논란을 만들어 주다니
별도로 영화평을 써보시는 것도 괜찮을 듯 합니다.

저 역시 역사적 사실이나 철학적 요소들을 표현하는데 많이 빈약하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다만 주인공들의 영웅적인 면모보다 인간적인 생존 그 자체에 주목한 것이 새롭기는 했습니다. 전쟁 영화이지만 피 튀기는 장면 없이 참혹한 모습을 잘 그려낸 것 같고 그래서 몰입감과 심오함을 더해주었던 것 같고요.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놀란의 이전 작품들에 비해 확실히 격이 떨어진다는 느낌을 지을 수가 없었습니다. 목숨이 달린 급박한 상황에서 문학적인 대사를 말하는 것 저도 의아스러웠습니다. 좋은 소재를 제대로 살리지 못한 것에도 고개가 끄떡여집니다. 특히 침몰하는 영국군 함선에서 천안함과 세월호를 떠올린 아이들의 시각이 놀랍고 신기합니다. 저도 전혀 공감이 안되지만 아이들 세대의 관점에서는 거기에 주목할 수 있겠구나 싶기도 하고 정말 사람들마다 영화를 보는 시선이 다양함을 느낍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oldstone님, 긴 영화평 잘 읽었습니다. 제가 영화를 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지만 역사적인 전쟁을 모티브로 제작한 영화에는 뭔가 하나쯤은
의미를 부여해서 제작을 하는 것 같더라구요.. 물론 감독의 성향에 따라
다르겠지만요. 그래서 그런기 호불호가 좀 갈리는 듯 합니다.
저도 전쟁영화를 좋아하는데요.. 현지에서 영화를 보면 자막이 없으니
사실 딱히 이해가 잘 되지 않는 부분이 많더라구요. 한글자막이 나오면
저도 한번 꼭 봐야겠습니다. 의미있는 감상평 잘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네 한번 보시고 감상평 올리시지요

네 알겠습니다. 언제 나올런지 모르겠네요 ㅎㅎ 즐거운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래비티가 우주에서 벌어지는 참혹한 사건을 담담하게 표현했다면, 인터스텔라는 이를 인물 중심으로 장황하게 표현했습니다.

전통적으로 배트맨의 '다크나이트'로서의 면목을 보여주는 작품들은 질서를 추구하는 행위가 동시에 질서를 해침을 이야기합니다. 질서를 추구하는 배트맨이 하나의 무질서이며 그러한 무질서가 또 다른 무질서를 낳는다는걸 보여주죠. 무질서에 속하는 조커가 배트맨에 과도하게 집착하는 것도 이러한 측면을 나타냅니다. 정말 유명한 '다크나이트 리턴즈'라는 작품에서도 존재 자체가 인간사회에 반한다고 할 수 있는 슈퍼맨이 질서를 대변하며, 질서에 의한 폭력에 저항하는 배트맨을 억제하려는 모습이 많은 이들에게 여러가지를 느끼게했죠. 하지만 놀란의 다크나이트에서 배트맨의 다면성을 상징하는 '다크나이트'라는 칭호는 다면성을 잃고 그저 하나의 영웅상이 되었습니다.

인셉션에서도 꿈을 이용하는 사회를 표현하기보다 주인공 코브(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분)의 삶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바닐라 스카이로 리메이크도 되었던 Abre Los Ojos에서 관객이 받는 느낌과 인셉션을 보며 관객이 받는 느낌은 확연하게 차이가 납니다.

이러한 차이는 놀란이 인물과 임팩트에 초점을 두기때문입니다. 원하는 이미지를 각인 시키려는 놀란의 작품은 관객에게 생각의 여지를 크게 두지 않습니다. 일방적으로 강요하는 영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독 놀란의 작품은 한국에서 인기가 많습니다. 인터스텔라는 세계적으로 그래비티에 평론, 흥행 모두 뒤쳐졌지만 한국에서는 그래비티를 압도했다는 말로 부족할 정도로 성공했습니다. 이러한 세태가 주입식 교육을 거치며 문화 또한 주입식으로 소화하는 성질을 나타내는 것이 아닌가하는 생각도 합니다. 감독이 조금만 열린 엔딩을 제시해도 '~ 결말 해석' 등이 인기검색어가 되는 것 또한 이러한 일방적인 소화과정을 엿보게 해줍니다.

평소 영화를 보고 나면 같이 본 이들과 여러가지 이야기를 하는데 이 영화를 보고는 별로 할 이야기가 없더군요. 그래서 조용히 밥이나 먹었습니다.

잘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잘봤습니다. 그런데 인터스텔라는 앞서 놀란의 주입식이랑 예가 반대되는거 아닌가요? 오히려 그래비티쪽이 확고하게 끝나는 결말인데.. 결말 해석이 인기 검색어가 되는 것이 일방적인 소화과정을 엿보게 해준다는 것도 좀 이해가 안되는군요. 오히려 일방적인 주입식에서 탈피하는 것을 보여주는 것에 관객들이 흥미를 더 가지고 있다는 반증이 아닐까 하는데..

우선, @Oldstone 께서 이러한 행태를 용서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관점의 차이니 @twinbraid 께서도 기분 나쁘지 않으셨으면 한다는 것을 밝힙니다.

결말해석이 여럿 나올 수 있다는 것이 주입식이 아닌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결말에만 집중하는 것이 얼마나 감독이 원하는 장면에 관객이 집중하는가를 나타냅니다. 주인공에 집중하며 다른 캐릭터들은 그저 스토리 전개를 위해 존재하는 장치로 이용하는 놀란 작품의 특성 또한 영화의 전개 자체에 대해 여운을 가지고 여러번 곱씹어 볼 거리가 없도록 합니다.

결말해석이 일방적인 소화과정이라 한 것도 관객이 스스로 생각하는 대신 타인의 시각을 빌려서 영화를 본다는 뜻에서 한 이야기입니다.

전 좀 다르게 보지만.. 사람들 시점이 다르니
그렇게 볼 수 있을지도 모르겠군요.
다만 저한테는 그래피티쪽이 훨씬 일방통행이었기에
한번 생각을 물어보았었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됭케르크 진격을 하지않은 독일측의 사정은 여러가지가 추측되고 있는데 히틀러의 삽질이 큰 이유는 맞습니다.
나무위키 참조 바랍니다 https://namu.wiki/w/%EB%8B%A4%EC%9D%B4%EB%82%98%EB%AA%A8%20%EC%9E%91%EC%A0%84#s-3.1
하지만 히틀러가 애시당초 영프를 철천지 원수로 만들지 않으려고 한것은 제생각과는 전혀 다르네요ㅎㅎ

생각은 다 다를 수 있습니다 ㅎㅎ

놀란 감독의 영화를 사람을 끌어들이는 힘을 가진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다크나이트 인터스텔라가 그러했듯이요.

덩케르크는 아직 보질 않았지만 크게 다르지 않을거라 생각합니다.

저도 보고 판단하고 싶군요 ㅎㅎ

네 한번 보시지요

사실 2차대전도 잘 모르고 덩케르크가 어떤 의미가 있는지도 잘 모릅니다.
그래서 최근에 2차대전 관련 책을 샀는데, 놀란은 어떻게 해석했는지 보고 싶어요.
만약 놀란이 일부러 의도적으로 여러 해석과 논란을 만드는 방향으로 영화를 제작한거라면, 머리가 좋은 사람이군요.

보러 가기로 했는데, 가기 전에 이런 글을 먼저 읽고 가게 되어 좋네요^^
댓글들도 좋은 생각들 공유해주셔서 어떤 작품일지 더 궁금해집니다.

보시고 감상평을 써 보시지요

히틀러라는 그이름을 들으니 몇년전 폴란드 아우슈비츠수용소를 다녀왔는데 다시 떠오릅니다. 글을 참 잘쓰시네요 미미하나 보팅하고 팔로우합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요즘 까칠한 포스팅을 많이 올리시는 것 같네요.. 벌써 3번 연속 까칠이가 등장하는 걸 보면...올드스톤님의 영화평을 보면서 영화 보다는 히틀러에 대한 역사서를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좋은 생각입니다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2
JST 0.033
BTC 62934.09
ETH 3118.65
USDT 1.00
SBD 3.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