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 먹은 변비약으로 치매 발병 위험 높인다고...
변비약을 꾸준히 먹은 사람은 먹지 않은 사람보다 치매에 걸릴 확률이 더 높았다는 미국/영국/중국 대학 등 공동연구팀 연구 결과가 나왔다는데요, 살펴보도록 할게요.
공동 연구팀은 변비약 복용이 치매 발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참여자대상/10년간 추적 분석 결과,
~. 변비약 꾸준히 복용한 사람이 복용하지 않은 사람보다 인지 기능 저하 가능성 약 50% 더 높았음
~. 정기적 변비약 먹는 습관은 모든 종류 치매(혈관성 치매 등) 발병 위험 증가와 관련 있었음
~. 여러 종류 변비약 혼합 복용/삼투성 변비약 복용한 사람일수록 치매 위험 높았음(삼투성 변비약; 장 압력을 높여 배변 활동 도움)
*변비약이 뇌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장독소 생성 증가 시킨 것으로 추정(연구팀)
*방치하면 안되는 변비 - 장폐색(장 속에 쌓인 대변이 대장을 막음)/장 천공(대장에 구멍이 뚫림) 등 중증 질환 유발
~. 식이섬유&수분 풍부한 음식 섭취 ~> 채소류(오이, 양배추, 양상추, 브로콜리, 우엉, 연근 등)/해조류(미역, 다시마, 김, 톳 등)/곡류(보리, 현미 등)/두류(청국장, 팥, 완두콩 등)/과일류 등
~. 장운동 촉진 운동 - 하루 15~30분 산책 정도 운동/윗몸일으키기/누운 상태에서 머리&다리 들어 올리기/반신욕&좌욕(하복부 혈액 순환 원활) 등...
~. 커피/술 등 섭취 금물 - 배변 촉진하지만, 장기적으론 체내 수분량을 줄여 오히려 변비 유발 시킴
~. 단 음식&동물성 지방 풍부한 음식 섭취 자제
건강 챙김에 도움 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