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망했나요?

in #kr6 years ago (edited)

부제: 차트에 속지 않기

cats.jpg

위는 리니어 스케일로 그린 비트코인 가격 추이고, 아래는 로그 스케일로 그린 표입니다.

주식을 오래하신 분들도 로그스케일에 익숙하지 않으신 경우가 많습니다. 쉽게 말하면 리니어는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가격으로 그린 그래프고 로그스케일은 수익률로 그린 그래프입니다.

일반적으로 쓰는 리니어 스케일 그래프는 착시를 일으킵니다.

100원 간격보다 1000원 간격이 10배, 1000원 간격보다 1만원이 훨씬 크게 보입니다. 따라서 100원에서 200원 올라가는 모습은 아주 작게, 10000원에서 20000원 올라가는 차이는 그보다 100배 크게 보이죠.

그래서 100에서 1000원으로 오르는 1000% 상승보다 10000원에서100% 상승한 20000원으로 오르는 것이 더 커보입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게 로그스케일 그래프입니다. 비트코인처럼 유래없이 빠르게 상승한 자산이라면 더 착시가 큽니다. 로그스케일로만 보면 이번 폭락이 파탄으로 보이진 않네요.

물론 "조정이다, 풀매수!" 하라는 말은 절대 아닙니다. 규제 변수에 선물도입까지 차트는 아주, 극히 일부만 설명할 뿐입니다. 전 투자자도 아니구요.

로그스케일 그래프 소개 차 글 적어봅니다.

Sort:  
@nmgngmn님 안녕하세요. 별이 입니다. @joeuhw님이 이 글을 너무 좋아하셔서, 저에게 홍보를 부탁 하셨습니다. 이 글은 @krguidedog에 의하여 리스팀 되었으며, 가이드독 서포터들로부터 보팅을 받으셨습니다. 축하드립니다!

로그스케일도 한가지 방법이죠 하지만 심리적 요소가 너무 많이 작용하기 때문에... 그리고 지금은 너무 불안한 상황 입니다 ^~^;;

넵 맞습니다. 쓰면서도 "이 글 보고 풀매수!"이런 생각하시는 분이 있을까봐 걱정입니다. 다만 거시적인 시각으로 보자는 차원에서 글을 남겨봅니다^^;;

누구는 버블이 터졌댑니다... ㅋㅋㅋ @홍보해

전국민 복통 치유프로젝트 실패 같네요ㅎㅎ 사람들 아쉬워서 어쩌련지..

터졌네요 터졌어~~~

좀 더 대국적(?)으로 터졌으면 국민들 복통이 좀 나았을텐데 말입니다..

터졌네요 금감원 내부자 거래 ~~비트코인 미리 팔아 치우기 ~~

유용한 그래프네요. 직접 그리신 차트인가요? 실례가 안된다면 참고로 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는지 궁금하네요 ^^;

inmarketcap.com에 로그, 리니어 모두 있습니다 ㅎㅎ

아 코인마켓캡에 다 있었군요. 밑에 탭을 보질 않았네요. 감사합니다 ㅎㅎ

확실히 전례가 생각나지 않을만큼 유례 없는 상승이긴 했습니다. 다만 직접 투자를 한 경우, 그것도 중간에 들어간 경우에는 리니어그래프가 손익을 더 잘 반영하지 않을까 싶네요. 한발짝 떨어져 흐름을 봐야하는 사람들에게야 로그스케일이 편하긴 하겠지만요.

넵 단서로 꼭! "이 글 보고 풀매수" 라고 생각하시는 분은 없으면 좋겠습니다ㅠㅠ 중간에 들어간 분들은 해당이 안되니.. 다만 전체적인 그림을 보기 위한 시각으로 소개해봤습니다 :)

이글보고 풀 매수했습니다

풀 입수 할수도..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2
JST 0.029
BTC 61604.80
ETH 3444.70
USDT 1.00
SBD 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