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viewing a single comment's thread from:

RE: steem은 글쓰기 플랫폼 이전에 블록체인입니다.

in #kr6 years ago (edited)

논지에 매우 공감합니다

스팀잇의 문제를 개선하겠다고 하는 어떤 블록체인 기획관련 발표를 어제 들었는데 백서와 실제 주장하는바가 모순이 있는등 좀 납득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더군요

우선 탈중앙화를 내걸고 대기업의 횡포와 고래의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철학을 백서에 제시해 놨는데

채굴권은 안정적 운영에 도움이 될 일정 규모 이상의 기업등에 우선 배정하겠다고 하고 선정할 채굴자 규모도 제시하지 않았고

CEO는 아예 탈중앙화는 목표가 아니라 콘텐츠에 대한 보상을 잘 받을 수 있게 하는것이 목표라고까지 언급하더군요

그렇다면 결국은 어떤 형태로든 집중화 되는 일이 발생 할 수 밖에 없는데 이에 대한 대책은 아직 마련되어 있지 않은것 같구요

또한 백서에 채굴 알고리즘 한줄도 명기되어 있지 않더군요

이럴 경우 결국 채굴 권한은 시스템 개발팀에서 전권을 가지고 채굴자들을 선정하겠다는 얘긴데 블록체인의 이념과 많이 배치된다 싶고 이에 대한 질문에는 대답을 못들었어요

여튼 제 생각에 잘 개발되어 좋은 반응을 얻으면 좋겠지만 백서에 밝힌 내용과 실제 추진하는 내용이 여러면에서 모순이 있어보여 많은 고려가 필요하겠다 싶었습니다

Sort:  

저랑 같은 발표를 들으셨나보군요 ㅎㅎ 발표 내용 보고, 저는 개인적으로 스캠이라 판단했습니다ㅎㅎ

거의 같은 느낌을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3
JST 0.027
BTC 59388.79
ETH 2578.59
USDT 1.00
SBD 2.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