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 전략] 스팀잇에 올리면 안되는 글 Do Not Write These Things on Steemit

in #kr7 years ago

어떤 글을 써야 할까

자유의 공간 스팀잇.

그런데, 어떤 글을 쓰면 좋을까요?

전 반대로 어떤 글을 쓰면 안되는지 말씀드리고 싶어요.


어떤 글을 쓰면 안될까

저는 쓰면 안되는 글에 대해 보수적으로 접근하고 있습니다.

이점 감안하시고, 봐주세요.


대전제 Premises

알고 계시듯, 스팀잇은 블록체인 기반이죠.
그래서 파생되는 중요한 특징 세 가지를 뽑아봤어요.

  • 삭제가 안된다.
  • 1주 후 보상 받으면 수정도 안된다
  • 1주 안으로는 수정이 가능하지만 수정 기록도 남는다.

한 번 쓰면 영원히 안없어진다?
개인적으로는 매우 무섭습니다.


이런 글은 쓰지 마세요. Do Not Write These

저는 스팀잇에 올리지 말아야 할 글로 세 가지를 꼽습니다.

  • 개인정보 유출
  • 저작권 침해
  • 이불킥

하나하나 알아볼까요


개인정보 유출 Personal Information

개인 정보가 담긴건 스팀잇에 쓸 때 신중해야 하겠죠.

암호 같은건 아무도 안올리시겠죠?
전 복사 붙여넣기 했다가 암호가 붙여넣어져서 당황한 적도 있습니다. 😓

본인 사진을 올리는건 자유입니다.
본인의 성별, 나이, 직업 등등을 올리는 것도 자유죠.

본인이 공개하기로 한 정보까지는 공개 되어도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현재에는 개인정보가 아니지만
미래에 개인정보가 되는게 있다면요?

지금 당장에는 개인정보가 아니다 라고 생각하는 것이, 미래에 중요할 정보가 된다면 어떨까요.

그런데 그런게 있나요?


예를 들어보죠.

저는 이 기사를 보고 V자를 그린 사진을 잘 찍지 않습니다.

http://www.huffingtonpost.kr/2017/01/16/story_n_14195652.html

기사의 내용은 사진상의 지문이 유출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지문은 미래에 ID 수단으로 여겨지고 있죠.
따라서 고화질의 지문 부분이 포함된 사진은 위험하다 생각합니다.


저작권 침해 Copyright

여러 저작물들이 있습니다.
우리는 인터넷으로 그런 저작물들을 쉽게 구할 수 있죠.

하지만 맘대로 써도 되는 것은 아닙니다.

저작권을 경고한 스팀잇 글을 몇개 소개드립니다. 참고하세요.

뉴스기사:
https://steemit.com/kr/@yoonjang0707/3ngems

이미지:
https://steemit.com/kr/@isaaclab/info-copyright

뉴스기사 하나, 이미지 하나도 쓰려면 조심해야 하는게 사실입니다.

아무렇게나 가져다 썼다가 만약 문제가 생겼다면?
스팀잇에서는 수정도 못하는데?

어떤 결과가 나올지 모르겠군요.


이불킥 Cringe

예전의 내가 한 행동이 부끄럽고 후회된다는 뜻으로 많이 사용되는 이불킥.

00년대의 싸이월드, 10년대의 페이스북 등
과거 나의 SNS 기록들을 다시 꺼내보며 이불킥한 경험 있으신가요.

싸이월드, 페이스북은 지우면 지울 수 있었습니다.
다만, 지우기 전에 누군가 캡쳐를 해놨다면 그건 남지만요.

이런 지우고 싶은 기억은 모 연예인 등도 예외가 아니었죠.
http://tenasia.hankyung.com/archives/697211

술이 문제일 수도 있죠. 😅

모 국회의원은 음주(로 예상되는) 트위터로 곤욕을 겪기도 했죠.
http://www.ajunews.com/view/20150723104845889

그런데 스팀잇은 더 무자비합니다. 삭제가 안돼요. ㅎㅎ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질문

여러분께 질문 드립니다.

위의 지문의 예처럼, 지금은 아무렇지 않은데, 나중에 문제가 될 수 있는 것들은 어떤게 있을까요?


여기까지입니다.

잘 보셨으면 Upvote (^) !
구독하시려면 Follow 부탁드려요.
지금까지 @nand 였습니다.

Sort:  

스팀잇을 시작하면서 꼭 읽어두어야 할 글 같습니다 :)
유용한 글 감사합니다 :D

감사합니다 :)

아무 사진이나 긁어서 올리면 안되겠네요 ㅠㅠ

감사합니다.
이것도 읽어보세요
마크다운 총정리 https://steemit.com/kr/@nand/markdown

혹시 리스팀은도 삭제가 안되나요??

리스팀은 되돌릴 수 없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고마워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편안한 밤 되세요.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좋은 글이네요 :) 나중엔 사진으로 홍채인식까지 하는건 아니겠죠!? ㅋㅋㅋ 잘 읽었습니다 :)

아 홍채 인식이 있네요. 😓
되게 고화질이면 가능할까요?
이 부분은 홍채인식 원리를 몰라서 모르겠어요 ㅎㅎ

정말 조심하고 또 조심해야합니다. 블록체인이니깐요

그렇죠. 맞습니다.
저는 글 하나 올리더라도 신중하게 되더라고요.

어제부터 시작했지만 조심해야할 부분들만 콕콕 집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영원히 삭제 안된다는것은 조금 무섭기도 하네요^^;;

네 항상 염두에 두고 있어야 할거 같아요.
말은 주워담을 수 없다고 하는데, 잊혀질 수는 있죠.
근데 스팀잇 글은 언제 누구든 꺼내 볼 수 있습니다. ㅎㅎ

처음 제목을 봤을때는

"어떤 분이길래 쓰면 안되는 글까지 지정하려는 걸까? 여긴 자유로운 sns공간아닌가?"

라는 생각으로 클릭해서 조심스럽게 읽어봤습니다.

그런데 모두 읽고보니, 저작권과 개인정보유출 그리고 이불킥(이건 생각지도 못했습니다)에 관련된 정보글이었네요.

저 혼자만의 생각이었지만, 오해했던 부분 사과드리고
이런 좋은 글 올려주셔서 감사하다는 인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좋은 글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사실 일부러 약간 자극적인 제목을 선정했습니다. ㅎㅎ
저는 다른 SNS에 비해 상당히 조심스러워 지더라고요.

나중에 수정안된다는건 처음 알았어요!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그게 장점이자 단점이라고 봅니다.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4
BTC 63799.64
ETH 3130.40
USDT 1.00
SBD 3.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