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세상] 방송탄 비트코인(feat.그것이 알고싶다.)

in #kr7 years ago

안녕하세요 @nackwon 입니다.

어제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비트코인에 관한 내용을 방영했습니다.
그래서 그것이 알고싶다의 방영이 악재이기 떄문에 현금화 했던 사람들이 좀 있는 것 같습니다. 사실 저는 그 전부터 현금화 해놓고 있어서 어떻게 될지 지켜보고는 있었지만 크게 많은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 같았습니다.
뭐 결론적으로 보면 비트코인의 가격은 올랐지만 크게 변화는 없어보입니다.




일단 한번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 거래사이트 유빗


    방송의 시작은 역시나 거래소 유빗이었습니다. 당연히 거래소 해킹으로 인해서 입니다. 지난 해 12월 19일 새벽에 유빗 거래소가 해킹을 당해 약 170억원 가량의 코인이 도난 당했습니다. 그래서 현재 파산 되는 것으로 알고 있었으나 이번에 보니 다른 방안을 제시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파산신청 / 회생신청 / 인수합병 이렇게 3가지로 보고 있으며 어떻게 될지 기존 회원들의 의견을 받고 있습니다. 참 안타깝습니다. 내가 투자해서 잃어도 가슴 아픈데 거래소 해킹으로 돈을 털렸으니 .... 그 거래소를 이용하는 분들은 화날만도 합니다. 회사 측에서도 해결하기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니 피해를 본 모든 분들이 100% 자기 돈을 회수할 수 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유빗의 현재 상황
1. 현재 현금을 보유하고 있던 사람은 현금 100%, 코인의 경우 70%를 보상해준다.
2. 해킹의 주범은 북한이다! 라는 찌라시
3. 현재 회사에 출근하여 입출금 시스템 구축을 하고 있다.
4. 다음 주 부터 수동으로 출금을 시작하고 코인의 경우 1월 말쯤이 될 것이다.
  • 비트코인이 무엇인가?


    비트코인을 모르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이 비트코인이 무엇인지 설명을 해줬습니다. "나카모토 사토시"에서 시작해서 블록체인으로 끝이 났습니다. 설명을 하긴 했는데 너무 대충(?) 설명을 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블록체인에 대해 좀 더 자세한 설명이 있었으면 하는 바램이.....
블록체인이란?
블록체인 기술은 한마디로 "공공 거래 장부" 이며 데이터 분산 처리 기술입니다. "블록"은 개인과 개인이 거래한 데이터를 저장하는 장부이며 이러한 블록들을 순차적으로 "체인" 구조로 묶은 형태이기 떄문에 블록 체인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거래 형태를 본다면 좀 쉽게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은행은 A -> B로 돈을 송금한다면 시중의 은행을 거쳐야 합니다. 즉, 은행이 그것을 증명해줍니다. A가 B에게 돈을 보냈다는 것을 증명해줍니다. 하지만 블록체인은 중앙에서 관리하는 것이니라 거래 내역을 네트워크에 참가한 모든 사람들에게 가지게 되고 10분 마다 서로 비교를 하고 과반수 이상의 사용자들의 거래 내역(블록)이 같으면 그 때 기존의 블록에 연결(체인)하게 됩니다.


이 두가지 거래 형태에서 우리는 어떤 것이 다른지 알아야합니다. 기존 거래 형태는 중앙 기관을 거쳐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커들이 중앙 서버를 맘 먹고 털어 버린다면 큰일이 납니다. 그래서 항상 관리자가 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하지만 블록체인은 탈중앙화의 기술이기 때문에 조금 다릅니다. 블록체인의 특징 중 하나가 바로 블록들이 연결되기 전에 과반 이상의 동의가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의 블록이 변조가 되었다고 해서 과반의 이상의 동의해주지 않으면 그냥 버려지게 되고 과반 이상이 동의한 변조되지 않은 블록이 체인으로 연결이 되는 것입니다.
* 해킹은 아예 불가능 한것인가?
  • 100억 이상을 번 사람들





    돈을 번 사람들이 있는 것은 알았으나 이렇게 직접 나와서 인증까지 할 줄은 몰랐습니다. 그래도 굉장히 인상깊게 봤습니다. 그 중 한분은 이미 코인 커뮤니티에서 유명한 분(ID: 아뜨뜨)이었고 5000천만원으로 시작해 현재 100억대 자산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2015년에 우연히 비트코인을 샀다가 그때부터 투자를 했다고 합니다.
    다음에 소개된 사람은 생각보다 나이가 어렸습니다. 23살의 청년이었고 그는 250억 정도의 돈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처음 거래를 시작할 때 금액은 8만원이었다고 합니다. 중간에 투자금을 늘렸는지는 모르겠지만..참 대단한 사람들입니다. 어쨋든 그만큼의 돈을 벌었고 현재에도 유지를 하고 있으니 말입니다.
    웃긴건 23살 청년은 인터뷰 2시간 동안 코인의 가격이 올라 30억의 이익을 봤습니다. 인터뷰하는 사람도 어이가 없는지 그냥 "이게 뭐지?"라는 느낌의 표정이었습니다.

  • 비트코인은 얼마나 퍼져있는가?





    저는 좀 놀랬습니다. 조사 대상자가 적어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직장인 약 9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에서 30%만 투자를 하고 있고 그 중 80%가 이익을 봤다고 하고 단 7%만 손해를 봤다는 조사가 나왔습니다. 저는 투자를 하는 사람이 생각보다 적어서 한번 놀랬고 손해본 사람이 아직 7% 밖에 안되서 또 놀랬습니다. 직장인 보다 20대가 더 많아 보입니다. 적은 규모의 돈으로 투자를 하고 있는거죠.

  • 로저버 그는 구누인가?





    그 유명한 로저버가 방송을 탔습니다. 그는 인터넷이 현재 소통의 수단이 된 것 처럼 코인도 화폐의 기본 단위가 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한 단기적으로 봤을 때 지금 투자 열풍은 맞지만 계속해서 신규 유저가 들어올 것이고 점차 가격의 변동이 낮아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냥 점차 안정화 단계에 들어설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해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로저버 사고 영상 41분 이후

  • 비트코인의 피해자들





    펌핑방
    펌핑을 주도하는 펌핑 세력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단톡방을 만들어 사람들에게 투자할 코인을 준다고 합니다. 그렇게 코인이 가격이 펌핑되면 세력들은 고점에서 팔고 나가는 거죠. 실제로 그런 코인 카페들이 많다고 하며 심지어 아예 대놓고 펌핑방을 만들어 사람들을 끌어모은다고 합니다. 현재로썬 이러한 글을 올린다고 해서 처벌할 수 있는 규정이 없다고 합니다. 사실 세력이 존재한다는 이야기는 여기저기 주워들어 알고는 있었지만 실제로 이렇게 방까지 파서 주도하는 것은 처음 봤습니다.
    투자 설명회
    아무래도 비트코인이 여기저기 티비를 타고 광풍이 몰아치면서 관심을 가지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설명회도 엄청 많이 진행되고 있는 것 같았습니다. 진짜 많은 설명회가 있는 것 같아 보이는데 프로그램에 소개된 설명회는 사실 좀 ... 믿음이 가질 않습니다.
1. 현재 40만명이 투자를 했다.
2. 매일 수익을 내고 있고 배당을 주고있다.
3. 알파고와 같은 슈퍼컴퓨터를 이용해 2초에 150회 이상씩 거래하고 있다.
위에 언급한 말로 사람들을 유혹하며 4천만원을 투자하라고 권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사 관계자로 보이는 사람은 실제로 거래되는 것을 본적있냐는 질문에 증권사들은 다 이렇게 하고 있으며 이걸 물어보는 것 자체가 멍청한 질문이라고 말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관계자 조차 그 슈퍼컴퓨터를 못봤다는 것입니다. 도대체 뭘 믿고 투자를 하라는 것인지 잘 모르겠네요...
최근에 설명회를 열어 5000천여 명의 투자금(151억 여원)을 편취하는 사건도 있었다고 합니다 . 다행히 초기에 이것을 인지하여 범인을 잡았고 그 범인은 전과 8범이었으며 코인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이었다고 합니다. 그 밖에도 실제 외국인을 섭외해 투자자/ 개발자인 마냥 속이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또 컨트롤 바이낸스라는 회사는 홈페이지만 열어놓고 투자자를 섭외했고 추천 영상이라고 올라온 영상 모두 영상을 찍어주는 알바를 통해 찍은 것이었습니다.
이 밖에도 채굴 사기도 있었으며 이는 예전에 뉴스에 나와서 아시는 분은 아실 것이라 생각되어집니다. 이렇게 코인을 미끼로 한 사기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작년에도 30건이 넘는 신고가 들어왔다고 합니다.
  • 대학생들의 투자


    그알 제작진들이 코인에 관심있는 대학생을 섭외하여 300만원을 가지고 투자를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시기를 잘 못탄 것인지 때마침 정부 규제 뉴스가 뜨면서 코인들의 가격이 모두 폭락했습니다. 그래서 투자금을 잃었고 결국 우리들 사이에서 스캠코인이라고 불리는 아떙 코인으로 수익을 낸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게 15만원이라는 수익을 내고 종료를 했습니다.

  • 블록체인의 활용


    비트코인에 묻혀서 블록체인 기술이 잘 안보여 집니다. 특히 일반 사람들은 굳이 블록체인 기술을 몰라도 코인을 거래하는데 지장이 없기 때문에 사실 관심 밖에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코인들의 중심에는 블록체인이 있고 정부에서 함부로 강력한 규제를 못하는 이유도 바로 블록체인 기술 때문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좋은 기술이고 이 코인 뿐만 아니라 여러 군데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기술을 가지고 새로운 플랫폼을 만드는 회사가 많이 있으며 굳이 코인을 만들어내지 않고도 충분히 가치있는 플랫폼을 만들 수 있습니다.

  • 개인적인 생각


    일단 그것이 알고 싶다를 보고 나서 기억에 남는 것은 100억 이상 가지고 있는 사람들과 마지막에 대학생들 밖에 기억이 나질 않습니다. 그 액수가 너무 커서 그런지 다른 것들은 별로 기억에 남질 않네요... 어쨋든 보고 나니 그렇게 나쁘게만 보이진 않습니다. 또한 조금 추가했으면 하는 내용도 좀 보이구요. 앞으로 어떻게 변할진 모르겠지만 신규 유저가 앞으로도 계속해서 들어올 것으로 저는 생각되어집니다.

모르면 손해를 보게 되어 있습니다. 또한 투자의 책임은 전부 본인에 있습니다. 자기가 감당할 수 있는 금액으로 투자를 하고 자기가 투자를 하려고 하는 것에 대한 공부는 다른 사람이 해주는게 아니라 자신이 해야하는 것입니다. 이제 투자를 하려고 하는 분들은 스스로 공부하고 판단하시고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잠을 잘 못자서 글이 이상할수 있습니다. 그래도 너그럽게 용서해주시고 봐주세요 ㅠㅠ

#블록체인 #화이팅!

Sort:  

깔끔한정리 감사합니다 ㅎㅎ

힘나내요 ㅎㅎ 감사합니다 ㅎㅎ

좋은 정리 감사합니다 ^~^ 보팅 팔로우 합니다

네 ㅎㅎ 저도 맞팔가요 ㅎㅎ 감사합니다 ㅎ

근무때문에 어제 못봣는데 간략하고 핵심적인 부분들만 잘 요약해주셔서 집중해서 잘 읽었습니다^^ 리스팀 할게요^^ 오늘 하루 즐겁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ㅎㅎ 맞팔하고 갑니다.ㅎㅎ

그알 못봤었는데 이렇게 보니 방송 본 느낌이네요 감사합니다^^

한번 보는 것도 재밌습니다 ㅎㅎ 저는 생각보다 재밌더라구요 ㅎㅎ

어제 방송에서 딱 포인트만 뽑으신 것 같네요~!:)

칭찬 감사합니다 ㅎㅎ 앞으로도 좋은 글로 올께요 ㅎㅎ

그알 덕에 전국민 코인 홍보가 되었네요 ㅋㅋㅋㅋㅋ
성투합니다!

네 ㅎ 저도 그런느낌 입니다. 팔로우 합니다 성투하세요 ㅎㅎ

어제 못봤는데 깔끔하게 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네 ㅎㅎ 더 깔끔하게 올렸어야 했는데 ㅠ 칭찬고맙습니다.

본방을 봤는데, 핵심을 정리해서 적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아쉬운 점이 있다면 블록체인 기술의 좋은 점을 잘 설명해 주셔야 하는데, 그러지 못한 점이 아쉬웠습니다. ㅜㅜ
보팅 및 팔로우 하고 갑니다. 맞팔 부탁드려요 ^^

조만간 짧은 지식이지만 블록체인 기술에 대해 포스팅 한번 해보겠습니다. ㅎㅎ 저도 팔로우 하고 갑니다.ㅎㅎ

Congratulations @nackwon! You have received a personal award!

1 Year on Steemit
Click on the badge to view your Board of Honor.

Do not miss the last post from @steemitboard:

The Meet the Steemians Contest is over - Results are coming soon ...

Support SteemitBoard's project! Vote for its witness and get one more award!

Congratulations @nackwon! You received a personal award!

Happy Birthday! - You are on the Steem blockchain for 2 years!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5
JST 0.028
BTC 58213.71
ETH 2257.21
USDT 1.00
SBD 2.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