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코딩야학' 듣고 코딩을 일상에 적용해 보자 (생활코딩 배우기)

in #kr7 years ago (edited)

'코딩야학' 강의 듣고 코딩을 일상에 적용해 보자


artem-sapegin-176819.jpg



안녕하세요 기성스티머(?)의 길을 목전에 두고 매번 뉴비인 상태로 남아있는 진저입니다.

주말마다 산으로 바다로 강으로 놀러다니다 보니 자연스레 컴퓨터 앞에 잘 못(안) 앉게 되네요. 뭇 어린이들의 우상이신 뽀로로 선생님께서 말했듯 저는 "(나가)노는 게 제일 좋"습니다.



저는 이번 주말에 코딩을 배웠습니다. 이십여 년 살면서 계속 인문계열 공부만 했기에 코딩 관련 지식은 전무하다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초등학생 때 잠깐 "홈페이지 만들기" 실습 같은 걸 듣긴 했지만 그건 "나모웹에디터" 같은 프로그램을 활용했던 거라 코딩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조차 모르고 막무가내로 활용했던 수준에 그쳤죠.


최근, 이제는 초등학교에서도 코딩을 하나의 과목으로 인정하여 교육과정에 편성한다는 소식을 접했습니다. 코딩이 트렌디하다는 점도 주목할 만한 부분이지만, 향후 20년 후에 밑으로 들어올 후배직원들은 숨 쉬듯 코딩을 할 거란 생각을 하니 약간 위기감(?) 같은 게 들더라구요. 저 스스로도 컴퓨터 조작법을 몰라서 저를 불러대는 선배 직원분들을 보면 "아 왜 저걸 모르지?" 싶은데 제가 코딩을 모른다면 제 미래 후배들은 저를 얼마나 답답하게 여길까 싶은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지인을 통해 알게 된 '코딩야학'을 강의를 찾아 듣게 되었습니다.

2017-08-14 10;05;18.JPG

제가 이번에 수강하였던 코딩야학 구글생활코딩이 함께하여 진행하는 프로젝트로,

2017-08-14 10;09;16.JPG

위와 같은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2017-08-14 10;10;25.JPG

코딩 관련한 다양한 강의들이 있지만 저는 초보이니 만큼 '코딩의 시작을 도와주는' 실강에 참석했습니다.




코딩야학.JPG

.

.

.

실강 일정은 위와 같이 진행됐습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코딩야학 2기 방문 일정은 8월13일로 끝났습니다.




이번에 수강하였던 수업의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코딩의 가장 기초/기본적인 언어인 HTML이 주가 되는 수업이었습니다.


  1. 웹의 역사
  2. HTML
  3. HTML 이후에 등장한 여러 기술들


▲위의 동영상 강좌와 동일한 내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강의 해주신 '이고잉'님이 과거 인문학도의 길을 걸으셔서 그런지 코딩의 역사부터 시작해서 태그 하나하나에 대한 인문학/철학적 사유까지 더해진 강의가 이어졌습니다. 인문계열 출신인 제게는 스토리텔링을 통한 인과관계 제시와 이해에 용이한 배경지식 설명이 아주 좋았습니다. 코딩의 문턱을 십분 낮춰주는 계기였죠. 하지만 저와 함께 강의를 들었던 지인(From 공대)은 '그냥 필요한 지식만 제시했으면 좋겠다'는 이견을 보였습니다ㅋㅋ



어제 배운 html 태그(제목 태그, 굵은글씨 태그, 리스트 태그, 소스코드 따서 영상 넣기 등)을 포스팅에 활용 보았습니다. 확실히 이전보다 가독성 있는 글이 되었습니다.



스티미언 분들 중 꽤 많은 분들이 개발자이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런 초급 태그를 가지고 드러내 보이기 부끄럽습니다. 그러나 혹시라도 저처럼 코딩 문외한이신 분들이 계시다면 아래 링크로 들어가서 강좌를 들어 보세요. 코딩 첫 테이프를 끊기에는 더없이 큰 도움이 되리라 믿습니다. 그럼 즐거운 코딩하십쇼. 안녕~




  • 관련 링크

  • http://code-night.ga/
    ▲코딩야학 2기 웹페이지
    https://opentutorials.org/course/1688/10245
    ▲생활코딩 웹페이지

    Sort:  

    저도 본적 있습니다
    매우 좋죠. 코딩 시리즈나 다시 해볼까0ㅅ0 ㅎ

    시간 여유 될 때 조금씩이라도 해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생활코딩 아주 훌륭하죠. 생활코딩의 기반플랫폼인 오픈튜토리얼스도 훌륭하구요.

    깊이 공감합니다.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 양질의 콘텐츠를 접할 수 있는 시대예요.

    코딩... 공부할 수 있을 때 해두면 좋을 듯 합니다~~ 저도 해야할텐데... 게으름이...

    지금이 최적기입니다. 더이상 미룰 수 없어요~

    생활코딩 꽤 오래 보고 있는데 내용도 알차고 아주 좋죠~ ㅎㅎ

    이런 좋은 정보를 예전부터 알고 계셨군요~~ 널리널리 알립시다.

    코딩야학...신청만 하고 정작 수업은 한 번도 안들었다눈....ㅠ

    시작이 반이죠..ㅠ

    저도 1기 수강생이였네요 ㅎㅎ 반복학습이었지만 재미있었습니다 !

    1기시군요. 얼굴 한 번 뵌 적 없지만 왠지 모를 동질감 같은 게 생기네요.

    코딩을 업무에 활용할 수 있다면 진짜 꿀을 빨 수 있습니다.
    특히, 엑셀의 VB만 제대로 다룰 줄 알아도 진정한 꿀을 볼 수 있습니다.
    코딩을 일상에 적용하는 일은 매우 강추합니다ㅎㅎ 코딩으로서 직무적인 성과도 낼 수 있을거라 확신합니다.
    아 그리고 나아가면 사람도 짜를수 있으니 조심해야합니다...

    상도덕은 지키는 선에서..ㅋㅋ 코딩 열심히 익혀봐야겠슴다.

    코딩이 인문계열과 상관이 없는 것 같아도 실제로는 아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저도 코딩을 접해본 적은 전혀 없거든요. 하지만, 코딩이라는 논리적 개발력은 인문학적 추론의 능력을 바탕으로 해야만 머리에서 생각이 날 수 있는 것이지, 수학적이고 기계적인 사고방식만으로는 제대로 나오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국어와 수학이 상관이 없는 것 같지만, 실제로는 상당한 연관이 있는 것처럼 말입니다.

    공감합니다. 논리적 사고가 바탕이 돼야 적절한 코딩을 구사할 수 있겠더라구요.적어도 왜 저 코딩이 아닌 이 코딩이 필요한지는 어느 정도 생각을 해야 선택가능한 것이니까요.

    와 엄청나네요.... 이거 혹시 혼자 따라해봐도 문제 없을까요? 물론 있겠죠? ㅋㅋㅋㅋㅋㅋㅋ.... 나중에 시간내서 꼭 배워봐야겠습니다.

    넵, 쉽게 가르쳐 주기 때문에 취미생활 정도로 가져가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ㅋㅋㅋ 다만 모든 공부가 그렇듯 반복학습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저한테 필요하네요
    감사합니다

    즐거운 코딩하세요.

    Coin Marketplace

    STEEM 0.31
    TRX 0.11
    JST 0.033
    BTC 64733.60
    ETH 3170.85
    USDT 1.00
    SBD 4.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