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시] 스팀의 추천보상, 이대로 가면...

in #kr8 years ago

sushi2e91ba.jpg
주말에 잠시 소홀했는데 고맙게도 그동안 스팀은 여러가지 일들로 뜨거웠음을 발견한다.
흥미로운 일들이 끊이지 않는 이곳...
스팀과 시사 시리즈 연재가 한동안 더 계속될 수밖에 없도록
상황이 만들어지고 있다.


이 글의 아이디어는 아래 링크에서 얻은 것임을 밝혀둔다.
inspired by https://steemit.com/timeforachange/@steve-walschot/reverse-engineering-steemit-why-minnows-votes-matter-for-your-rewards

현재 고래들은 대부분 파워다운중이다.
피라미들은 대체로 파워업 중이다. 잃을게 없는 그 심정에 공감이 가는 바.
이대로 2년이 흐르면 지금의 고래는 더이상 지금과 같은 포스의 압도적인 고래가 아니게 되고
피라미들의 스팀파워는 성장하게 된다.

대체로, 내가 글을 쓰면 나에게 호의적으로 추천을 해주는 독자들이 고정되는 경향이다.
그중 고래의 숫자는 적고
피라미의 숫자는 많다.
나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유저들에게 나타나는 경향이라고 생각한다.
이대로 유지된 채 2년이 지나면
지금 추천한방으로 고작 1센트를 주는 피라미 독자가
추천한방으로 나에게 달러 단위의 보상을 후원해주는 돌고래로 성장할 수 있다.
이걸 정확히 계산해볼 수는 없으나 다음의 긍정의 시나리오 전제조건이 맞는다면 가능하다는 희망을 품어본다.

  • 스팀 시가총액이 지금보다 오른다.
  • 나의 고정 독자들이 글을 써서 추천 보상을 받는다.
  • 나의 고정 독자들이 계속 파워업 유지한다.
  • 나의 고정 독자들이 계속 나의 글을 좋게 봐준다.

현재의 고래들이 파워다운을 하는 이유와 명분은 스팀파워 지분 분배이다. 물론 양면성은 있다. 나쁘게 본다면 얼마든지 '이득 챙겨서 빠져나가면서 내 스팀값 내리게 하는 악당들'로 볼 수도 있다.
소수의 고래들에게 스팀파워가 집중된 상태에서는 새로 나오는 신인 작가의 좋은 글을 일일히 발굴하여 응분의 보상을 해줄 수가 없다. 중산층(middle class, dolphin)이 크게 늘어야 한다.
지금의 피라미 독자를 고래 대하듯 대하라.
그들이 미움과 분노를 품은 채로 성장하도록 두는 것은 현명하지 않다.
분노의 원인을 제공한 사람은 훗날 달라진 입장에 곤란하게 될 수 있다.
스팀잇의 미래는 현재의 소수 고래들 것이라기 보다, 앞으로 성장할 다수의 피라미들의 것이다.

#steemandsisa

Sort:  

돌고래... 적절한 표현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됩니다.
중산층이 탄탄해져야 생태계가 안정적이고 미래가 있죠^^
좋은글 감사히 잘 봤습니다.
스시... 오늘 점심으로 갑자기 땡기네요 ㅎㅎ

현재 네드와 다른 개발자와 함께 작업하고 있는 데이터가 있는데요, 이게 발표되면 큰 반향과 함께 고래에 대한 정책변화가 생길듯 합니다. 기대해주세요~ㅎㅎ

다양한 주제의 글이 올라와서 읽을 거리가 풍성해질 수 있는 토양이 갖춰 졌으면 좋겠습니다

모름지기 경제가 성장하려면 중산층이 강해져야 하죠. 앞으로도 좋은 글 부탁드립니다. ^^

아흑, 이 좋은 글을 이제야 읽다니 ㅠㅠ

잘보고 갑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공감가는 글입니다. 특히 제가 일주일도 안되는
뉴비입장이라서요.
이렇게 별볼일 없는 평판과 미숙한 글에도
응원해주시고 격려해주시는 분들이
아무래도 더 기억에 남을 것 같습니다..^^
지금은 비록 피라미지만요

Coin Marketplace

STEEM 0.25
TRX 0.11
JST 0.033
BTC 63282.43
ETH 3083.92
USDT 1.00
SBD 3.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