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둑을 배워보자! (누가 잡았을까?)

in #kr6 years ago (edited)

문제.png

지난주 문제의 정답입니다. 왼쪽부터 A A B입니다 ^^

티미 : (씩! 씩!)

티미는 오늘 왜 이렇게 화가 나있을까?

*티미 : 어제 바둑을 두다가 @roona1383 이랑 싸웠어요! *

아니! 바둑은 수담(手談)이라 했는데 왜 친구랑 싸우고 그러니?
(말없이 손으로 대화를 한다고 하여 수담이라 합니다.)

티미 : @roona1383가 두면 안 되는 곳에 두고 잡았다고 우기지 않겠어요? 그래서 서로 막 싸웠어요

어떤 모양인지 기억할 수 있겠니?

3.PNG

티미 : @roona1383 가 A에 두고 제 돌 활로가 없다고 잡았지 뭐예요! 자기 돌 활로도 없으면서 나빠요.

그랬구나! 이건 아직 우리가 규칙을 다 배우지 못해서 생겨난 일이란다.
다시 한번 그림을 보면 흑과 백이 모두 활로가 없지?
그럼 누가 잡아야 하는지 굉장히 애매한 상황이 되는 거지
이럴 때는 마지막에 둔 사람이 잡으면 된단다!
@roona1383 친구가 둔 A의 수로 인해
흑과 백의 활로가 모두 없어졌을 때는 마지막에 둔
@roona1383 친구가 흑돌을 잡을 수 있게 되는 거지

1.PNG

티미 : (헛!) 그럼 제가 잘못한 건가요?

그렇지 규칙을 몰라서 생긴 일이지!

티미 : 그래도 돌이 잡혀서 속상했어요

4.PNG

괜찮아 이렇게 상대가 두어서 내 돌이 잡히면! 다시 놔서 잡으면 되겠지?

티미 : (아!) 그런 방법이 있었군요

한마디로 정리하면 둘 다 활로가 없으면 마지막에 둔사람이 잡는 거야 알겠지?
그리고 하나만 더 배워볼까?

5.PNG

이 그림을 보면 흑이 A에 두었는데 활로가 몇 개지?

티미 : 활로가 하나도 없기 때문에 백이 잡으면 되겠네요~!

활로가 하나도 없는 건 맞지만 흑이 두자마자 활로가 없기 때문에 이를** [착수 금지]**
라고 한단다. 기본적인 규칙이기 때문에 바둑대회 등에서 이 규정을 어기면 실격패를 당하지..

티미 : 이 정도로 실격패를 당한다고요?

바둑이나 보드게임은 규칙을 지켜야 더욱 재미있게 즐길 수 있기 때문에 꼭 지켜야 하는 규정이야 하지만 우리는 아직 배워가는 단계니까 혹시 친구들이 착수 금지에 두면 다시 한번 두렴~
하고 친절하게 티미가 알려줘야 해 알겠지?

티미 : 네 알겠어요~!

2.PNG

그리고 티미는 @roona1383 친구를 만나면 어떻게 해야 할까

티미 : 음.. 제가 처음에 잘못한 거니까 사과를 하고 선생님한테 배운 걸 알려줘야겠어요!

그래 좋아~ 그럼 다음 시간까지 @roona1383와 함께 선생님이 준 숙제를 풀어보렴!

문제2.PNG
A, B, C 가 둘 수 있는지 없는지 맞춰보세요
A : 둘 수 있다 없다 B : 둘 수 있다 없다 C : 둘 수 있다 없다

오늘의 바둑강좌는 여기까지 입니다.
아무래도 가상의 [티미] 한 명으로는 부족해서 바둑강좌를 자주 찾아주시는 @roona1383 님의 아이디를 허가 없이 빌려왔습니다.
혹시 불쾌하셨다면 이야기해주세요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주에는 바둑강좌를 찾아주시는 다른분을 찾아 아이디좀 빌리도록 하겠습니다.

문제가 너무 어렵나요~? 심심풀이로 한번 풀어보세요! ㅎㅎ

바둑을 배워보자 - (서로단수와 호구) https://steemkr.com/kr/@mooyeobpark/4jr9ge
바둑을 배워보자 - (도구와 착수방법) https://steemkr.com/kr/@mooyeobpark/3mlxxu
바둑을 배워보자 - (활로와 단수 따내기) https://steemkr.com/kr/@mooyeobpark/zapgj

대문.jpg

Sort: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오늘도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도 화이팅입니다.!

이벤트당청되셔서 보팅하구가요 ㅎㅎㅎㅎ

앗 네 감사합니닷 ^^

C만 착수금지~입니다! 헤헤

정답은 다음포스팅에 알려드리겠습니다! 문제를 도전했으니 tip!

오늘도 바둑에 대해 조금 배우고 갑니다 ㅎ

항상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는 문제도 맞춰보세요 ㅎㅎ tip!

ㅋㅋㅋㅋㅋ 기다리고있었습니다
오늘도 좋은강좌 감사드려요!!

항상 와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다음에는 @jisung 님 아이디도 좀 빌려야겠어요 ! tip!

평소에 취미로 바둑을 두고 있는데 바둑을 주제로 포스팅하는 분이 계신줄은 몰랐네요ㅎㅎ 업보팅하고 팔로우하고 갑니다 앞으로 자주 놀러오겠습니다~ 다음에 한 수 배울 수 있으면 좋을 것 같네요ㅎㅎ

네 자주 놀러 오세요 ^^ 잘두시는 분들이 모이면 고급 강의도 가능하고 미니대회도 할 수 있겠지요 ? ㅎㅎ

앗 잠시 한눈 판 사이에 진도가 더 나갔다 ㅜㅜ 확인해보니 지난번 활로문제는 다 틀렸네요 ㅎㅎㅎ 다시 처음부터 복습해야겠어요!!

그래도 처음에 문제푸신 시도가! 대단한거지요 ㅎㅎ 열혈 수강생 이십니다~ tip!

엌 ㅋㅋㅋ 제 아이디가!
오늘도 잘보고 갑니다 ㅎㅎㅎㅎ

넵 ~ 시간나실때 문제도 풀어보세요
tip!

오 팔로우합니다

넵 감사합니다! ㅎㅎ

팻감이군요 ㅎㅎ VP를 써버린지라 보팅은 좀 있다 올리겠습니다. 팔로우를 깜빡했네요.

팻감은 조금 어려워서 수업내용에는 안나왔어요~! ㅎㅎ 패도 관련해서 조만간 나올겁니다 ^^
보팅도 좋지만 문제도 맞춰보세요! ㅎㅎ

어려운 문제가 되면 그때 본격적으로 끼어들겠습니다 :) 지금은 초보분들을 위해 ㅎㅎㅎ

네 알겠습니다 나중에 고수분들이 많이 모이면따로 강좌하나 파야겠어요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2
JST 0.034
BTC 62939.93
ETH 3116.22
USDT 1.00
SBD 3.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