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둑을 배워보자!(선의 명칭)

in #kr6 years ago

티미.jpg

@zzoya 님께서 선물해주신 티미그림입니다. 감사드립니다 ^^

지난주 문제의 정답입니다.

문제3.png

바둑판에서 집을 잘 짓는 순서대 등수를 적어주세요
1등(귀) - 2등(변) - 3등(중앙)
누가 잘 두었을까요? 1.( 흑 ) 2.( 백 ) 3.( 백 )
저번에 맞추신분들은 댓글남겨주시면 소소한 팁이라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팅파워가 약해서.. ^^;;

정답자입니다. 참여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닷! ^^
@springfield
@badasori
@lanaboe
@illust

티미 : 선생님 @illust 친구와 바둑을 두었는데 왜 꼭 귀부터 두어야 하는지 궁금해했어요

2.PNG

그건 적은 돌로 집을 빨리 만들 수 있기 때문이지!
귀에는 2개의 돌 변은 3개의 돌 중앙은 4개 의돌이 들어가니 적은 돌로 빨리 집을 만드는 사람이 이길 수 있겠지?

티미 : 네! 하지만 왠지 중앙에 두는 게 좋아 보이는 걸요?

3.PNG

그래 ~ 그럼 한번 이모양을 볼까?
흑과 백중 누가 잘 두었을까?

티미 : 백이에요! 선생님이 귀가 집을 잘 짓는다고 하셨으니까요~ 헤헷!

땡!! 틀렸어

티미 : 헛.. 분명 선생님이 귀가 집을 잘 짓는다고 하셨는데 이게 어찌 된 거지요?

4.PNG

귀가 가까워서 좋긴 하지만 흑 2로 두면 백은 순식간에 죽어버리고 말지!
@illust 친구가 중앙을 나쁘지 않게 본건 첫 번째선에 두는 게 좋지 않다는 걸 본능적으로 인지한 거야 예술적인 감각으로 말이지

티미 : @illust 친구도 바둑천재인가 봐요!!

그래 대단한 친구인 게 분명하지!
자 그래서 우리는 바둑판을 귀, 변, 중앙과 관계없이 바둑판에 첫 번째선을 죽음선이라고 부를 거란다.
내 돌이 잘 죽기 때문에 평상시에는 잘 사용하지 않는 선이지
크기변환_6.PNG

티미 : 네 죽음선!!

자 바둑을 이기려면 뭐가 많아야 하지?

티미 : 집이 많아야 해요!
10.PNG

그래 그러면 흑과 백 중 집은 누가 많을까?

티미 : 백은 집이 쪼끔 있는데 흑은 되게 많아 보여요!

크기변환_7.png

맞아 백은 너무 집을 조금 지었단다. 바둑 둘 때 두 번째선으로 집을 지으면 망한다고 해서
바보선!이라고 한단다.(원래 명칭은 패망선입니다.)

크기변환_8.png

그리고 흑은 집을 잘 지었지? 그래서 바둑판의 3번째 선은 집선(원래 명칭은 실리선)이라고 부를 거야

티미 : 네 바보선, 집선

크기변환_9.png

마지막으로 4번째 선은 모양을 크게 만들 수 있고 상대를 죽음선으로 잘 데려가서 잡기도 하기 때문에 싸움선이라고 부를 거야(원래 명칭은 세력선입니다.)

티미: 그렇군요 5선은 없나요?

5.PNG

5선은 집을 짓기에 좋지 않아서 따로 배우지 않아도 되겠구나!
자 오늘의 문제야! 아마 심화 문제이기 때문에 굉장히 어려울 거야!

캡처.PNG

알파고나 이세돌을 알고 있니?

티미 : 네 TV에 나와서 알고 있어요!

11.PNG

그 두 대국자가 대국할 때 둔 첫 수란다. 다른프로선수들도 대부분 처음에 둔단다
왜 여기를 두었을까? 다음 시간까지 맞춰보렴~!
또 기본문제도 살짝 풀어보려무나!!
크기변환_12.PNG
무슨선일까요?
1 ( )- 2 ( ) -3 ( ) -4 ( )- 5 ( )- 6 ( )

*티미 : 으 이번 문제는 너무 어려워요 스티밋 친구들한테 도움을 청해야겠어요! *

티미와 함께 바둑 배우기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내용이 어렵거나 원하는 방향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면 언제든지 알려주세요~
마지막 문제의 정답은 다음 바둑 배우기 시간에 공개됩니다~ ^^

해당 내용들이 어느 정도 쌓이면 나중에 소소하게 바둑 문제 이벤트도 개최해 볼 생각입니다.
바둑을 배울 수 있는 포스팅을 자주 하고 싶지만 기보편집기로 일일히 작업을하고 쓰다보니 작업시간이..ㅎㅎ 더욱 분발하겠습니다!!

바둑을 배워보자 - (귀의 착수 명칭)
https://steemkr.com/kr/@mooyeobpark/5uttdu
바둑을 배워보자 - (연결 과 끊음)
https://steemkr.com/kr/@mooyeobpark/6ld5ay
바둑을 배워보자 - (서로단수와 호구)
https://steemkr.com/kr/@mooyeobpark/4jr9ge
바둑을 배워보자 - (도구와 착수방법)
https://steemkr.com/kr/@mooyeobpark/3mlxxu
바둑을 배워보자 - (활로와 단수 따내기)
https://steemkr.com/kr/@mooyeobpark/zapgj

대문.jpg

Sort: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오늘도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도 여러분들의 꾸준한 포스팅을 응원합니다.

바둑에 이런선이 있는줄 몰랐어요! 흥미진진 +,.+/
1 싸움선 2 집선 3 바보선 4 죽음선 5 죽음선 6 싸움선
전 요렇게 결정! ^^

정독까지 해주셨다니 감동적이네요!! ㅎㅎ

  1. 집선, 2. 바보선, 3. 바보선, 4. 죽음선, 5. 죽음선 6. 집선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 오늘도 놓은 정보 감사 드립니다. ㅎㅎ

정답은 다음 포스팅에 공개 하도록 하겠습니닷! ㅎㅎ

댓글들을 보니 제가 쓴 답이 틀린거 같네요 ㅜㅜ

선생님! 1-싸움선,2-집선,3-바보선,4-죽음선,5-죽음선,6-싸움선으로 할래요!

정답은 다음포스팅에 공개 하도록 할게요~ 호구님이 가끔 올려주는 바둑포스팅에 든든합니다! ㅎㅎ

오 !!! 저 강좌 잘 따라가고 있나봐요 !!!!!!
근데 이번 문제는....
1- 싸움선 2-집선 3-바보선 4-죽음선 5-죽음선 6-싸움선
이렇게 해볼께요^^
조금씩 바둑에 대해 알아가게 되서 너무 좋아요 >.<

ㅎㅎ 감사합니다!! 이제 어느정도 입문자 과정은 다 따라오셨어요!! tip!

새로운 한 주의 시작이네요
퐈이팅

퐈이팅!!!!

문제가 점점 어려워 지는군요 ㅎㅎ
잘 배우고 갑니다!

이제 왕초급과정이 거의 끝나가고 있네요! ㅎㅎ 조금만 더 힘내세요!

https://steemit.com/kr/@hyoree/4x2vsj-15
지원 나왔습니다~~:D
앞으로도 좋은 포스팅 부탁드릴게요~!!


어릴 적부터 바둑에는 관심이 있지만 만화로만 접해봐서..뭐라고 댓글을 달지 고민했습니다만..일단 좀 더 꾸준히 포스팅 읽어보고 다음에는 본문 내용 이해하고 댓글 달겠습니다~ㅎㅎ

네 지원감사드립니다 ^^; 아무래도 1회차부터 보지 않으면 어려운면이 있어요 ㅎㅎ;

세력선 - 실리선 - 패망선 - 사망선 - 사망선 - 세력선 입니다!

아트지원에 여행기적고 노숙까지 하면서 들러주시니 감동입니닷!! ㅎㅎ

연애도 하고 요리도 하고 그림도 그리십니다 +ㅁ+

허허... 그냥 살림하는거죠모!! ㅎㅎ 과찬이십니닷

꺄아 외출하기 전에 이런 기쁜 소식을! 문제는 저녁먹고 들어와 풀겠습니다! 아 그리고 저는 이미 박원장님의 방문과 댓글로 팁을 많이 받았기 때문에 더 주시면 곤란합니다! :-)

ㅎㅎ 언젠가 스팀파워가 많이 오르면 보팅을 쭉쭉 드릴수 있는 날이 오겠지요! 아직까진 팁이라도.. tip!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2
JST 0.033
BTC 62996.10
ETH 3122.17
USDT 1.00
SBD 3.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