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바둑의 시작 - 도쿠가와이에야스

in #kr6 years ago

박원장.png

바둑 쟁이가 본 도쿠가와 이에야스

바둑전도사 박원장입니다.
대부분의 글을 바둑 포스팅을 적고 있습니다.

오늘은 왜 갑자기 도쿠가와 이에야스일까요?
@simtole 님께서 일본의 바둑이야기를 적어달라고 요청하셨는데 이왕 적는 거 인물을 통해서 바둑의 역사를 다시끔 하나씩 되짚어보면 어떨까 해서 첫 주인공을 도쿠가와 이에야스로 시작해보겠습니다.

그전에 도쿠가와 이에야스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드리자면..(저보다 전문가분들이 많아서 전 감히..)
도쿠가와 이에야스는 일본을 실질적으로 통일하고 기나긴 고난과 힘든 삶을 인내로 극복해낸 인내의 신입니다.
에도막부의 초대 쇼군으로 어린 시절 오다가문과 이마가와 가문에서 인질생활을 하고
성인이 되어 이마가와 가문의 가신으로 활동합니다.
그러다 이후 가문을 나와 오다 노부나가, 도요토미 히데요시 밑으로 들어가서 묵묵히 힘을 기릅니다. 도요토미 히데요시 사망 이후 세키가하라 전투를 통해 전국의 패권을 쥐었으며, 이를 기반으로 막부시대를 열었습니다.
막부시대에 창업자이자 초대 쇼군으로 한국에서는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정권을 무너트렸고
임진왜란 당시에 병력을 조선으로 보내지 않았고 추후 권력을 잡고 전쟁에 대해서 사과까지 한 인물입니다.

하지만 조선시대에 이에야스 또한 지속적으로 경계하고 의심하였답니다.
어쨋던 임진왜란을 일으킨 도요토미 히데요시 보다는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답니다.
뭐 워낙 유명하신 분?이라서 설명은 이쯤 하면 될 것 같고, (검색을 추천드립..)


도쿠가와이에야스는 일본 바둑이 1600년부터 1900년대까지 약 300여 년간 세계 최고가 될 수 있도록 만들어준 분입니다.
현재 바둑이 세계화된 스포츠가 되기까지 일본 바둑을 빼놓고는 이야기를 할 수 없으며
그 시작을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일단 바둑이야기를 시작하려면 도쿠가와 이에야스, 도요토미 히데요시, 오다 노부나가 세명은 알아야 합니다.
오다노부나가.PNG

그들이 있던 일본의 시대는 영주들과 싸우는 혼란의 시대로 오다 노부나가는 혼란스러운 일본을 어느 정도 정리하고 큰 세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의 주거지에서 ‘닛카이’를 만나게 됩니다.
닛카이는 당시 19세에 바둑천재로 일본 전역에 명성이 자자하였는데 오다 노부나가와 함께 자주 바둑을 두었다고 합니다.
이후 오다 노부나가가 혼노지의 화재로 죽고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일본을 통일하게 됩니다.
도요토미히데요시.PNG

도요토미는 닛카이를 무척 아껴서 전쟁터에서 까지 그와 다니면서 바둑을 두었고 그에게 바둑과 병법을 접목시켜 병법 강의를 시키기도 하였습니다.
바둑에 관심이 많았던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각지의 바둑고수를 모아 바둑대회를 열고
여기서 우승한 닛카이에게 쌀 20섬을 내렸습니다.
이 대회가 바로 ‘어전 시합’이라는 대회입니다.
이때 우승한 닛카이는 혼인 보신샤 라는 이름을 붙이고 혼인보 가문의 시조가 됩니다.

우리 입장에서는 조금? 재수 없는 도요토미 히데요시지만, 바둑을 통해 생업이 가능함을
열어준 첫 시작은 도요토미 히데요시였습니다.
직업 바둑의 시초이지요.
다만 얼마 못가 도요토미가 병사하고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뒤를 이어 그의 자리를 차지합니다.
도쿠가와이에야스.PNG

그 역시 닛카이를 스승으로 여기고 도요토미가 시작한 바둑대회를 정착시키고
당시의 기사들에게 봉급을 지급합니다.
에도막부의 초대 쇼군 도쿠가와 이에야스는 전쟁이 끝난 일본의 사무라이들에게 칼 대신 바둑알을 쥐어준 셈이지요.
도쿠가와 이에야스는 혼인보(本因坊)를 필두로 야스이(安井), 이노우에(井上), 하야시(林) 4개의 바둑 가문, 즉 ‘이에 모토’ 를 성립시키게 됩니다.
이에 모토 4개의 가문은 각자 봉급을 지급받으며 최고의 자리를 놓고 싸움을 합니다.
그 이후 우리나라와 중국과는 다르게 직업화되고 현대식 도장 시스템이 운영된 일본 바둑은 수백 년간 압도적으로 강한 바둑 강대국이 되지요.

그 의미에서 전문적인 세계바둑역사의 시작은 오다 노부나가의 닛카이를 발굴,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어전 시합,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이에 모토 성립으로 인해 시작된 셈입니다.
또한 3명의 권력자의 마음을 사로잡아 바둑을 전문화시킨 닛카이또한 대단한 사람이지요.

항상 재미있게 읽어주시는 모든분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대문.jpg

Sort:  

역시 모든 건 이에야스 손에서 완성되었군요.
역사에 관련된 이야기는 늘 재미있습니다.^^

항상 재미있게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ㅎㅎ

아~ 일본에서는 전쟁의 대명사들이 실제로 바둑 가문의 창립과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군요. 혼인방이 저렇게 만들어진것이였다니요. 덕분에 잘알아갑니다! ^^

바둑또한 전쟁에 병법을 배움에 있어 중요한 역활을 한다고 생각했고
정치적으로도 은밀히 이야기할때 바둑이 많이 이용되었다고 합니다 ㅎㅎ

생각해보니... 지금은 바둑기사가 하나의 직업인것이
너무 당연하다 생각하지만
따져보면 조금 신기한? 일이었군요.
닛카이는 바둑뿐만 아니라 처세의 달인이었을것 같다는 생각이...

닛카이는 접대?바둑에 달인이자 정치적 수완이 뛰어난 인물이였던것 같습니다 ^^

전쟁터에서도 바둑을 두었다는게 ... 정말 바둑에 대한 열정이 느껴지네요 ㅇ.ㅇ 우리나라에선 웬수지만 일본에선 그야말로 칭송받는 사람이군요.

오바노부나가, 도요토미히데요시, 도쿠가와이에야스를 3대뭐라고 부르던데..
칭송받는건 맞는것 같습니다 ㅎㅎ

역시 바둑 역사 이야기는 재미가 있습니다 ㅎㅎ
고스트 바둑왕의 혼인보가 저 시대 였군요 ㅎㅎㅎ

고스트바둑왕의 혼인보시대는 혼인보1대에서 한...4대쯤? 내려와서부터일것 같습니다 ㅎㅎ;

혼인보 가문 자체가 또하나의 권력가로 자리잡죠

어전기라는 복기를 위한 바둑으로 바둑의 발전이 엄청나게 이루어진건 사실이니 일본이 현대바둑의 발상지가 된건 조금 부럽기도 합니다

그래도 저는 거기서 배워서 한계를 뛰어넘은 우리 기사분들이 더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훌룡한 역사를 가지고 있는 일본의 바둑은 우리나라의 한 천재에 의해서 와르르.....!
아 빨리 그 천재 포스팅해야하는데 너무대단하셔서 엄두를 못내고 있어요 ㅋㅋ

저 시대에 바둑역사가 시작되었다니.. 무작정 전쟁만 할줄 알았는데.. 상상도 못했네요. 뭔가 역동적인 것을 할줄 알았는..데 섯부른 판단을 하면 안되겠네요.

그리고 '혼인보' .. 만화책에서 봤던 이름이 나와서 인지 더 재미있게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도쿠가와이에야스가 일본을 통일해서 이제 싸울일이 없어지니,
칼대신 바둑알을 쥐는 정책을 핀것 같아요 ㅎㅎ

바둑에 역사를 정말 생각했던것보다 정말 대단하군요!!!

대단해 보이기 위해서 열심히 풀어서 적어보았어요 ^^;

혼인보 산샤가 대단한 인물이네요.. 검색하다가 단디 즐겨찾기를 해야할 블로거를 찾았습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읽어 보시길.. https://jnm43231.blog.me/30189873632
원장님 덕분에 일본 바둑의 역사도 또 한 번 배우게 되네요..

제 다음포스팅주제를 눈치 채셨군요! 역시....!
저 내용에 글 덕분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혼인보가 저렇게 생긴 거군요... 일본이 한 때 바둑무대를 평정하고 있었던 게 이유가 다 있던 거네요..

저 당시 우리나라나 중국은 금기서화라 하여.. 예절이나 단순한 취미정도로 즐기는 수준이였으니
일본이 400년간 바둑 최강국으로 군림할수밖에 없었겠지요? ^^;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2
JST 0.034
BTC 63748.21
ETH 3314.18
USDT 1.00
SBD 3.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