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viewing a single comment's thread from:

RE: [천하제일 연재대회] 15. 코인과 블록체인에 관해서

in #kr5 years ago

네 맞아요. 중요한 것은 코인이죠. 보상이고.. 저도 블록체인은 넘 무겁고 보상과 보안의 관계가 좀 이율배반적이라 대안이 필요하다는 생각이에요. 뭐가 있을까요? 다른 시스템은?

Sort:  

역시 알고 계셨네요. ㅎㅎㅎㅎ 대단하십니다. 블록체인 장점도 사실 여러종류가 있어서 일단 속도 측면에서 보면, 블록체인 아저씨들 바로 다음에 등장한 기술이 엣지 컴퓨팅 이었어요. ^^ 분산화 된다는 것은 컴퓨팅 자원이 점처럼 쪼개져서 가늘고 길게 이어진다는 뜻이거든요. 그나마도 있는 자원만 점이 되는 거지 나머지는 비어버린 거죠. 그만큼 속도의 손해를 보는 거죠. 블록체인 인프라 쪽 팀을 만났었는데 그쪽에서도 접속 많이 하는 지역의 속도만 빨라지는 거고, 나머지 지역은 여전히 느리다고 하더군요. 클라우드 컴퓨팅은 중앙집중 서버에서 사용자까지 1:1 연결하고 빵 띄워주는 거라면, 엣지 컴퓨팅은 클라우드 메인이 존재하고, 사용자랑 가까운 엣지가 2차적으로 존재해서 가속 시켜주는 개념이거든요. 엣지 쪽이 주력이고, 보안이나 장애대응 같은 것도 봐주는 거고요. 얼마전에 들었을 때 사람들 반응이 좋았어요. 엣지컴퓨팅-02.jpg

코인은 위에 붙는 서비스 개념이고, 블록체인은 밑에 붙는 인프라 개념이니깐 둘 중 어느쪽을 바꿔버려도 상관 없다고 생각합니다. 블록체인을 유지하기 위해서 드는 가스(이더의 개념)이 존재하기 때문에 코인 발행의 어떻게 보면 정당성이 생기기도 하거든요. 사실 어느정도는 상호보완적인 시스템이라고 생각해요. 하지만 꼭 그렇게 할 필요는 없는 것 같아요.

사실 반대진영쪽에서 제일 많이 의심했던 말처럼 그냥 현물이랑 연결되면 되는 거죠. ㅎㅎㅎㅎㅎ 현금이란 개념을 사용하려고 했지만, 발행주체가 아닌 이상 가짜가 될 수밖에 없고요. 기술적으로는 블록체인을 굳이 구성할 필요가 없을 것 같아요. 공회전을 너무 많이 한다는 게 큰 단점인 것 같아요. 음.... 뭐가 좋을까요.

아니요. 그런 것 말구요. 기술은 상상을 구현해 내는 것이니까. 그리고 상상은 개념으로부터 시작되는 것인데. 어쨌든 사람들에게 탈중앙화와 보상에 대한 개념이 생겨났으니 이를 한 방에 구현할 수 있는 기술을 말하는 거예요. 누가 만들거예요. 그게 urobotics님이길..

아싸를 위한 보상이군요. ㅋㅋㅋㅋㅋㅋㅋ. 그렇네요. ㅎㅎㅎㅎ 뭐가 좋을까. ㅇ_ㅇ 진짜 재밌을 것 같습니다. ㅎㅎㅎㅎㅎ 데이터 마켓???? 아. 완전 다른 개념이군요. ㅎㅎㅎㅎ 고맙습니다. ^^ 일단 재밌겠군요. ㅎㅎㅎㅎㅎ

두 분의 댓글 대화를 전혀 이해하지 못하겠네요.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생각 중인 개념이라서 ㅎㅎㅎㅎ 그런 것 같아요. ㅎㅎㅎ
좀더 정리가 되면 ^^ 뭔가 다시 써보겠습니다. ㅎ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2
JST 0.033
BTC 66795.37
ETH 3087.77
USDT 1.00
SBD 3.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