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Review] 강남의 탄생 - 1 그린벨트

in #kr7 years ago

12.png

안녕하세요~ meerrrok입니다

저는 평소에 빨간책방이라는 책소개 팟캐스트를 자주 듣습니다

듣다보니 책에 관심이 생겨서 작년말쯤부터 소개된 책들을 하나씩 읽어보기 시작했습니다.

많이는 아니지만 보다보니 재밌는 내용이 많아서 읽은 책들을 그림과 함께 리뷰를 남겨보기로 했습니다~

간단하게 재밌었던 부분 몇 군데만 소개해드리는 식으로 적겠습니다^^

처음 소개해드릴 책은 '강남의 탄생'입니다.

이 책은 이전엔 거의 시골이었던 강남이라는 지역이 정부주도로 어떻게 발전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적은 책입니다.
학생 때 사회시간에 배웠던 것들의 배경들을 알 수 있어 매우 재밌었습니다.

내용이 내용이다보니 정부를 까는내용이 자주 나오기 때문에 정치성향이 오른쪽에 계신분들은
보면서 불편하실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이번 포스팅은 이책의 재밌던 부분 첫번째로 그린벨트에 관한 내용에 대해 적어보려합니다~

원랜 글로 다 적을까 했지만 만화로 그려도 재밌을거 같아 그려보았습니다~
그린벨트550.png

불순한 의도로 시작해 결과적으로 과도한 환경오염을 막은 중요한 역할을 하게된 그린벨트

우리가 학교에서 배웠던 그것과 많이 달라서 가장 흥미롭게 읽었던 부분입니다

글로 만화의 과정을 적으면 다음과 같습니다
체비지가 10만평에 달했지만 당시 아무런 기반시설이 없어 여러 특혜에도 불구하고 체비지가 잘 팔리지않음
-> 이를 팔아 고속도로 건설에 쓸 계획이었는데 투자 가치가 낮아 자금순환이 이루어 지지 않음
-> 고속도로 건설에 차질이 빚어짐 -> 그린벨트 도입(박정희 대통령 독단적 지시)
-> 개발이 제한된 지역이 생김 -> 자본이 체비지쪽으로 몰리기 시작함

주저리주저리 하다보니 길어졌네요 ㅎㅎ 만화가 제대로 그려져서 내용이 잘 전달됐으면 좋겠습니다
다음포스팅엔 서울 명문학교의 이전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Sort:  

핵심만 간단하게 정리해주셨네요.. 그것도 만화로!! 짱!
잘보고 갑니다. 다음편도 기대되요 ^^

감사합니다~ ㅎㅎㅎ 저건 많은 에피소드중에 하나라 직접 읽어보시는 것도 추천드려요~ㅎㅎ

흥미있는주제네요 ㅋ 팔로우합니다!

팔로우 감사합니다 ㅎㅎㅎ 저도 맞팔하겠습니다~

와 저도 이 방송 저어어어어엉엉말 재밌게 들었습니다 ㅎㅎㅎㅎㅎㅎ 심지어 두 번 들었어요

오오오 빨책 들으시는 분이 또 계셨네요~ㅠㅠ 여기서 청취자분 보니 또 반갑네요

정말 오랜만입니다.
제가 그 곳 강남이라는 곳에서 자란 사람입니다.
첨에는 감남이라고 하지않고 영동개발 이라고 해서 영동 이라고 했었죠...
어쨋거나 아. 내가 저런곳에서 자랐구나 ...하고 갑니다.

와... 여기 경험자가 계셨네요~~ 신기합니다ㅎㅎㅎ
갑자기 영동이라고 하면 연결이 안될거 같으신 분들이 있을거 같아서 강남이라고 그냥 적었는데 한줄 추가해야 겠네요 ㅎㅎ

ㅎㅎ 강남의 탄생 재미있죠. 심지어 개발이 있을 곳을 미리 음성적인 청와대 돈을 이용해 구입하기까지 해 엄청난 비자금을 형성했다고 하죠.

네네 책 읽으면서 참... 여러가지로 생각을 많이 하게되더라구요 ㅎㅎ...
방문 감사합니다~

그림으로도 전달이 아주 잘 됐답니다. :) 다음 글도 기대할게요.

전달이 잘 됐다니 다행이에요~^^ 다음글도 빨리 작성해야겠네요

흥미로운 내용이네요 잘 보고갑니다

뭔가 이런 뒷얘기 같은건 흥미롭죠 ㅎㅎ 방문 감사합니다~

넘 재미있게 봤습니다!! 그린밸트의 탄생배경이 이랬군요.....허 참...ㅎㅎㅎ

네 ㅋㅋ... 재밌으면서도 씁쓸하네요

내용도 재밌고 만화도 상당히 인상적입니다~! 풀봇으로 보답합니다:)
그리고 서울 숲에 스팀파크를 만들기 위한 여러 프로젝트 중에 벽화를 가장 첫번째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예술가분들의 많은 도움이 필요합니다.
아래글 읽어보시고 참여가능하시면 회신부탁드릴께요 감사합니다~!
https://steemit.com/seoulsteempark/@successtrainer/kr-project-and-seoul-steem-park-mural

오 풀봇 감사합니다~ㅎㅎ 한번 자세히 읽어보고 회신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스팀의 강남을 열어 주시니...

ㅎㅎㅎ방문 감사드립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7
JST 0.032
BTC 63715.34
ETH 2738.90
USDT 1.00
SBD 2.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