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공유] 대법원 인명용 한자

in #kr6 years ago

아마 사람 이름에 사용 가능한 한자가 따로 있다는 사실은 아실꺼같은데, 대법원에 '인명용 한자' 가 등록되어 있고 그 한자로만 한자 이름을 지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image
이게 '온'자에 해당하는 인명용 한자입니다.

제가 이걸 알게된건 저희 딸 이름을 지으려고 한자를 작성해서 출생신고하러갔더니 제가 작성해간 한자가 인명용 한자가 아니라고 하면서 저 문서를 보여주더군요;; 결국 다른 한자를 정하긴했는데 이런게 있다는걸 알았다면 미리 뽑아가서 고를껄했습니다 ㅎㅎ(미리 알아보지않은 제 불찰이긴하죠)

하지만 이번 사건(?)으로 인해 인명용 한자에 관한 팁(?)을 알게되서 공유드립니다.

1. 인터넷은 최신이 아닙니다.

인터넷에 검색해보면 인명용 한자를 검색해볼 수 있는 사이트들이 여러 개 나오는데요. 인명용 한자는 계속 업데이트가 되기때문에 인터넷에 등록된 리스트가 최신이 아니었습니다. 제가 올린 사진에 있는 한자도 뒷부분에 있는 한자는 검색이 안됩니다. ㅎㅎ 항상 이름 지을 시점에 동사무서에서 출력해다가 참고하시는게 좋습니다.

2. 등록되지않은 한자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좀 노력이 필요한 방법이긴합니다만 가능한 방법이 있긴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인명용 한자가 업데이트되는 이유가 한자를 사용하기 위한 사람들이 등록 신청을 하기 때문인데요. 즉, 등록 요청이 가능하다는 겁니다. 단, 등록을 한다는 바로 등록된다거나 100% 등록되는건 아니고, 등록되기 전까지는 한글 이름으로 등록해뒀다가 해당 한자가 등록되면 개명 신청으로 통해 한자 등록을 해야되는 번거로움이 있죠. ㅎㅎ 바로 사용하는 경우(예, 출생신고)가 아닌 경우에는 등록이 된 후에 사용하는 방법도 있을 겁니다.

작명을 하실 분들에게 도움되는 정보였으면 합니다 :)

Sort:  

인명용 한자로 이름을 지어야 한다는 게 홍보가 거의 되지 않은 것 같네요. 이걸 알고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ㅎㅎ
유익한 글 잘 봤습니다. ^^

다른 사람들에게 지식을 전달하고 공유할 수 있다는건 정말 뿌듯하고 기분 좋은 일인거 같습니다. 좋게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런걸 알고 이름지을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등록도 바로 안되다니..넘나 불편한것 ㅋㅋ

대부분 이미 등록된 한자를 사용하는 걸 수도 있죠 ㅎ 제가 좀 특이한 한자를 사용했나봅니다 ><

이벤트 참여 감사합니다~
보팅하구 가용^^

감사합니다~:)

저렇게 찾아보면 좋겠네요. 아이이름에 한자가 잘못된거 같아 저번주에 한자를 빼는 개명신청했네요 (돈만 날렸어요^^;;) 팔로우할께요 소통해요^^

도움되는 정보를 드린것 같아 뿌듯하네요 감사합니다~ 맞팔하고 놀러갈께요~:)

처음 들어 보네요.
주변에 아이 이름 다들 돈 주고 지어 오던데, 전 제가 열심히 심혈을 기울여 지어 주었답니다 ㅎㅎㅎ

지어온 이름의 경우에도 등록안된 한자가 있더라고요... 제가 그 케이스였죠;;;

[수동보팅 이벤트] 스팀파워 임대 기념 이벤트 6회 보팅 완료했습니다 참여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짱짱맨 호출로 왔어요..
얼마안되는 보팅하고 갑니다.
오늘도 행복하세요...

감사합니다~행복하세요~:)

안녕하세요 눈꽃처럼 이벤트 보고 넘어왔어요 ㅎㅎ 팔로우 남겨요 잘 부탁드려요 ㅎㅎ 와 정말 세상이 쉽게 넘어가는일이 별로 없죠 ㅠㅠㅠ

그러게요 어찌보면 쉽게가는 방법도 많긴한데 머좀 신경쓰려고하면 걸리네요 >< 맞팔할께요~자주소통해요~:)

네 ㅎㅎㅎ 잘 부탁드립니다 ㅎㅎ

어차피 같은 한자인데 왜 일부만 등록되어있는지 모르겠네요.

카일의 보팅지원이벤트 6차수 1일차 보팅 남기고 갑니다~^^

마져요 저도 이게 무슨 의미인가 싶더라고요 ㅎㅎ 뭔 이유는 있겠죠?? 감사합니다~:)

이벤트 참여 감사합니다.
인명용 한자 외에는 이름 짓는게 싶지가 않나 보군요, 그냥 지은면 되는 줄알았는데...
그냥 등록 시키면 되지 왜 안된다는 건지 이행가 좀 안됩니다.

이 내용을 접하시는 분들이 대부분 의문을 가지시는거보니 정확한 이유를 알고싶어지네요 ㅎㅎ 좀 찾아보고 내용알게되면 공유드리겠습니다
이상하다고 느껴지는건 뭔가 잘못될걸수도 있으니깐요 :)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3
JST 0.028
BTC 57709.05
ETH 3100.20
USDT 1.00
SBD 2.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