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과 DApp - 탈중앙화된 프로그램과 사이트들steemCreated with Sketch.

in #kr7 years ago

스팀잇_초보_트리의_스팀잇_시작하기

안녕하세요? 트리입니다.
스팀잇에는 다양한 어플리케이션들이 많이 존재합니다.
흔히들 DApp(Decentralized Application)라고 이야기하는 프로그램이나 사이트를 이야기하는데요.
누구에게나 오픈되어 있는 정보를 이용해 스팀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고, 우리 같은 사용자들은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DApp(Decentralized Application)

분산화된 어플리케이션을 뜻하는 DApp은 여러 사이트나 프로그램으로 구현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난 시간에 말씀드렸던 스팀DB도 하나의 DApp라고 볼 수 있습니다.

Dapp

참고로 이더리움의 백서에서는 DApp를 3가지 타입으로 나누어 설명했습니다.

  1. 가상화폐 관리
  2. 가상 화폐가 사용될 수 있는 앱
  3. 투표나 거버넌스 등 기타 기능

비단 이더리움 뿐만 아니라 스팀도 마찬가지로 이런 기능들을 할 수 있는 DApp들이 제법 나와 있습니다.


Steemtools.com

스팀툴즈닷컴이라고 불리는 사이트에는 스팀과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 및 사이트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사실 이 사이트 조차도 스팀 블록체인의 하나의 탈 중앙화된 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스팀툴즈

스팀툴즈 사이트에서 보시면 다양한 사이트들, 재미있는 프로그램들이 제법 있습니다.

스팀툴즈 사이트에는 안나와 있지만 국내 개발자 분들이 개발해 주신 SteemUs 나 스팀잇 한글 프로젝트인 SteemKR 같은 사이트들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많이 있지만, 지적 수준의 한계로 이 정도만 일단 정리해 봅니다.


일단은 익숙해지자.

다양한 앱들에 대해 조금은 익숙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스팀잇에서 글을 하나씩 찾아 kr-market을 이용하는 것보다 스팀마켓 사이트에 정리된 게시글을 참고하는 게 구매에 훨씬 빠르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스팀챗을 통해 채팅도 하고, 스팀고래 사이트에서 사용자들의 자산가치도 한번 돌아봅니다.
각각의 특색에 맞는 DApp을 이용해 스팀잇을 더 즐겨보면 어떨까 싶습니다.

Sort:  

Cheer Up!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홋... 넣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ㅎㅎ

홋! 별 말씀을요!! : )
좋은 사이트들 많이 만들어 주세요~ ㅋㅋ

ㅎㅎ 잘보고 갑니다~ 뭐든 익숙해져야 재미도 있고 쉽죠^^

넵- 맞습니다!
저도 스팀툴즈 사이트에 있는 것 중에 제대로 써본 게 몇 개 안되긴 해요. ㅎㅎ

잘 봤습니다.
더욱 유용한 툴들이 앞으로도 계속해서 나오겠죠?
하루하루가 참 즐겁네요.ㅎㅎ

스팀 베이스로 점차 많은 앱들이 나올 거예요-
저는 하루빨리 원화 결제 앱이 나와주길 바라고 있죠.. : )

아이고... 내노라 하는 훌륭한 사이트들 사이에 엄청 단순한 제 사이트를 껴주시다니 영광입니다 ㅜㅜ 갑자기 제가 나와서 깜짝 놀랬네요! 더 열심히 해야겠어요.

깔끔한 정리 항상 감사드립니다. 좋은 밤 되세요 @mastertri님 ^^

아닙니당~
늘 느끼지만 세계님 대단하신 것 같아요! ^_________^

생각보다 엄청 많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시간 날 때 하나씩 이용해봐야 겠어요.

비슷한 기능을 가진 사이트들 중에서도 강점을 가진 부분이 조금씩 다르더라구요.
결국 뒤져보고 써 봐야 알 것 같아요. ㅎㅎ

유용한 글 잘읽었씁니다.^ㅁ^

감사합니다! : )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2
JST 0.029
BTC 61784.55
ETH 3389.51
USDT 1.00
SBD 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