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과 비밀번호 조합 만들기

in #kr6 years ago

커피한잔

안녕하세요? 트리입니다.
토요일 아침부터 집안이 분주합니다.
아이들이 무슨 게임을 하겠다고 하는데, 게임 사이트에 가입을 해달라고 합니다.

무려 초등학교 5학년이나 된 큰 녀석이 아빠한테 사이트 가입을 해달라고 하니 귀찮으면서도 한편으로는 아이가 순진하구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하긴 네O버 같은 사이트는 아무것도 모를 때 제가 만들어 줬으니 정식으로 사이트 가입하는 것에 대해서는 고민해보지 않았겠죠.

이름이나 이메일 등 정보는 스스로 입력하는데, 비밀번호를 입력하려다 보니 무엇을 입력해야 하는지를 물어봅니다.
보안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안전한 비밀번호를 만드셔서 사용 중이실텐데, 아이들은 개념이 없습니다.

아빠: 어떤 비밀번호 하고 싶어?
아들: 13579
아빠: ...


니 계정이 털리면 어쩌고저쩌고.. 비밀번호 해킹의 위험에 대해 흥분해서 이야기하는데, 이놈들은 관심도 없습니다.
그냥 게임 사이트에 빨리 가입하고 싶은 욕구만이 있는 듯 합니다. -ㅅ-;

그렇다고 그렇게 '13579'를 비밀번호로 정하는 것을 보고 있을 수도 없고..
비밀번호의 구성에 대해 일장 연설을 시작합니다.

  • 영문 대문자
  • 영문 소문자
  • 특수문자
  • 숫자

이렇게 4가지 조합을 잘 섞어야 하는데, 모든 사이트에 같은 비밀번호로 설정하면 하나 털리면 다 털린다고도 설명해 줍니다.
그리고 다시 비밀번호를 만들어오라고 시켜 보았습니다.

한 5분간 고민하더니 슥 가져옵니다.

4dYIO9Kw0kd

무슨 스팀잇 비밀번호 비스무리한 걸 가져 오네요. -ㅅ-;;

아빠: 좋아. 그럼 안보고 말해봐.
아들: ...
아빠: (욱해서) 이걸 어찌 기억하냐고!!!


하아.. 욱하면 안되는데.. 자꾸 잔소리만 늘어갑니다.

아빠: 자, 그러면 하나씩 해보자.
아들: 네.
아빠: 니가 좋아하는 색깔은?
아들: 빨간맛~♬ 궁금해 허니~♬
아빠: 응. 레드니까 'RED'. 이건 대문자로 하자.

비밀번호 조합 1단계: 대문자 단어

종이에 RED를 씁니다. 비밀번호 조합 1단계(RED)가 완료되었습니다.

아들: 네.
아빠: 그러면 니가 가고 싶은 곳?
아들: 북한요.
아빠: 응? 북한? 그러면 north는 어려우니 그냥 'korea' 하자. 이건 소문자로.

비밀번호 조합 2단계: 소문자 단어

RED 뒤에 korea를 씁니다. 그러면 비밀번호 조합 2단계(REDkorea)가 완료되었습니다.

아들: 네.
아빠: 니가 좋아하는 숫자 2자리 정도만..
아들: 베OOOO스 31!
아빠: 그래 그럼 31.

비밀번호 조합 3단계: 숫자

REDkorea 뒤에 31을 씁니다. 그러면 비밀번호 조합 3단계(REDkorea31)가 완료되었습니다.

아들: 네.
아빠: 니가 마음에 드는 특수문자는? 키보드 봐봐~
아들: 음.. 웃는 거(^) 할께요.​
아빠: 오키. 웃는 거..^^

비밀번호 조합 4단계: 특수문자

REDkorea31 뒤에 ^를 씁니다. 그러면 비밀번호 조합 4단계(REDkorea31^)가 완료되었습니다.

아들: 네.
아빠: 자. 여기까지 했으면 그 다음엔 사이트 별로 주소를 따서 쓰면 되는데, 네O버이면 nav, 구O이면 goo 처럼 앞의 3자리만 써봐.
아들: 네.(생각이 없다...)

​​

비밀번호 조합 5단계: 사이트 이름

​REDkorea31^ 뒤에 사이트 이름을 붙여 최종 비밀번호를 결정합니다.
네O버라면 ​REDkorea31^nav 가 되고, 구O이라면 REDkorea31^goo 가 되는 거죠.
사이트 이름을 중간에 넣으면 훨씬 더 연상이 어렵습니다.



이 정도로 정리했으면 비밀번호가 얼마나 안전한지 한번 체크해볼까요?
비밀번호 안전도를 체크하는 사이트가 있길래 체크해 봅니다.

비밀번호안전

중간에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이렇게 나옵니다.
키를 입력 할수록 백그라운드 색깔이 빨강에서 초록으로 점차 안전하게 바뀝니다.
2억년 쯤 나오면 안전하죠.

지금 비밀번호를 아이에게 기억해서 말해 보라고 해보니.. 성공입니다.
(제 아이의 비밀번호는 저 조합이 아닙니다! 안심하세요! ㅋㅋㅋ)

코부니_다스베이더

Sort:  

비밀번호가 저보다 훨씬 정교한데요.ㅇㅅㅇ;;
보고 반성해야 겠습니다. 좋은 걸 하나 배웠습니다~!!ㅎㅎ

음하하..;;
저도 그냥 이것저것 가져다 붙여서 사용하는 사이트도 엄청 많아요~
그리고 암호화폐 쪽은 아예 다 비번을 따로 설정해 놔서 기억 못하구요. ㅋㅋㅋ

너무 좋은 방법같은데요.^^
비밀번호 만들 때마다 생각하기 힘든데 뭔가 이렇게 규칙을 정해두면 편하겠어요.
전 가입할 때마다 다 다르고 맨날 잊어버리기 일쑤라...ㅋ

사실 저도 그랬습니다. ㅎㅎㅎ;;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경험이 있을 거예요~
한번 정리하시면 그 담부터는 확실히 편합니다. ㅋ

ㅎㅎ 아무렴 아이들 눈에는 그저 비밀번호일 뿐이었겠지요..~
그래도 차근 차근 알려주시는 모습 참 보기 좋습니다..
저도 나중에 겪어야 하는 부분 중에 하나겠지요^^
업봇 하고갑니다 ㅎㅎ

나중에 겪으시면 멘붕이 오실지도 모릅니다. -ㅅ-;;
저도 예전에는 제 성격이 좋다고 생각했는데, 아이 키워보니 본성(?)이 나오더라구요.. ㅠ_ㅠ
화이팅입니다!! ㅎㅎ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13579
지금은 비밀번호 생성할때마다 대소문자 숫자에 특수키까지 넣어서...가끔 너무 헷갈릴때가 많에요 ㅠ.ㅠ

저도 asdf를 비번으로 했던 때가 있으니까요.. -ㅅ-;;
뭐 다 비슷한 거 아니겠슴미까? ㅋㅋㅋ
그러다가 한번씩 비번 개편(?)할 때 정리를 하곤 하죠. ㅎㅎ
린아님도 다음 번에 바꾸실 때 정리해 보세요! ㅋ

음...흔히 쓰는 비번을 점검해야겠네요. ㅎㅎ

사실 저도 단순한 비번을 여기저기 쓰고 있긴 합니다. -ㅅ-;;
그래도 암호화폐 쪽은 돈이 걸린 일이다 보니 2FA랑.. 보안에 신경쓰고 있네요. ㅎ
보안의식 함양 뿜뿜- ㅋㅋㅋ

옛날에 처음 메일을 시작할 때 비번을 이렇게 정했다면 좋았을텐데 싶네요 첨엔 그냥 생일생일로 했다가 그 후 계혹 바뀌다 보니
이젠
싸이트마다 비번이 달라서
기억하는 비번이 별로 없어요 ㅠㅠ

아들한테는 자신감 뿜뿜이지만, 저도 사실 좀 그런 사이트들이 많이 있어요. -ㅅ-;;
비번 몰라서 비번찾기 하고..
그래도 한번 정리해 놓으면 그 담부터는 이런 식으로 쉽게 사용할 수 있더라구요.
다음 번에 한번 시도해 보세요!! ㅎㅎ

좋은 아빠 포스 팍팍 나옵니다. ㅎㅎ. 즐거운 주말되세요.

좋은 아빠보다는 잔소리가 많은 아빠입니다. ㅋㅋ -ㅅ-;;
즐거운 주말 되세요!! : )

트리님~ 욱하시면서도 정말 자상한 교육인걸요 ㅋㅋ 워낙 비번 기입 규정이 까다로워서 항상 고민하게 만든답니다. 예전엔 특수문자나 숫자, 대문자중 2개 정도만 들어갔던 것 같은데 요즘은 거진 다 3개 다 적용되어야하더라구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애들은 쉬운 걸 원하는 것 같습니다. -ㅅ-;;
비번 규칙이 복잡해 지고 있죠. ㅠ_ㅠ
그래도 그래야 안전하다니.. 어쩔 수 없이.. 흑.. ㅠ

알려주신 사이트에 가서 제가 주로 사용하는 암호를 넣어보았읍니다. 200년정도 나옵니다. 200년이면 제가 죽을거 같아 충분할거라 생각되는데 200년도 불안한 건가요? 바꾸어냐 하나요? ㅎㅎ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200년이면 충분하지 않을까요?! ㅋ
보통 몇 번 틀리면 사이트 로그인이 잠기니 말이죠. : )
감사합니다. ^_^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6
JST 0.030
BTC 58224.09
ETH 2508.01
USDT 1.00
SBD 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