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이야기, 실전! 체인분리에 대해여

in #kr7 years ago (edited)

cover-post-normal.png


안녕하세요 ludorum 입니다.

오늘은 소소하게 얼마전 있었던 PIVX의 체인 분리를 경험삼아 체인스플릿 현상에 대해서 간단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DIvppKEVoAAxbMf.jpg

며칠 전, PIVX는 zPIV라는 것을 업데이트했습니다.
일명 영 지식 증명이라는 하나도 이해못할 기술을 적용한겁니다.

뭐, 여기까진 좋았습니다.
누가! 누구에게! 보냈는지 전혀 알 수 없는 아주 유용하고 멋진 기술이니까요.

그런데, 이 과정에서 몇가지 문제가 있었습니다.
영 지식 증명만 열심히 신경써서 개발하고 테스트했기 때문일까요?

처음에는 자동 변환하도록 설정된 것보다 많은 양이 PIV에서 zPIV로 변환된 것이 문제였습니다. 뭐.. 다시 돌려놓으면 되니까 큰 문제는 아니었습니다.

개발팀도 아.. 좀 불편하지? 버그 빨리 고쳐놓을께~ 였지요.

그런데!!


20130823110800445.jpg

어느 순간부터 서로 블럭의 해시값이 일치하지 않기 시작합니다.
블록체인 이라고 하면, 해시값 복사 붙여넣기해서 맞는지 확인하는게 핵심인데 말이죠.

몇번을 다시 맞추려 시도해도, 자꾸만 체인은 서로 헤어지고 분리되었고,
사람들은 대 혼란에 빠졌습니다.

이때 무려 3달러 아래로 PIVX가 곤두박질 쳤지요.
(스팀 PIVX 농장 참여하신분들, 제가 3달러에 아래에 매수하진 못했지만, 그래도 저렴하게 구매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분리된 체인은 각각,
더 적은 노드가 참여하는 상태가 되었기 때문에,
평소라면 하루에 한번 채굴될것이 하루에 몇백번, 몇천번씩 채굴되었습니다.
(아싸, 이득?!)

그래서 이런 난장판은 어떻게 되었을까요? PIVX 망했나요?


134511334D9D00422661B3.jpeg

뭐.. 결과적으로 별일 없었습니다.
개발팀은 신나게 열심히 일을 해서,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그리고 아싸! 이득?! 보신 분들이 스스로 채굴 보상을 포기하고서라도,
버그가 수정된 체인으로 자발적으로 갈아탔습니다.

아이를 반으로 쪼개는 짓은 차마 할 수 없었던 아름다운 어머니들 덕분에,
오늘 PIVX는 무난하게 사고 전 가격으로 돌아갔다고 합니다.

그리고 현시점에서도 여전히 안정적으로 동작하고 있습니다.

해피엔딩이네요 :D

Sort:  

Cheer Up!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여담으로, 비트렉스의 대응은 매우 빠르게 지갑을 닫음으로써 피해를 방지했습니다.

이처럼, 블록체인을 다루는 개발자나, 서비스 주체, 사용자들은 언제든지 체인분리에 대한 가능성을 염두에 두셔야합니다.

이런 해피엔딩 스토리가 있었는지 몰랐네요 ㅎㅎ 해당 암호화폐를 망하게 하지 않으려는 자생력이 엄청났군요. 빼도박도 못하는 블록체인 개념에서 이런 극단적인 상황이 벌어지면 대체 어떻게 되는건지 궁금했는데 나름 좋은 선례로 남겠네요. 좋은글 감사합니다 :)

예! 좋은 선례인거 같습니다.
결국 블록체인의 암호화폐도 소유자들이 사람이었던 것이죠 :D

핓빛의 선한 가치를......

난리 났었죠 :D
스팀도, PIVX도 다들 선구자인거 같아요.

우리 선구자 비트씨가 엄청나듯이.. 얘네도 엄청나게 될꺼에요

그야말로 공명 정대한 핏빛이군요 ^^

헐...갑자기 pivx에 관심가네요.탄탄한 커뮤니티...

쉿~
트윈님이 들으시면 안됩니다 ㅋ

재앙이 될 수도 있었을텐데.. 모두의 선한 목표의식이 해피엔딩을 만들어 냈군요.
개발팀이 똑바로 일을 안하면 사용자가 뒷수습해주는 이런 아름다운 판이라니..
게임 개발자인 저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네요.--;;
여기는 온통 아귀들 밖에 없는데 말이죠.

자칫 대혼란과 참사가 어머니들의 자발적인 희생으로 훈훈한 마무리가 되었네요~ 다행이네요~ ^*

PIVX가 최근에 이런 일이 있었군요.
정말 아름다운 결말이네요.
좋은 선례로 남아 다른 코인들도 좀 본 받았음 좋겠네요- ㅎㅎ

pivx 체인 분리 이슈로 인한 문제가 정상화 되었다니 안심이네요 해피엔딩 입니다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6
JST 0.030
BTC 63893.57
ETH 2528.96
USDT 1.00
SBD 2.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