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오의 알쓸신잡] 가깝고도 먼 나라 일본 (2)

in #kr8 years ago (edited)

레오알쓸신잡.JPG

안녕하십니까, 레오(@leeyh)입니다.

다음주 주말에 저는 후쿠오카에 여행을 갈 예정입니다.
생생한 일본 여행 사진을 많이 찍어서 올리겠습니다.

어제에 이어서 오늘도 일본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려고
합니다.

우리는 일본 극우주의를 이야기 하면서 일왕(천황)을
이야기 합니다.
여기서 우리가 말하는 일본 천황은 사실 우리가
생각하는 것도 많이 다릅니다.
우리는 조선시대 왕과 일본천황을 비슷한 최고
권력자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일본에서 천황의 존재는 제사장의 위치로
보는게 더 맞는거 같습니다.
전국시대에는 천황은 경비병력조차 없어서
영주들에게 경비병력을 보내달라고 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재정이 약해서 글이나 그림을 팔아서 부족분을
보충했다고 합니다.
그정도로 세력이 약했습니다.

혼노지의 변으로 오다노부나가를 살해한 오다가의
가신인 아케치 미쓰히데는 천황가문과 친한 편이라
경비병력을 보내주기도 했었다고 합니다.

오다 노부나가는 천황이 내린 관직을 모두 거부했습니다.
오다 노부나가는 독실한 천주교 신자였고 천황가문을
폐위시키고 본인이 황제에 등극하려 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일본학계에서는 천황가문이 은밀하게
아케치 미쓰히데에게 오다 노부나가 제거를
부탁했다는 설이 있습니다.

전국시대를 통일한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사실상
실권을 장악하고 일본 최고 지도자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일본의 사실상 왕인
쇼군의 자리에는 오르지 못했습니다.
쇼군은 귀족만 오를 수 있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대신 천황이 내린 관백이란 벼슬을 받고
일본의 왕처럼 일본을 통치했습니다.
(추후에 태합이란 벼슬을 받고 상왕처럼 통치)

히데요시 사후에 도쿠가와 이에야쓰가 실권을
잡으면서 이에야쓰는 귀족 가문 출신이라서
쇼군(征夷大將軍)에 오를 수 있었습니다.

일본은 조선이나 명과 외교를 할 때도 천황이
일본의 실질적 통치자가 아니고 쇼군 (또는 관백)이
실질적 왕이라는 내용을 알렸다고 합니다.

에도막부때 갔었던 조선통신사도 에도 막부의
권위를 높혀주려는 목적으로 초빙한 것입니다.
천황가문에서 초청한 것은 아닙니다.

우리는 태평양 전쟁때 일본군인들이 황군을
강조해서 상당히 일본인들은 천황을 중심으로
똘똘 뭉쳤다고 생각을 하지만 천황은 종교적
지도자 정도라 보면 됩니다.
일본인들이 천황에 대한 충성심이 강해서
카미카제 특공대로 장렬하게 싸우고 반자이
돌격을 서슴없이 감행한게 아닙니다.
천황의 군대로 싸우다 전사하면 군신이
된다는 종교적 교육을 시켰습니다.
일종의 순교자인 셈이죠.
가족이 전쟁터에서 전사하면 군신이 되서신사에
모셔지고 그 가족은 귀족(또는 그에 준하는)
대우로 사회적으로 대우를 해주었다고 합니다.
항복해서 포로가 되면 가족들은 반역자로
체포를 당하거나 가족이 개죽음을
당했다고 합니다.
가족과 가문의 멸문을 당하지 않기 위해서
자신을 희생한 셈입니다.

다음편에 또 일본 이야기를 이어가겠습니다.^^


(개인 광고)
엘리트배너.jpg

https://www.huobi.co.kr/maid/maidRank?invite_code=ev534
(제 가입 레퍼럴입니다.)

[Huobi] 후오비 가입 이벤트 진행합니다. (1만원상당 코인+2 STEEM제공), 선착순 2분 기념품 추가제공

Sort:  

jjm.jpeg
짱짱맨 호출에 응답하여 보팅하였습니다.

짱짱맨은 저자응원 프로그램입니다. 더 많은 저자 분들에게 더 큰 혜택을 드리고자 스파임대 스폰서를 받고 있습니다. 스폰서 참여방법과 짱짱맨 프로그램에 관해서는 이 글을 읽어 주세요. 기업형 예비증인 북이오(@bukio)가 짱짱맨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증인 보팅은 큰 힘이 됩니다. Vote for @bukio

잘읽고갑니다.

감사합니다

개죽음..... 연좌제의 진정한 아이콘이네요.....ㅎㄷㄷ

넵 ㅎㅎ

즐거운 주말 보내시나요???
ㅋㅋㅋ

ㅎㅎㅎㅎㅎㅎㅎ

일본 우리와의 숙적이지만 배울것은 배워야 하겠지요.

맞습니다
일본, 중국은 가깝기 때문에 좋은영향 나쁜영향을
지속적으로 모두 받을 수 밖에 없죠^^

짱짱맨 출석부 함께 응원합니다~^^
행복한 일욜 보내셔용~^^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역시 종교적인 색체가 강한 존재였군요.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데 종교만한게 없죠. T^T

십자군 전쟁만 봐도 종교가
전쟁을 합리화 했죠

짱짱맨 출석부 후원으로 왔습니다.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04
TRX 0.32
JST 0.082
BTC 59437.45
ETH 1565.56
USDT 1.00
SBD 0.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