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TI 테스트 (Myers Briggs) 로 나의 성격 유형 파악에 도움 받기

in #kr4 years ago (edited)

스크린샷 2020-05-19 12.40.10.png


 재미로 테스트 해본 성격 '유형' 검사를 가져와 봤습니다. C.G.Jung의 심리유형론을 근거로 하여 만들어졌는데, 인간 행동의 다양성을 전부 파악할 수 있다는 흥미로운 제작 배경이 있습니다. 과연 그 다양성을 전부 포괄하는 것이 가능할까 싶기도 하지만 많은 데이터를 베이스로 하여 만들어진 것인 만큼, 나의 성격 유형을 파악하거나 비교해보는데 재미와 의의를 둘 순 있을 것 같네요.


https://www.16personalities.com/ko 현재 한국어로 된 시험은 몇 온라인 사이트가 있으나 가장 심플하게 만들어진 16personalities 를 추천합니다. 문항들은 한국어로 번역되는 과정을 거쳤기 때문에 다소 매끄럽지 않을 수 있으나, 대략적인 그림을 파악하시고 5-10분 정도 투자하시면 결과를 메일링으로도 받을 수 있습니다. 나의 유형, 비슷한 유형을 가진 세계 지도자들, 부모와의 관계, 커리어 등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이 분석되어 나오니 참고 또는 대조하여 보면 재미있겠죠?ㅎㅎ


 MBTI 성격 분석은 네 가지 구성을 척도로 하여 이루어집니다. 흔히 성격을 이루는데 필요한 요소라고 알려져있는 외향-내향적, 현실-직관, 사고-감정, 판단-인식으로 볼 수 있는데요, 네 가지 척도마다 두 가지 경우가 존재하므로 경우수인 총 16가지의 유형이라는 이름이 붙여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방식과 테스트 분석에 애매하고 광범위하다는 비판은 당연히 따라오는 것일테고, 위약 효과가 있는 것도 무리는 아닐거라고 봅니다. 하지만 이러한 테스트 전에 나 자신을 알려고 하는 노력이나 시도를 기울일만한 대중적인 데이터 베이스를 요하는 다른것은 없었기에 저는 긍정적으로 보는 편입니다.


  전세계인을 대상으로 하는 테스트인만큼 국가별 어떤 유형이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지도 궁금하실텐데요. 한국인 중 가장 많은 유형은 ISTJ로 25%, 즉 4명중 한명꼴로 많았다고 합니다. ISTJ 유형을 가진 대표적인 인물로는 엘리자베스 여왕과 워렌 버핏이 있죠. 그 다음으로는 미국 전 대통령들의 대다수가 가진 유형인 ESTJ가 15%, 마이클 조던과 브루스 리의 유형인 ISTP가 9% 입니다. 저는 작년과 올해 두번 위 사이트를 통해서 해보았는데, 둘 다 같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여러번 했는데 각기 다른 결과를 받은 사람도 있다고 하네요. 스티미언 분들은 어떤 결과가 나올지 궁금하네요.

Sort:  

안녕하세요 laylador님

랜덤 보팅!!

소소하게 보팅하고 가요

Turtle-lv1.gif

안녕하세요 :) 좋은하루 되시기를!

한번 해봐야겠네요 ^^ 욕이 코로 나오는 시대인데 성격은 제대로일지 ㅎ 좋은 글 잘 보고 가요수와 ~

trueimagine 님은 어떤 유형이 나올지 궁금하네요 ㅎㅎ

저는 INFP...
저는 인정을 안하는데 주변에선 맞다네요...

ㅎㅎ 그런 경우도 종종 있더라고요. 나는 맞는거 같은데 주변에선 인정을 안해주기도 하구요. 내가 파악하는 나와 타인에게 보여지는 내가 늘 일치하진 않나봅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4
BTC 63799.64
ETH 3130.40
USDT 1.00
SBD 3.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