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럭체인 1화] 볼록체인? 뽈록체인? 블럭체인의 그것이 알고 싶다.!

in #kr7 years ago (edited)

이번에는 비트코인의 핵심 기줄인 블럭체인에 대해서 여러 기사를 읽어보고 정리해서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이 분야 전공자이거나 전문가는 아니니 틀린 분이 있거나, 더 좋은 자료 있으면 공유 했으면 해용~

4차 산업은 기존 3차 산업혁명 기반위에 인공지능(AI), IOTM Cloud Computing(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모바일등 첨단 IT기술이 융합 된 것으로 정의 한다.

이러한 첨단 IT 기술은 기존 산업혁명에 비해 훨씬 더 빠른 속도로 산업 전반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흑히 '블록체인'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 또는 패러다임으로 꼽힌다.

오늘날 경제활동은 연결, 통합된 비지니스 네트워크에서 이뤄진다. 생산자, 소비자, 공급자, 파트너 및 각종 이해 관계자가 자산에 대해 소유, 거래, 통제 행위를 시장을 통해 진행하고 있다. 여기서 각 기업 또는 기관의 경제적 활동과 이해관계 대한 데이터베이스(System of Record)가 바로 '원장(Ledger)'이다.

현재 대부분의 원장은 중앙 집중화(Centralized)된 형태다. 그러나 이는 때때로 병목현상과 거래지연을 초래한다. 많은 비용이 들고 투명성 또한 결여된 경우가 많다.

▶블록체인은 거래의 기록과 관리를 중앙기관 없이 거래에 참여하는 네트워크 참가자에게 원장을 분산해서 블록(Block)으로 기록, 공유하는 기술이다.

여기서 핵심은 '분산 네트워크'에 있다. 일정시간 동안 거래내역을 수집하고 승인을 받아 새롭게 만들어진 블록을 기존 블록과 체인으로 연결하고, 이에 대한 사본을 각 참가자가 저장하면 하나의 과정이 완성된다. 즉, 중앙 집중화된 시스템에 의존하지 않고 네트워크에 연결된 다수 참여자에 의해 원장의 타당성을 검증받는 분산장부시스템이다. 하나의 블록에는 하나의 요청 내역이 기록되고 이 블록이 시간 순으로 체인처럼 연결되기 때문에 블럭체인으로 불린다.

▶Permissioned 블럭체인
은행의 송금 거래 시 기존의 전통적 시스템에서는 거래 정보를 계정 계(Core Banking System_라 불리는 중앙집중형 데이터베이스(전통적인 원장)로 관리하고, 금융결제원과 같은 제3의 기관을 통해 신뢰성을 보장한다. 이를 유지하기 위해 대규모 인력과 복잡한 IT인프라 보안이 필요하다.

특히 은행의 경우 돈이 거래(송금, 지급, 결제, 환전 등)되 기 위해 은행 간 환거래약정외에도 'SWIFT'과 같은 고 비용의 메시지 네트워크, 청산기관을 통한 '이연차감결제시스템(DNS)', 중앙은행을 통한 '즉시총액결제시스템 (RTGS)같은 복잡하고 다양한 방식의 시스템이 갖춰져야 한다. 세계적으로 연간 수십조 원이 금융기관 간 결제청산에 사용되고 있다.
(이 부분은 저도 무슨소리인지 잘 모르겠어요..;;)

그러나 블록체인을 이용하면 거래를 기록하는 중앙의 데이터베이스, 즉 '원장'을 만들 필요가 없다. 거래기록 수정도 불가능해 안정성을 보장한다. 또한 거래 토명성을 높일 수 있으며, 거래비용과 시간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블록체인을 이용하면 현재의 국제 송금의 평균 수수료가 기존의 1/10로 줄어들 것으로 보고 있다.

블록체인은 최근 등장한 기술이 아니다. 디지털 가상화폐인 '비트코인'의 투명성과 보안성을 검증하기 위한 기반 기술로서 알려지게 되었다. 비트코인, 이더리움 같은 일종의 퍼블릭 블록체인의 경우, 악의적인 사용자가 개입할 가능성이 있다.

또 Publc 블록체인은 많은 사용자의 참여를 위해 보상 개념이 들어간 불특정 다수의 마이닝 알고리즘을 사용하기 때문에 컴퓨팅 파워로 인한 전력소비가 많다. 이 때문에 기업용 블록체인의 경우, 인가된 사용자들만 접근 가능한 Permissioned 블록체인이 대안으로 부각되고 있다. Permissioned 블록체인은 비지니스 목적을 가진 참여자만 존재하므로 전력소비를 최소화 할 수 있고, 트랜잭션이 빠르게 처리될 수 있는 구조이다.

오늘은 여기까지
3차 산업혁명에서 응용? 이 4차 산업이라는것
블록체인이 Public, Permissioned 가 있다는 점
은행의 IT가 어떻게 처리 되는 프로세스? 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다음에는 블록체인을 연구 개발 하는 기업에 대해서 정리 해 볼게요~

Bye

Sort:  

뉴비는 언제나 환영!이에요.
팁! : 한국 거래소중 빗썸은 가입하지 마세요. 보안적으로 좀 불안한 사이트입니다.
5.21% 보팅
현재 보상량 : [ 평균 - 0.30 / 2개 / 합계 : 0.60 ]

  • kr-newbie 보안관 봇! (beta 0.5.0 - 2017/07/17)

좋은 글이네요 ^^ 앞으로도 좋은 내용 많이 부탁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2화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ㅎㅎ
또 놀러오세요

오늘하나 배우고가네요 ㅎㅎ

네네 앞으로 더 많이 올릴게요 ㅎㅎ 즐거운 주말 되세요

설명을 쉽게 해주셨네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더 열심히 공부할게요 ㅎㅎ

정리가 잘되었네요. 감사합니다.^^

잘 봤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30
BTC 64544.47
ETH 3417.27
USDT 1.00
SBD 2.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