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ke의 오델로 일지 Day 8

in #kr8 years ago

안녕하세요 Cake입니다!! 너무 오랜만에 글을 쓰네요ㅋㅋ 아무래도 시험기간이었다보니.. 오늘부로 전 시험이 끝났습니다! 너무 기분이 좋네요ㅎㅎㅎ 성적은 망한거같지만 시험이 끝났다는 사실이 중요합니다! 다만 여전히 과제가 좀 있다는게 흠이긴 하군요ㅠㅠ

이번에 얘기하고자 하는 전략은 돌세기와 불규칙변입니다. 돌세기는 정말 단순한 전략이죠. 마무리에서 돌 개수를 세는 전략입니다. 이걸 왜 굳이 전략으로 소개하느냐 하면, 몇 수 앞의 돌까지 셀 수 있느냐가 엔딩의 큰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이런 상황일 때, 백이 A1에 두게 되면 8개의 돌이 뒤집힐 것이라는 것은 아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 한 단계 더 나아가서,

이런 경우에는, 두 가지 경우의 수가 있으므로, 두 가지를 모두 고려해봐야 합니다.

b2로 가는 경우와 a7로 가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b2로 진행한 경우에는 돌을 4개 얻고, 2개를 잃은 뒤, 2개를 얻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a7의 경우에는 돌을 2개 얻고, 1개를 잃은 뒤, 8개를 얻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당연히 a7로의 진행이 더 좋은 방법이겠죠?

만약 그 전 상황에서 본다면,

더 많은 경우의 수와 그에 따른 개수를 계산해야 합니다. 따라서 얼마나 많은 수를 볼 수 있느냐가 마무리에서의 실수를 줄이고 더 돌을 많이 가져오게 만들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불규칙변입니다. 불규칙변이란

이런 형태의 변 모양이 만들어진 것을 뜻합니다. 이 모양에 어떤 의미가 있는가 하면,

불규칙변이 있는 경우 코너를 빼앗기더라도 빈틈으로부터 다시 다른 코너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능하면 만들어서는 안 되는 모양입니다. 물론 항상 만들면 안 되는 것이 아니라 상황에 따라 충분히 전략적으로 이용될 수 있으니 일반적으로 좋은 모양은 아니다 라고 기억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오늘은 돌세기와 불규칙변에 대한 얘기를 해보았습니다. 두 가지 다 중요하게 쓰이는 전략이니 잘 기억해두시면 큰 도움이 될거라 믿습니다ㅎㅎ

시험이 끝나니 마음이 이렇게 평화롭습니다ㅎㅎ 이제 저녁먹고 발뻗고 자는 일만 남았군요. 모두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Sort:  

전 오목이나...

전 오목을 잘 못두기에..ㅠㅠ

This post has been linked to from another place on Steem.

Learn more about and upvote to support linkback bot v0.5. Flag this comment if you don't want the bot to continue posting linkbacks for your posts.

Built by @ontofractal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3
JST 0.027
BTC 61129.70
ETH 2660.38
USDT 1.00
SBD 2.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