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와 스티밋에 대한 단상

in #kr6 years ago (edited)


Image from @inhigh

스티밋에 글을 올리는 것은
결국 누군가 읽어 주기를 바라며
병 속에 편지를 담아 흘려보내는 일과 같다.

블록 체인은 투명성을 내세우고 있는 기술이지만 역설적이게도 블록체인 기술 위에 세워진 스티밋이라는 플랫폼에서 우리는 스스로를 밝히지 않는 이상 서로 누가 누구인지 알지 못합니다.

서로가 누구인지 알지 못하는 환경에서 주어진 글쓰기 기회에 각자 자신들의 이야기를 써 나갑니다.

자신이 누구인지 밝히는 글도, 밝힌 후에 쓰는 글도 있고, 자신을 드러내지 않은 채 마음 속 이야기를 쓰는 사람도 있습니다.

스스로 누구인지 이야기하지 않는 한 누가 누구인지 알 수 없는 환경이라는 점에서 스티밋의 진짜 목적은 후자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듭니다.

마치 병 속에 편지를 담아 흘려보내듯, 누군가 나의 글을 읽고 생각해부고 공감해주기를 바라며 글을 쓰는 것이죠.

나를 아는 사람이 없으니 글에 부담을 갖지 않아도 되고, 자신이 담아 둔 마음 속 이야기나 그냥 살다 보면 생기는 쓰고 싶은 이야기를 쓰곤 하는 것이 스티밋에서 진정으로 이룰 수 있는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글쓰기란 결국,
누군가 읽어 주길 바라며 병 속에 편지를 담아 흘려보내는 일이다.

이 한 문장을 일고 갑자기 이런저런 생각이 떠올라 짧게 써 보았습니다.
물론 속마음을 다 스티밋에 적는 것은 저로서는 이미 불가능한 일이네요..ㅎㅎ

Sort:  

전에도 괜찮은 문장 소개해주셨었는데 늘 소개해주시는것 같습니다

저만 보기 아까운 문장들이랄까요ㅎㅎ..

왜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시나요- 병속에 그저 넣기만 하면 되는것을요. 다만 그것을 남이 읽어주고 공감해주길 바란다면 그에 대한 간절한 마음이 들어간다면 그 진심을 누군가는 알아주지 않을까요~

아 마지막 문장은 비교적 가벼운 의미인
이미 신상정보를 모두 공개해서 마음속 이야기를 다 꺼내기는 힘들다
는 것이었는데 제가 오해하기 쉽게 글을 써버렸군요ㅎㅎ..

뭐어떱니까. 우리가 ksc님에 대해 백프로 아는 것도 아니니까요! 대충 넘어가 드리기도 할 수 있구요 ㅎㅎ

누군가저의글을읽어주고공감해주고 또저도다른분께공감하는재미로스팀잇을즐기고있습니다 @ksc님은왜불가능하다고생각하실까요 힝ㅜㅜ

이미 신상정보를 다 이야기해서 마음속 깊은 이야기를 다 꺼내기엔 좀 힘드네요ㅎㅎ

여긴 익명이지만 사실 시간이 지나면 하나씩 껍질이 벗겨지듯 조금씩 알려지는 것 같아요. 그렇지만 서로 만날 일은 별로 없을거라 봅니다.

일부러 만나지 않는 한 힘들죠ㅎㅎ
나중엔 알게 될지도 모르지만 우선 모르는 사람들에게 보여지는 이야기니 좋다고 생각합니다ㅎㅎ

전 스티밋을 통해서 글쓰기 재능을 끌어올려보고 싶네요.

보통 사람들이 글 쓸 기회가 많지 않다보니 글을 쓰기 시작하면 마음 속 이야기가 많이 나온다고 하더라구요. 좋은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흑흑 어쩐대요
전 모든게 다 밝혀졌어여 ㅎㅎㅎ
망했다^^

저두요ㅎㅎㅎ.. 새 계정을 하나 파서 마음속 이야기를 해야 할까요..

ㅎㅎㅎ우리 그럴까요

글을 쓰고 나면 왠지 남이 볼까 부끄럽고 쑥쓰러웠는데 막상 댓글이 없으면 아쉽고 그래요.이런게 그런 마음이겠죠?

아는 사람은 안봤으면 좋겠는데 그래도 누군가는 봤으면 하는..
말 그래도 병에 담아 흘려보내는 글이라는 느낌이죠ㅎㅎ

정말 소름돋는 비유라고 생각합니다.. 늘 저의 병속에 편지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저 한 문장을 읽고 정말 깜짝 놀랐습니다.
저야말로 언제나 넣어둔 편지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ㅎㅎ

스팀잇. 그냥 나의 일상생활을 적는 곳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코인에 대해서는 전혀모르고요~^^;;

저도 여기 계신 분들에 비하면야 코인 하나도 모르는 수준이에요ㅎㅎ
그냥 글이나 열심히 쓰는거죠!

저도 리얼월드의 저를 아는 분들도 있어서 속마음을 다 적지는 못하는데요, 조금씩 속마음을 흘리게 되는것 같습니다. 가끔 난 뭐가 그렇게 두려운걸까 생각해보기도 해요. 속마음을 말한다고 저를 흘겨볼 사람을 없을것 같은데 왤케 눈치를 보게 될까요 ㅎㅎ

아무래도 글을 주욱 적어 나가다보면 속마음이 조금씩 튀어나오더라구요ㅎㅎ
다만 영원히 남는다는 점이 좀 걸려서 그런거같네요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3
BTC 62860.75
ETH 3112.64
USDT 1.00
SBD 3.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