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에 없어서는 안될 첨단기술

in #kr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kevindeby입니다.


글 업로드 기준으로 어제인 8월 15일, 대한민국 축구대표팀의 아시안게임 1차전 경기가 있었는데요. 바레인을 상대로 6:0 대승..! 좋은 스타트를 하여 저 또한 기쁩니다ㅎ_ㅎ

어제 경기에서는 시원시원하게 득점이 터지면서 골 여부에 대한 의심 장면이 없었습니다만.. 오래전부터 골라인을 넘느냐 마느냐.. '골이냐 아니냐' 판정하기 애매한 상황이 축구상에서 많이 발생했었고 그에 따른 오심 논란이 이어져왔습니다.


테베즈1.png

이게 골이 아니라고???

기존엔 심판... 사람의 눈으로 확인해야 했던 의 여부였기에 이지만 노골(NO GOAL)로.. 때로는 노골(NO GOAL)이지만 이 되는 사례도 있었습니다.

이 때문에 대회 탈락과 진출의 운명이 뒤바뀌기도 하고.. 경기 중에 심판과 신나게 싸우기도 하고 ㅎㅎ

하지만 그 논란을 종식시키기 위해 등장한 이 녀석...

0c0e8785e71d1e2a543c91b252d5bd9d (1).jpg

단 1mm라도 공이 선에 걸쳐있으면 골이 아니다

골라인 테크놀로지 Goal-line Technology

  • 축구에서 공이 골대 안으로 들어갔는지 아닌지 여부를 판독하는 기술, 테니스/탁구에서 사용하던 호크아이 기술을 이용하여 2014년 브라질 월드컵에서 처음으로 도입

4년 전 브라질월드컵에 도입된 후 당시 엄청난 역할을 해주었던 이녀석... 골라인 테크놀로지의 정확한 판정으로 이탈리아가 조별리그에서 탈락하게 되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습니다.

코스타리카의 브라이언 루이스 선수의 헤딩이 골라인을 넘어 땅에 튕긴 후 다시 밖으로 나왔는데요. 이 과정에서 주심은 판정에 잠시 멈칫... 했으나 골라인 테크놀로지가 골로 인정, 이후 바로 주심이 인정하면서 <코스타리카 1:0 이탈리아>로 경기 마무리..

어떻게 바로 판정을 내릴 수 있었을까요?

1488269732571570 (1).jpg

단 1mm라도 선을 넘으면 골 사인이 심판에게

공이 골라인을 넘어 골라인 테크놀로지가 골로 인식한 경우, 심판의 손목시계로 진동과 함께 골 시그널이 가게 됩니다.

이에 심판은 빠른 판정을 내릴 수 있고 선수들은 결과에 수긍해야 했으며 이로 인해 오심논란(골라인에 대해서만!)도 없어지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현재 세계의 축구 대회(월드컵,유로 등)은 물론 많은 축구 리그에서 이 기술을 도입하여 사용 중 입니다.

골라인1.png

들어갔을까? 토트넘 페르통엔의 헤딩

골라인 테크놀로지는 이번 18-19시즌에도 시작과 동시에 제 역할을 제대로 해냈습니다.

  • 지난 8월 11일, 뉴캐슬과 토트넘의 경기

전반 8분, 코너킥 혼전상황에서 토트넘 수비수 페르통엔의 헤딩 슈팅이 있었습니다만 이를 뉴캐슬의 골키퍼 두브라브카가 가까스로 막아냅니다. 뉴캐슬팬들은 놀라운 선방에 박수를 보내는데요. 하지만...

골라인4.png

손목에서 진동이....

이내 뉴캐슬팬들의 표정이 굳어집니다. 심판의 손목시계로 골 시그널이 온 것이죠. 이에 토트넘은 추가골과 함께 2:1로 승리합니다. (손흥민 선수는 후반 교체출전! )

만약 골라인 테크놀로지가 없었다면? 상황 발생 당시에는 경기를 그대로 진행했기에 아마도 노골(NO GOAL)로 인정되지 않았었을까요?

골라인2 .png

당시 공은 골라인으로부터 9mm넘어 가 골로 인정되었다고 합니다. 심판의 눈으로는 확인하기 힘들 수치입니다. 선수들이 뒤엉킨 혼전상황 속에서 9mm를 어떻게...;

골라인3.png

멀리서 본 분석화면.. 걸친 것 같기도..?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 한 골라인 9mm넘어간 골.. 저도 상당히 놀랐었는데 기술 도입 후 최단 거리 기록은 네덜란드 골키퍼인 예로엔 조엣1mm!

143006889-ec3fd104-62d8-4ac7-9106-32c62efb5358 (1).jpg

네덜란드 PSV 아인트호벤 소속의 예로엔 조엣

사진 좌측 장면처럼 선방 후 공을 잡고 일어나는 과정에서 골라인을 1mm넘어가 그순간 심판의 손목시계에서 진동이 울렸다고 합니다. 그대로 조엣의 자책골로 기록되어 팀은 패배 했다는... (지난 시즌 우승 실패로 이어짐ㅠㅠ)

경기 후 조엣은 인터뷰에서 "매우 XX같았다"며 본인을 자책했다고 합니다...


FIFA는 골라인 테크놀로지,VAR 판독 등 지속적으로 첨단기술을 적용하여 보다 정확한 판정을 내리고 오심을 줄이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오프사이드 판정에 대한 문제점은 여전한데다 VAR 판독은 경기 흐름을 망친다는 등의 의견이 있지만 부정확한 판정으로 인해서 선수들이 억울한 결과를 수긍해야만 하는 상황보다는 훨씬 낫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금일(글 업로드 날짜) 8월 16일 오후 5시에 대한민국대만의 아시안게임 여자 축구 경기가 있습니다! 모든 선수들 다치지 않고 좋은 경기 하기를+_+

@kevindeby의 이전 글

Sort:  

와우 골라인 테크놀로지. 몰랐던 사실이네요. 잘보고 갑니다~~~

현대 축구에서 절대 빠지면 안되는 친구 중 하나입니다 ㅎㅎ 방문 감사합니다!

오 저 기술 어떻게 사용되는건지 궁금했는데 ㅎㅎ
축구를 굉장히 사랑하시나 봅니다!!! 프로필 사진도 그렇고 ㅎㅎㅎ

나온지 몇년 됬는데 아직도 경기에서 나올 때마다 신기하더라구요. 작동원리를 아는데도...
축구! 상상하시는 것 이상으로 좋아합니다 ㅋㅋㅋ

ㅋㅋㅋㅋ 제가 상상한 것보다 좋아하면 직업으로 가질 정돈데.....ㅋㅋㅋ

ㅋㅋㅋㅋ 준비중(?)입니다!

간만에 콜라보래이션

[골든티켓x짱짱맨x weee] 18차 현타토끼 이모티콘 증정 !
https://steemit.com/goldenticket/@goldenticket/x-x-weee-18

참여하세요!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5
TRX 0.12
JST 0.025
BTC 55819.41
ETH 2522.74
USDT 1.00
SBD 2.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