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번째 글)스티밋의 교육적 활용에 대해 고민 중에 있습니다.

in #kr7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저는 국내 모 사범대학에 재학중인 대학원생입니다.
블록체인의 교육적 활용에 대해 고민을 하고 알아보던 중에 스티밋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어제 가입 신청을 하고, 오늘 승인이 되어 이렇게 첫 포스팅을 남겨봅니다.
본래 SNS는 눈팅용으로 주로 사용하며 블로그나 카페 등에 글을 써 본 적이 없어 재미있게 글을 풀어갈 수 없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블록체인, 그리고 스티밋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던지라 스티밋에서 여러 스팀 유저 여러분들의 포스팅을 통해 저의 부족한 지식을 채워나가며 공부하였습니다. 지금까지 가입 승인이 되지 않고 있던 터라 업보팅을 해드리지 못하고 눈팅만 한 점에 대해선 죄송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제부터라도 제가 참고한 포스팅들을 돌아다니며 업보팅 해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제가 이해한 바로는, 저같은 뉴비들이 보팅을 해드려도 크게 도움은 안될 것으로는 알고있지만은, 작은 성의표시입니다.. ^^;;)

짧은 시간이었지만 제가 스티밋에 대해 공부하며 연구 주제로 생각해본 것은 청소년의 긍정적 SNS 활용을 위한 수업모델에 스티밋을 적용하는 것이었습니다.
제가 기반하고자 하는 모델은 스탠포드 경영대학원 제니퍼 아커 교수의 'Dragonfly Effect' 모델이며 도식화하여 보여드리면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그림에서 보실 수 있듯, SNS를 통하여 개인의 파급력을 높일 수 있도록 하는 모델이며, 이를 통해 긍정적 영향력을 확산할 수 있도록 하게 하는 모델입니다.
저는 이 모델을 교육이라는 틀에 맞게 변형하고, 그에 맞게 공익적 주제를 다루고자 하며, 수업 과정에 적용하여 초기 선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SNS의 활용에 대해 학습자들과 논의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이를 위한 방법으로써 스티밋을 사용하려고 합니다.
특히 스티밋의 각종 암호화폐 시스템을 이용한다면 모금활동 등까지 가능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본래 다른 SNS를 이용할 경우, 모금이 가능한 별도의 플랫폼을 연계시켜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하였는데, 스티밋을 만나고 이러한 고민이 어느 정도는 해결된 것 같습니다. 부가적인 효과로 블록체인과 경제에 대해 청소년들에게 간단하게나마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도 있겠지요.

또한 스티밋은 시스템 특성 상 청소년들에게 유해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콘텐츠들이 자정 작용을 통해 필터링됩니다. 블록체인 기반 소셜미디어의 특성상 활동 기록이 공개된다거나, 없어지지 않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러한 특성은 유해하고 자극적인 매체가 범람하는 SNS의 문제를 해결하고, 청소년들에게도 깨끗한 SNS(!!!)를 이용할 수 있게 하리라 생각됩니다. 이 점도 스티밋의 교육적 활용이 매력적인 하나의 부분이라고 생각되네요.

제가 이틀이라는 짧은 시간동안 스티밋에 대해 살펴보며 생각한 것들은 이런 것입니다. 스티밋 고수 분들이 제 생각에 대한 한계점을 알려주신다던가, 더 활용이 가능한 부분에 대해 조언해주신다면 저의 부족한 생각에 조금은 더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두서없을 수 있는 글인데 부족하지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Sort:  

Cheer Up! 많은 사람들이 이 포스팅에 관심을 갖고 있나봐요!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Hi! Thanks for your comment!

교육계 종사자로서 반가운 소식입니다. ^^

넵 ㅎㅎ 부족하지만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환영합니다. @tradingideas에 오셔서 스파업 이벤트 신청하여 주세요. 1달 간 100 SP(10만원 상당)를 무상으로 임대해 드립니다.

스티밋은 교육적으로 혹은 사회적 사업에 활용하기 참 좋습니다. 좋은 결과 나오기를 기원합니다.

오 ~ 환영 감사드립니다. 저는 오늘 가입해서 아직 적응하면서 시스템도 잘 모르긴하는데 부딛치면서 익혀보는게 맞는거같아서 일단 글타고 들어가 신청해보렵니다. 감사합니다 ^^

글 태그에 kr-join kr-newbie를 꼭 넣어주세요. 그래야 신규 회원인줄 압니다.
추가로 세 번째 글 올릴때 까지는 첫머리에 아래와 같이 하면 신규 회원인지 금방 압니다.
(두번 째 글)
(세번 째 글)
그 후로는 그냥 편안하게 쓰시면 될 듯 합니다.

오 꿀팁 감사드립니다 ^^

환영합니다.^^

반갑습니다.^^

공익적이네요 ^^ ㅎㅎㅎ

학생들이 직접 문제를 설정하며 해결해가는 과정에서 사회참여에 대해서도 생각해볼수 있을거같습니다. 관심 감사드립니다^^

저는 그동안 스티밋에서 열심히 글을 쓰면서 관련 조사도 많이 하고 노력을 쏟아부었는데 보상시스템이 없었다면 결코 안했을 일입니다. 동기부여 측면에서 교육적 활용도가 매우 높다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스티밋을 통해 학생들이 나의 작은 생각과 노력이 직접적으로 보상받을 수 있다는걸 느끼고 그에 따라 보람도 느끼게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morning님 글들도 많이 참고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팁이라고 하면 뭐가 더 붙는가봐요..? 그저 신기한 뉴비^^;;
포스팅하신거보니 동종업계 분이신가보네요 반갑습니다^^

@tipu 라는 계정에 스달을 보내놓고 제가 필요할때 팁! 이라고 영어로 치면 자동 송금이 됩니다.^^ 자세한건 저 계정 들어가보시면 나올거에요
동종업계입니다ㅎㅎ 잘 부탁드립니다

글을 쓰고 나면 보상이 일주일 뒤에 들어오다보니 그때까지는 스팀달러가 없는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살짝 느껴보시라고 2달라 보내드립니다.


1달러는
스팀달러를 전송해보자

위 링크를 참고해서 girina79 님께 1달라를 보내보세요. 현재 보육원 아이들을 후원하고 계십니다 .
세 명의 아이를 후원합니다. 보팅으로 지원해 주세요 !!!!!


다른 1달라는
스팀달러를 스팀파워로 바꿔보자
이걸 따라해 보세요. 어느정도 사용법을 익히기 위해 소액으로 미리 해보시는것이 좋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2
JST 0.029
BTC 61451.56
ETH 3442.58
USDT 1.00
SBD 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