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추와 불안에 날리는 카운터 펀치! 생각엔 생각으로. [NLP Essay #17]

in #kr6 years ago (edited)

그 때 그 일만 아니었으면 지금은 좀 달랐을까?
앞으로는 어쩌면 좋지? 막막하네.
어? 카톡 와있네. 뭐지?
오, 영화 보러 가자고? 좋지!!

과거와 미래의 덫에 걸리다

반추 : 어떤 일을 되풀이하여 음미하거나 생각함.

'그때 그것만 안 했으면 안 이랬을 텐데.'
'그때로만 돌아갈 수 있으면 좋겠는데.'

불안 : 마음이 편하지 아니하고 조마조마함.

'앞으로 어쩌면 좋지'
'앞으로 어떻게 될지 모르겠네'

지나친 반추는 과거에, 지나친 불안은 미래에 우리의 생각을 가둬 버립니다.
그래서 현재에 쏟을 에너지를 잃어 버립니다.
상태에 변화를 줄 수 있는 것은 바로 지금 여기[현재]임에도 말입니다.

어떻게 덫에서 빠져 나가지?

1. 현재에 집중하자

지나친 반추와 불안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은 반추와 불안이 찾아올 때마다 현재 일어나는 일에 초점을 돌리는 것이라고 합니다. 싱크대에 쌓여있는 그릇들 설거지를 한다든가, 바람 쐬러 잠깐 산책을 나간다든가, 옆에 앉아 있는 누군가와 실없는 이야기를 한다든가.

2. 눈에는 눈, 이에는 이!

그런데 반추와 불안이 습관화된 상태라면 현재로 초점을 돌릴 틈도 없이 반추와 불안에 빠져 있게 됩니다. 나도 모르는 사이에 옛날 생각, 장래 걱정에 빠져 한숨 쉬고 덜덜 떨게 되는 것이죠. 이런 상황에 닥쳤다면 차라리 '눈에는 눈, 이에는 이!' 로 나아 갑시다.

기왕 생각에 빠지는 것, 좋은 생각에 빠지는 건 어때요?
내 기분을 끌어올려 줄 수 있는 생각.

  1. 상상해보세요. 1년 뒤 오늘의 내가 됩니다.
    과거가 어찌 되었건, 미래에 어떤 위험이 있건 잠시 잊고요.
    모든 게 잘 풀렸고, 나는 내가 원하는 미래를 살고 있습니다.
    유후, 내가 제일 잘 나가~
    몸 상태 좋고, 멘탈 좋고, 재정 상태 좋고, 애정 전선 양호, 기타 모든 것들이 맘에 드는 상태를 떠올립시다.
  2. 떠올린 모든 것들을 종이에다 오늘의 일기로 적읍시다. 자세하게 적을수록 좋겠죠?
  3. 그리고 종이에 적은 일기를 각본 삼아 영화를 한편 찍읍시다. 주인공은 바로 나!
    현재 내가 있는 공간과 시간을 무대 삼아, 주인공인 내가 1년 뒤의 오늘을 연기하는 거죠.
  4. 맘껏 누리세요. 상상은 내 마음대로니까. 기분 up! up! 마음껏 취하세요, 기분에.
  5. 1년 뒤의 기분에 취한 상태에서 지금의 나에게 메시지를 줍시다.
    예) "너무 잘 나가서 피곤해 죽겠다. 잘 될 거야. 괜찮아."

미래에 덜덜 떨고, 과거에 한숨 쉬면서 어둡게, 음소거 마냥 시간을 흘려 보낼 바에야
비록 상상이더라도 내가 잘나가는 연기를 하면서 기분 up 하는 것이 낫지 않겠어요?

이 방법은 1회성만으로도 그 순간에 효과를 발휘합니다.
그리고 필요할 때마다 활용하면 할수록 더더욱 강력한 효과가 날 것입니다.

“A solitary fantasy can totally transform a million realities.” - Maya Angelou
단 하나의 상상으로 수많은 현실들을 뒤바꿀 수 있어요.

p.s. Bandwidth : 글을 쓸 수 있다는 것이 얼마나 큰 행복일까요.

Sort: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오늘도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도 여러분들의 꾸준한 포스팅을 응원합니다.

~《미래에 덜덜 떨고, 과거에 한숨 쉬면서 어둡게, 음소거 마냥 시간을 흘려 보낼 바에야
비록 상상이더라도 내가 잘나가는 연기를 하면서 기분 up 하는 것이 낫지 않겠어요?》
~~완전 공감합니다.
긍정적인 마인드로 지금 즐겁게~

미래 걱정도, 과거 후회도 생각이라면 굳이 생각 때문에 힘들어 할 필요 있을까요? 즐거운 생각으로 기분 좋아지는 게 낫지요!

단하나의 상상이 끼치는 영향이 크네요^^
보팅해드리고갑니다^^

상상의 영향력은 대단하죠! 보팅 감사드려요^^

불안을 이겨내고 마음을 다잡기 위한 juprilen님만의 방법이군요^^ 누구나 자신만의 방법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ㅎ 상상의 힘! 잘봤습니다~~

딱 알아보시는 것이 신기합니다
저만의 방법 맞습니다,
저명한 심리상담사분들, 작가분들의 방법을 이것저것 끌어와 써보고 제가 스스로에게 적용해서 만들어진 결과물로 정리해야 할 것 같아요
효과는 강력했었답니다.

좋은 말씀들 감사합니다 ^^ 보기만해도 기분이 좋아지네요~
리스팀하고 가겠습니다!

리스팀 감사드립니다!
뭐니뭐니해도 기분이 좋아야 좋은 것 같습니다
괜한 생각으로 복잡해질 필요 없이요
화이팅^^!!

경험이 담긴 내용이시군요^^
저는 스트레스 받은 것이 풀리는(?) 기분이 들때가
설겆이를 해치우고 운동을 할때 주로 느낌을 받습니다^^
현실에 닥친 문제를 해결하다보면 과거나 미래의
걱정을 덜어내기 때문인거 같아요 ㅎㅎ
요즘은 글을 쓸때도 비슷한 느낌을 가지게 되는데
공감하고 가게되어 너무 좋습니다.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설겆이, 운동처럼 현재에 집중하는 것이 참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요즘 저도 스팀잇 글 쓸 때 갖은 스트레스에서 벗어납니다
과거, 미래에 신경쓸 틈이 없잖아요 그 순간에는ㅋㅋ
Young2daddy님의 밋업, 가이드북 활동 읽으러 들르겠습니다~

불안을 이겨내는 방법! ㅎㅎ 좋네요 ㅎㅎ

불안을 잡고 기분 좋게!! ㅎㅎ

불금이 기다립니다!
짱짱한 불금!

과거는 지나가서 없고 미래는 오지 않아서 없고 현재는 붙잡을 수 없다.
過去心不可得 未來心不可得 現在心不可得 - 금강경

'오늘'이란 오! 늘(항상 늘이다!)의 뜻이다. - 다석 유영모

과거는 하느님의 자비에 맡기십시오. 현재는 하느님의 사랑안에 머무르십시오. 미래는 하느님의 섭리의 손길에 맡기십시오. - 성아우구스티노

시간의 개념은 인위적인 것이죠. 사실 현재만 있는 것이죠. 지금 이 순간. 스팀잇에서 고수님을 만나뵙게 되어 진심으로 반갑습니다. 댓글 읽자 마자 팔로했습니다. 앞으로 많이 배우겠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29
BTC 65915.92
ETH 3486.15
USDT 1.00
SBD 2.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