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 큐레이터 보상을 75 : 25으로 정한 제작진의 의도를 알아보자.
셀프보팅만 하는 고래
1만 스팀을 가진 고래 A가 있다.
이 고래는 스티밋에서 허용하는 룰 안에서 최대수익을 얻고자한다.
과연 수익률은 얼마나 될까?
이론적으로 하루에 10번 풀보팅이 지속적으로 가능하다.
현시세기준(시세 반영이 아직 안된)
스팀가격 2.92달러
1SBD = 10달러 로 고정된다고 가정
1회 풀보팅시 2.37
10회 풀보팅시 23.7
그걸 모두 셀프보팅 했다가정하면,
23.7 * 0.5 * SBD + 23.7 * 0.5$ = 127.5 $
1만스팀은 29200$이니
29200$ 기준 하루 보상은 127.5$
1년 보상은 45738$
calculating....
....
....
ssuccess!
-> 1년 수익률 156%
큐레이팅만 하는 고래
1만 스팀을 가진 고래 B가 있다.
이 고래는 글쓰기가 귀찮아서 보팅만 하고 다닌다.
과연 수익률은 얼마나 될까?
이론적으로 30분후 보팅은 25%의 큐레이팅 보상으로 들어온다고 한다.
시세는 위와 같다고 가정
10회 풀보팅시 23.7
23.7*0.25 = 5.925$
29200$ 기준 하루 보상은 5.92$
1년 보상은 2162.625$
calculating....
....
....
ssuccess!
-> 1년 수익률 7.4%
엄청난 수익률.
보팅만 하고 다녀도 투자대비 7.4%의 수익이 발생한다.
(심지어 복리이지만 단리로 계산한 것인데도.)
거기에 스팀파워 이자는 1.5%다.
약 9%의 투자수익률이다. 이는 엄청난 것이다.
큐레이팅만해도 부동산 임대수익(평균 5%)을 훨씬 웃돈다... 투자처를 찾지 못한 갑부들이 이것을 안다면 떼로 몰려 올것이다.
골치아픈 임차인과 싸움을 벌일 바에, 하루 클릭 10번으로 9% 안정적인 투자수익을 올리는 게 나으니까.
제작진의 의도.
나는 막연히 저자: 큐레이팅 비율을 5:5로 높히면 담함보팅 문제가 해결 될줄 알았다. 그러면 셀프보팅은 줄어들고 타인보팅이 늘어 날테니 말이다.
그러나 만약 그럴경우 보팅만 하는 사람이 늘어나서 컨텐츠의 수는 줄어들 것이고, 보팅으로만 매년 14.8+1.5%의 인플레이션이 발생한다.
의미없는 클릭만으로 자산증식이 가능하려면 그에 상응하는 스팀 코인의 가격상승이 필수적인데, 과연 무가치한 커뮤니티를 보고 누가 투자를 하겠는가?
정리해서 내가 생각하는,
저자보상을 높게 만든 제작진의 이유는 이것일 것이다.
가치있는 컨텐츠를 생산하라!
귀찮으면 보팅만 해라. 그래도 수익률 쩐다.
저 쩌는 수익률 보고도 담함보팅 한다면 당신은 욕심쟁이 우후훗.
Now it seems to me, some fine things
내가 보기엔 좋은 패들이
Have been laid upon your table
테이블위에 널려있었는데
But you only want the ones that you can’t get
당신은 항상 가질 수 없는것들만 가지려고 하네요
(Desperado 가사중)
(태클환영입니다. 계산이 틀렸을 수도있으니 확인후 수정함)



100% 셀프보팅시에 연 수익률이 156%라..
엄청나네요!
큐레이터 보상만으로 거두어가는 보상도
현실에 존재하는 임대수익용 부동산 수익률보다 높고요.
물론 스팀과 스달의 꾸준한 가격상승이 있다면
기대 수익률은 높아질 수 있겠네요.
하지만 스팀잇에서 커뮤니티에 대한 나눔은 전혀없이
100%에 가까운 셀프보팅을 한다거나, 1년에 200~300% 또는 그 이상의 수익률을 기대하는 고래가 있다면, 저는 일정부분의 파워다운을 추천하고 싶네요. 커뮤니티를 위해서라도..
(한 달 전에 드래곤체인 코인을 사셨으면 벌써 10배입니다. 커뮤니티와 별개로 자본소득의 극대화를 추구하신다면, 해외 거래소 가셔서 이런 코인을 선매수하세요 고래님들!)
자본주의 시스템 아래에서 최대의 수익률을 추구하는 행동 자체가 나쁜건 아니지만,스팀잇 개발진이 고래들 셀봇해서 보상풀에 있는 스팀/스달 싹쓸이 및 현금화 해가라고 스팀잇 플랫폼 그리고 보상제도를 만든건 아닐테니까요..
(너무 극단적인 표현이라면 죄송합니다 ^^;;)
좋은 글 잘 읽고 보팅누르고 갑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
저도 같은 생각입니다. 100%에 가까운 셀프보팅을 통해 수익을 꾀하면서 여러 논란을 일으킬 바에야 차라리 PoS나 마스터노드를 돌리는게 낫다고 봅니다. 이것들은 정말 아무것도 안해도 돈만 투입하면 그만큼 주는거니까요. 스팀이 비전이 있어서 스팀에서 셀봇하면서 수익 올리겠다는건 다른 컨텐츠 제작자와 스팀을 키워나가길 원하는 투자자들의 희생 위에 무임승차할 뿐입니다.ㅂ
이런 정성어린 댓글을 달아주시다니 감동입니다.
정말 완벽히 이해하셨네요.
새로운 컨텐츠와 컨텐츠에서 파생되는 네트워크의 힘!
글 읽어 봤는데, 대단하시네요. 이걸 이렇게 계산하시다니.
그런데 공식 구하실때 자료는 어떤거 참고 하시구 구하셨나요?
그냥 호기심에 댓글 달아봅니다.
앞으로도 좋은글 읽으러 올게요 ㅎㅎ
Nice post friend
가치 있는 컨텐츠를 생산하는 것만으로 고래를 따라잡을 수 있으려나요.. 격차가 조금은 줄어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잘보고 갑니다. ^^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스팀잇에 좋은 글들이 많은 이유가 이거군요!!
고래들은 보팅만 해도 정말 돈이 되나보네요 .
ㅎㅎㅎ 멋진글 잘읽었습니다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새우로써 양질의 컨텐츠 만드는 일밖에는 할수 없지만 뭐 고래님들 입장에서도 보면 파워를 충전해놔야 하기때문에 어느정도 리스크는 있다고 봅니다. 빼는데 13주나 걸리니.. 운나쁘게 폭락하면 다 날리는거죠 뭐.. 이런 리스크 안고도 투자해주는 고래분들이 고맙기만 합니다
보팅만 하고 다니는지 제게 요즘 자꾸 수익이 있는 이유가 이것 때문이억군요. ㅎㅎㅎ
156% 엄청나네요'ㅂ'!
그리고 이것을 계산하신 @jjangh1717 님도 대단'ㅂ'