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놀이썰 #2] 낭비를 줄이는 것에서 스타트, 업

in #kr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이제 스타트업이라고 홍보했지만,
2회차에 회사놀이로 굳혀버린 회사놀이썰의 2번째 이야기입니다.

처음으로 팀을 만나서 서비스를 마주했을 때의 경험에,
제가 한 생각을 같이 엮어서 말씀드리고자 해요.

혹 궁금하신 점이나 피드백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KakaoTalk_20180426_180313009.jpg


재미있을 수도 있고 유익한지는 모르겠는 회사놀이썰 시리즈!

린 스타트업이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스타트업 관계자가 아니더라도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먼저 위키백과의 정의를 살펴보면,

'린 스타트업 프로세스는 실제 고객과 접촉하는 빈도를 높여서
시장에 대한 잘못된 가정을 최대한 빨리 검증하고 회피한다'

즉, 낭비를 줄이는 것이 핵심이라고 전하고 있네요.
낭비는 최소화하면서 성장률은 높이는 거죠.

KakaoTalk_20180426_180313141.jpg

(코리아는 딱히 의미는...)


처음 스타트업을 생각한 건 개인 아이템을 구상한 직후였습니다.
혼자 끙끙거리다가 우연하게 기회를 잡아서
구글 캠퍼스 서울에서 열리는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했습니다.

그때 만난 분은 빅데이터 회사의 공동대표를 맡고 계신 분이었습니다.
지금 생각하면 황당하고 정리되지 않은 이야기였을텐데도
진지하게 듣고 여러 조언을 해주시던 모습이 기억나네요.

KakaoTalk_20180426_180313287.jpg

(서울 삼성역에 위치한 구글 캠퍼스 서울)



그때 하신 말씀이

'기능의 최우선 순위를 정해라. 핵심기능은 순차적으로 시장에 내보이며 반응을 살펴라'

였는데요.

로드맵을 짜서 순차적으로 개발을 진행해서 업무부담도 줄이고, 시장 반응을 보면서 유연하게 대처를 해야한다는 이야기였습니다.

지금 생각하니 그게 린 스타트업을 알려주고 싶어하신 것 같아요.


여행 서비스를 거의 런칭 직전이라는 예비 창업팀에 들어와서
서비스를 직접 사용해본 첫 소감은,

졸X 복잡하자너 이거...?

였지요.

cat-3322620_640.jpg

(아니 이 버튼이 왜 여기서...)



사실 이때 다른 길을 찾아봤으면 또 인생이 바뀌었을 수도 있지만
아무튼 쭉 하면서 여러 경험을 한 것도 사실이니까요.

실제로 일부 팀원들도 조금 어려운 느낌이 든다고 했었죠.
(아주 미약 < 미약 < 아주 조금 < 조금 순 사실 상 못쓰는 수준 )

테스트를 부탁한 지인들도 가이드북없이 사용하기 힘들어 했으니까요.

첫인상에 대한 이야기니 서비스에 대해서는 생략하겠습니다.
서비스에 대해서는 자세하게 소개할 기회가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아마도)

그때와 지금 다시 생각해봐도 문제점은 셀 수 없이 많았지만
근본적으로 한 가지가 완전히 틀어져서 저런 괴물이 탄생했던 것 같습니다.
이 이야기에 대해서는 역시 다음 이야기에...! (이럼 다음에 또 와주시나요? ㅋㅋ)제발


어떤 일을 하던지 시작하려는 동기가 무엇인지 확실해야 합니다.
그게 이라고 해도 말이죠.
돈을 많이 벌고 싶다는 욕구가 강렬하면 그 욕구를 실현하고자 스스로 고민을 하게 될테니까요.

하고자 하는 '업'이 어떤 욕구를 해소해주는지(문제를 해결해주는지)
그걸 통해 나와 팀이 그리는 세상은 어떤 모습인지를 명확히 해야합니다.

앞으로의 계획을 설계하는 거죠. 일종의 지도를 만든다고 생각하면 편할 것 같습니다.
그 지도를 따라 가장 핵심적인 기능부터 우선적으로 개발하고 시장에 선보여서
내 아이디어가 정말로 사람들이 필요로 했던 것인지에 대한 확신을 얻어야 겠죠.

street-map-2679271_640.jpg

철저하고 치밀하게 그리고 작게!


생각에 담고 있던 모든 것을 처음부터 다 보여줄 필요가 없는 의미입니다.

한식, 일식, 중식, 양식과 분식 그리고 디저트까지 모두 하는 음식점에 눈길을 가지만
발길은 한 가지라도 전문적으로 하는 음식점으로 향하기 마련이니까요.

요리 전문점 보다는 국수 전문점으로 시작해보는 게 어떨까요?
국수가 반응이 좋으면 거기에 멸치 육수도 넣어보고 양념장도 바꿔보면서 말이죠.
그래도 국수보다는 역시 돈까스가...


보통 이 정도 적고 나면 광고를 넣으시던데
뭔가 혼자서 하는 프로젝트는 공개하기에 미물?스럽고...
그렇게 영향력있는 글쟁이는 아닌지라 허헛!
얼마 전에 알게 된 금손닷컴 광고!



3.JPG

DQmXQ9AH2cU9GrYsvXD65u8gNwze9sYApbxJULYDoGJP7gi_400x0.png

똥손도 금손되는 금손닷컴
공짜 템플릿이 한 가득!
손에 물 묻히지 말고, 눈에서 (피)눈물 흘리지말고 지금 바로 레츠고!
(광고 한 번씩 클릭!)

광고 끝!


제가 부족한 솜씨로 적은 글에서 전하고자 한 메세지는,

  • 우선 순위를 선정해보자.

  • 자신 또는 팀이 만들고자 하는 세상을 명확히 하자.

  • 욕심부리거나 조급해하지 말자.

이 3가지 입니다.
간단하지만 어려운 일이라는 생각도 들어요.

KakaoTalk_20180426_180313410.jpg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큰 문제는 역시 소통이 아닐까라는 생각도 드네요.

내가 생각하는 미래(서비스)가 어떤 모습인지 적어보고
이걸 팀과 공유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교육'이라는 같은 비전을 가지고 사람들이 모였다면,
'더 재밌는 수업'과 '더 체계적인 교육시스템'을 추구하는 사람으로 나뉠 수도 있는 일이니까요.

서로 그 사실을 모르고 '말이 통하지 않아...!' 이런 분위기로 흘러갈 수도 있죠.
둘이 서로를 충분히 알았다면 '재밌으면서도 체계적인 스마트 교육'이 나올 수도 있는데 말이죠.


시장에 팔고자 하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완벽에 가깝다면, 분명히 대단한 파장을 일으킬 겁니다.
하지만 그 파장이 사실은 내 내면에서만 일어나면 의미가 없겠죠?

무엇을 기획하거나 기능에 대한 회의를 할 때면 항상 자신에게

'이게 필요한가?', '이걸 지금 해야하나?'

라고 물어봅니다.

더 이상 뺄 것이 없을 때가 가장 완벽한 형태라는 말이 있죠.
새로운 세상을 꿈꾸는 여러분들의 에는 작지만 중독성있는 매력이 가득하기를 바랄게요!

재미있을 수도 있고 유익한지는 모르겠는 회사놀이썰 시리즈!

Sort:  

I WILL POST YOUR BLOG POST TO MY 35,000+ FOLLOWERS. SEND 0.5 SBD OR 0.5 STEEM TO a-0-0 WITH YOUR BLOG POST WEB PAGE ADDRESS IN THE MEMO.

우선순위 항상 중요하네요!

중요하죠! ㅎㅎ
저 계획 잡는걸 굉장히 열심히 해야 하더라구요ㅜㅜ

This post received a 39% upvote from @krwhale thanks to @jiwootak! For more information, click here!
이 글은 @jiwootak님의 소중한 스팀/스팀달러를 지원 받아 39% 보팅 후 작성한 글입니다. 이 글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click here!

우선순위도 그리고 사용자, 상대방 관점에서 생각하는 만드는 일도 참 중요한 것 같습니다. 어렵게 결론을 도출해도 결론은 심플해야 하는게 고객의 관점이니.
잘 봤습니다^^

개발이 어려우면 어려울 수록 사용하는 사람이 쉽다고 하더라고요ㅎㅎ

더 이상 뺄 것이 없을때 가장 완벽한 상태. 사진에서도 비슷한 말을 합니다. 피사체를 하나하나 정리하고 말하고 싶은 것만 남기라고. 다음 이야기도 기대할게요 :)

사진은 정말 오묘한 것 같아요 ㅎㅎ
상품 사진을 찍을 때도 뭐가 없으면 허전해서 연출을 하면 또 어지러워 보이더라고요ㅋㅋ
나중에 같이 출사를 갈 기회가 있으면 배울 것이 많을 것 같아요! ㅎㅎ

17회 로또 보너스번호 맞히기 당첨자 발표합니다
https://steemit.com/kr/@cine/17

다음 이벤트에도 많은 참여부탁드려요. 즐건 주말되세요^^

감사합니다!

제가 이 글을 이제야봤네요!!ㅎㅎ
금손에 관심가져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지백작님 스팀잇 활동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경아님도 좋은 하루 되세요 ㅎㅎ
퇴사준비를 응원합니다!

잘보고 갑니다. 보팅드려요.~

감사합니다 ^^

0.1$고정보팅 완료!! 오늘 시험이 끝났습니다!ㅎㅎ 앞으로 멋진 포스팅과 소통 자주 할게요>_< 언제나 뉴비를 응원합니다!

시험 끝난 것 축하드립니다! ㅎㅎ
오늘은 재밌게 노세요!

린 스타트업. 또 하나 배워가네요~
[감사 풀보팅 인사 왔습니다~ 4/5]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3
JST 0.032
BTC 61219.98
ETH 2927.64
USDT 1.00
SBD 3.66